$\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에 대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 조사

A Study on the School Librarian's Awareness of Task Process Using Social Network Services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1, 2014년, pp.27 - 49  

변회균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조현양 (경기대학교 인문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인 이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혼합연구의 순차적 설명전략방법으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은 1인 운영체제와 역할적 특성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고 대부분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첫째, 학교도서관 사서들에게 업무적인 SNS 이용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누락분 4건을 제외한 총 103건을 수집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2개의 포커스그룹에 인터뷰를 실시하고, 회의내용을 전사하여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와 개방코딩의 결과를 취합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the school librarians for task proces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s). So, we have surveyed some of them and interviewed two focus groups by the sequential mixed method. The result showed the using SNS of them because of only one persons' operating sy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김일호는 조직구성원들에게서 기업용SNS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와 기업용 SNS 활용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기업용SNS의 도입효과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기업용SNS를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판단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기업용SNS의 자기효능 및 업무-기술적합성이 업무성과 및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4)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사서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정도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 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단초를 제시해 보는데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교사와 사서를 모두 포함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라는 표현으로 기술하였다.
  • 이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이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자신의 업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한 연구방법은 Creswell의 혼합연구방법의 순차적 설명전략3)으로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사서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정도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 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단초를 제시해 보는데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교사와 사서를 모두 포함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라는 표현으로 기술하였다.
  • 이수상은 대학도서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현황과 활용실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서관의 페이스북 활용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탐구하고자 하는 기초연구를 실시 했다. 분석대상은 한국과 미국에서 선정한 20개의 대학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이며, 분석 데이터는 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 데이터와 페이지 게시물의 소통에 관한 현황 데이터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사서의 역할은? 초·중·고등학교에 속해 있는 학교도서관은 여러 명의 사서가 근무하는 여타 관종의 환경과는 달리 사서교사 또는 사서가 혼자서 도서관 전체를 운영해야 하는 대부분 1인체제이다. 학교도서관 사서는 기본적으로 도서관 운영뿐만 아니라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참고봉사서비스에 이르기까지 1인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서 개인의 역량에 따라 학교도서관 역량에 대한 편차를 발생시키고, 사서 혼자서 학교도서관 운영과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를 모두 상대해야 하는 역할과다에 따른 어려움이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특정 취미가 같거나 비슷한 의견을 가진 그룹을 형성하고, 자기표현과 관계맺기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원래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신속성, 이용 용이성 및 정보교류 편리성과 같은 특성 때문에 점차 업무적으로도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상기의 조사 결과2)에서도 직장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자의 경우, 41.
사서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 및 노하우를 얻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가? 따라서 사서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 및 노하우를 얻기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방법을 취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는 친분이 있는 사적 모임이나 각종 세미나, 학술대회, 지역협의회 및 교육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적 성향과 지역적인 모임활성화에 따라 참여정도가 다르고, 업무시간에는 학교도서관 운영의 대체인력 부재로 인해 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업무시간 외의 사적인 시간을 할애하는 등 개인적 희생이 요구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설국. 조직 구성원의 개인 SNS활용이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구성원의 지식프로세스 활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경영학전공, 2013.(Kim, Seol Kook.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Employees' Knowledge Precess in the Utilization of Personal SNS. M.A. Business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Government and Business Yonsei University. 2013.) 

  2. 김유진.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현황과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2.(Kim, Yoo-Jin. A Study on the Present Status and Introduction of Social Networks Services of University Libraries. M.A.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of SookmyungWomen's University. 2012.) 

  3. 김일호. 기업용SNS 활용에서 자기 효능감과 업무-기술적합성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13.(Kim, Ilho. A Study on the Impact of Self-Efficacy and the Task-Technology Fit on the Job Performance in the Utilization of Enterprise SNS. M.A.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2013.) 

  4. 미래창조과학부홈페이지. [인용2013. 12.22].(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Home page. [cited 2013. 12. 22].) 

  5. 박정남. START 트위터와 미투데이. 경기: 에이콘, 2010.(Park, Jamie. Srart Twitter, me2day. acorn, 2010.) 

  6. 변회균, 조현양. "국내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실태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4권, 4 호(2013. 12), pp.255-275.(Byeon, Hoi-Kyun and Cho Hyun-yang "A Study on the using of Social Network Service in Korea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4, No.4(Dec. 2013), pp.255-275.) 

  7. 설진아. 소셜미디어와 사회변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Seol, Jinah. Social Media and Social Change. Comunicationbooks, 2011.) 

  8. 성태제, 시기자. 연구방법론. 서울:학지사, 2006.(Seong, Tae-Je and Si, Kija. Research Methodology. Hakjisa, 2006.) 

  9. 이수상.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12. 12), pp.347-372.(Lee, Soo-Sang.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3, No. 4(2012. 12), pp.347-372.) 

  10. 이승민. "스마트기기와 SNS 활용이 사회자본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제47 권, 2호(2013), pp.161-180.(Lee, Seungmin. "A Study on the Effect of Smart Device and SNS on Social Ca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7, No.2(2013), pp.161-180.) 

  11. 이주영. "소셜 미디어 서비스 현황 및 활용: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정책, 제25권, 9호(2013), pp.45-65.(Lee, Ju Young. "The Service Status and Using of Social Media." Communications Policy. Vol.25, No.9(2013), pp.45-65.) 

  12. 임정현.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12.(Lim, Jung Hyun. A Study on the Promoting of Social Network Services for Academic Libraries. M.A.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12.) 

  13.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2013 Internet Use Survey Summary Report. 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2013.) 

  14. Creswell, John W., 연구방법-질적, 양적 및 혼합적 연구의 설계. 김영숙 외 공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2011.(Creswell, John W.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3rd Edition. Kim, Young Suk et al., Trans. Sigmapress, 2011.) 

  15. Creswell, John W.,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조홍식 외 공역, 서울: 학지사, 2010.(Creswell, JohnW.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ho, Hong Sik et al., Trans. Hakjisa, 2010.) 

  16. Tashakkori, Abbas and Teddlie Charles. Mixed methodology: Combining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es.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1998 

  17. Morgan, D. L.. Focus groups as qualitative research. 2nd ed. Qualitative Research Series 16.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Inc,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