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인 이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혼합연구의 순차적 설명전략방법으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은 1인 운영체제와 역할적 특성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고 대부분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첫째, 학교도서관 사서들에게 업무적인 SNS 이용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누락분 4건을 제외한 총 103건을 수집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2개의 포커스그룹에 인터뷰를 실시하고, 회의내용을 전사하여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와 개방코딩의 결과를 취합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인 이용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혼합연구의 순차적 설명전략방법으로 설문조사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분석결과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은 1인 운영체제와 역할적 특성으로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고 대부분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첫째, 학교도서관 사서들에게 업무적인 SNS 이용현황 조사를 실시하고 누락분 4건을 제외한 총 103건을 수집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2개의 포커스그룹에 인터뷰를 실시하고, 회의내용을 전사하여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분석결과와 개방코딩의 결과를 취합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the school librarians for task proces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s). So, we have surveyed some of them and interviewed two focus groups by the sequential mixed method. The result showed the using SNS of them because of only one persons' operating sys...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the school librarians for task proces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s). So, we have surveyed some of them and interviewed two focus groups by the sequential mixed method. The result showed the using SNS of them because of only one persons' operating system and role's characteristics. They are mostly satisfied with the using SNS, so we analyzed the causes. First, we extracted the 103's results except 4's from some librarians and examined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and ANOVA. Second, we interviewed 2 focus groups and transcribed their opinions. We got 37's concepts, 22's sub categories, 13's categories from results of the open coding. Third, we synthesized the results of survey and open coding's and suggested the directions of future research of the field.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the school librarians for task process using SNS(social network services). So, we have surveyed some of them and interviewed two focus groups by the sequential mixed method. The result showed the using SNS of them because of only one persons' operating system and role's characteristics. They are mostly satisfied with the using SNS, so we analyzed the causes. First, we extracted the 103's results except 4's from some librarians and examined descriptive statistics, frequency analysis and ANOVA. Second, we interviewed 2 focus groups and transcribed their opinions. We got 37's concepts, 22's sub categories, 13's categories from results of the open coding. Third, we synthesized the results of survey and open coding's and suggested the directions of future research of th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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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김일호는 조직구성원들에게서 기업용SNS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와 기업용 SNS 활용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기업용SNS의 도입효과를 측정함으로써, 향후 기업용SNS를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판단기준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기업용SNS의 자기효능 및 업무-기술적합성이 업무성과 및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14)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사서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정도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 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단초를 제시해 보는데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교사와 사서를 모두 포함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라는 표현으로 기술하였다.
이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이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자신의 업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한 연구방법은 Creswell의 혼합연구방법의 순차적 설명전략3)으로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사서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정도를 조사하고, 실제 학교도서관 사서의 업무 수행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서비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단초를 제시해 보는데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교사와 사서를 모두 포함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라는 표현으로 기술하였다.
이수상은 대학도서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현황과 활용실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서관의 페이스북 활용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탐구하고자 하는 기초연구를 실시 했다. 분석대상은 한국과 미국에서 선정한 20개의 대학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이며, 분석 데이터는 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 데이터와 페이지 게시물의 소통에 관한 현황 데이터이다.
제안 방법
목적표집은 역사연구나 인류학 연구 등에 사용하며, 방법은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가 연구자의 판단 기준에 따라 풍부한 데이터를 수반하는 사례를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20) 따라서 17개 시ㆍ도중에 학교 도서관이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 A 그룹(A시 교육지원청의 사서연구회) 1팀과 B 그룹(S시 교육지원청의 사서연구회) 1팀을 선정하였고, 문헌정보학 박사과정의 보조진행자 1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구성 및 진행 일정은 다음과 같다.
SNS을 업무적으로 이용할 때 SNS의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11개의 개념, 6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고, 보다 추상적인 3개의 범주로 구체화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표 14>와 같다.
SNS을 업무적으로 이용할 때 어떤 사회적 특성이 SNS이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8개의 개념, 4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고, 보다 추상적인 3개의 범주로 구체화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표 15>와 같다.
SNS을 업무적으로 이용할 때 어떤 역할적 특성이 SNS이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7개의 개념, 4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고, 보다 추상적인 4개의 범주로 구체화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표 16>과 같다.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대화내용은 보조진행자가 모두 기록하였고, 기록된 대화내용을 질적연구 방법 중 근거이론에 의거해 자료의 분석과정을 통해 개방코딩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들 17명 중에 1명을 제외한 16명이 모두 업무적인 목적으로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5가지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설문조사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종류 가운데 일부 상용서비스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해당되는지에 대한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조사4)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구분에 기반을 두어 ‘프로필 기반 서비스’, ‘마이크로블로그’, ‘블로그’, ‘미니홈피’, ‘기타서비스’와 같이 광의의 의미로 해석하여 이 연구에 포함시켰다.
그 대상은 17개 시ㆍ도 중 학교도서관이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 2곳의 사서연구회를 선정하여 5가지 항목을 구체적으로 면담하였다.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개방코딩을 실시하여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도출하였다. 이것을 1단계 설문조사와 관련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변회균, 조현양은 국내·외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하여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연구 2단계로 비확률적 표집의 목적표집방식으로 포커스그룹을 선정하였다. 그 대상은 17개 시ㆍ도 중 학교도서관이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 2곳의 사서연구회를 선정하여 5가지 항목을 구체적으로 면담하였다.
이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업무적 활용에 대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조사를 위해, 1단계는 K대학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생 중 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교사 및 사서를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는 종류, 형태 및 만족도 등을 살펴보았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 도출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하여 개방 코딩을 실시하였다.
김유진은 국내 4년제 대학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현황을 조사․분석하고,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현재 운영에 있어서의 특징과 문제점, 효과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점들을파악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도입이 가지는 의미와 효과를 실현시키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도입 및 운영방안을 제안하고,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보았다.10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대화내용은 보조진행자가 모두 기록하였고, 기록된 대화내용을 질적연구 방법 중 근거이론에 의거해 자료의 분석과정을 통해 개방코딩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실시하였다.
학교도서관 사서가 업무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해 비확률적 표집방법 중 편의모집으로 ‘업무적 SNS 이용현황’ 10문항과 ‘인구통계학적 요소’의 5개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03건을 분석하였다.
학교도서관 사서의 1인 운영체제로 과업을 수행할 때 SNS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11개의 개념, 8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고, 보다 추상적인 3개의 범주로 구체화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표 13>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 2단계로 비확률적 표집의 목적표집방식으로 포커스그룹을 선정하였다. 그 대상은 17개 시ㆍ도 중 학교도서관이 가장 많은 경기도에서 2곳의 사서연구회를 선정하여 5가지 항목을 구체적으로 면담하였다.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개방코딩을 실시하여 37개의 개념, 22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화를 도출하였다.
이수상은 대학도서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현황과 활용실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도서관의 페이스북 활용에 유용한 아이디어를 탐구하고자 하는 기초연구를 실시 했다. 분석대상은 한국과 미국에서 선정한 20개의 대학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이며, 분석 데이터는 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 데이터와 페이지 게시물의 소통에 관한 현황 데이터이다. 주요한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설문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K대학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생 중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교사 및 사서 122명에게 2013년 11월 5일∼12월 10일 동안 실시하여, 총 107건을 수집하였다.
설문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K대학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생 중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교사 및 사서 122명에게 2013년 11월 5일∼12월 10일 동안 실시하여, 총 107건을 수집하였다. 이 중에서 소속이나 직급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누락으로 분석이 불가한 4건을 제외하고, 동일한 내용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로 15건, 오프라인 설문조사로 88건, 총 103건을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 사용한 연구방법은 Creswell의 혼합연구방법의 순차적 설명전략3)으로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1단계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종류, 행태 및 만족도 등을 기술통계와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에 대한 사서들의 연령별, 근무경력별, 학교급별로 만족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MS Excel 2007과 IBM SPSS Statistics ver.
이 연구의 2단계는 1단계에서 도출된 분석 결과를 참조, 포커스그룹18)의 인터뷰에 적용하여 심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절에서는 설문조사의 결과분석을 위해 인구 통계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SNS 이용현황은 빈도분석, 다중응답 교차분석 및 ANOVA 분석을 실행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이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자신의 업무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사용하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 사용한 연구방법은 Creswell의 혼합연구방법의 순차적 설명전략3)으로 두 단계로 나누어 진행한다. 1단계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업무적으로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종류, 행태 및 만족도 등을 기술통계와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에 대한 사서들의 연령별, 근무경력별, 학교급별로 만족도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를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19) 이 연구의 목적상 학교도서관 사서이면서, 학교도서관 운영에 적극적이며, 기존의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고 있는 대상을 포커스그룹으로 선정하였다. 포커스 그룹의 표집방법은 목적표집(Purposeful sampling)을 사용하였다. 목적표집은 역사연구나 인류학 연구 등에 사용하며, 방법은 질적 연구에서 연구자가 연구자의 판단 기준에 따라 풍부한 데이터를 수반하는 사례를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허용한다.
학교도서관 사서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한 표집방법은 비확률적 표집방법 중 편의모집15)을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K대학의 교육대학원과 일반대학원생 중학교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사서교사 및 사서 122명에게 2013년 11월 5일∼12월 10일 동안 실시하여, 총 107건을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13) 그 결과는 첫째로 조직구성원의 SNS활용은 조직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구성원의 지식프로세스 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두 번째로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구성원의 지식프로세스 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업무적으로 SNS사이트를 이용할 때의 만족도는 ‘매우만족’, ‘만족’ 및 ‘보통’을 합치면 97.7%이고, 사유는 ‘신속성’, ‘이용 용이성’, ‘콘텐츠 다양성’이라 응답하였다.
넷째, 업무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SNS 종류로서 ‘네이트온, 카카오톡’, ‘카페’, ‘블로그’를 많이 이용한다고 답하였다.
다섯째, 업무적으로 SNS사이트를 이용하는 만족도에 있어 ANOVA 분석결과, 일반적 예상과는 달리 개인적 특성인 사서의 학교급별이나 연령, 근무경력과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업무적으로 SNS이용에 기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적 특성인 연령이나, 담당학급 및 근무경력 등이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포커스그룹 인터뷰에서 나왔었으나, 의 업무적인 SNS 사용 만족도와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ANOVA 분석을 보면 유의미한 결과는 보이지 않았다.
둘째, 1단계 설문조사에서 ‘SNS이용을 만족하는 이유’의 답변으로 ‘신속성’, ‘이용 용이성’, ‘콘 텐츠 다양성’ 등의 의견이 나온 것은 포커스그룹의 면담에서 SNS를 이용할 때 도움이 되었던 요인인 ‘신속성’, ‘이용 용이성’, ‘용이성’과 거의 일치함을 알 수 있다.
둘째, SNS 사이트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정보교류’가 전체의 86.2%인 75명이 대답하였으며, 이와 같이 대답한 이유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관계맺기’나 ‘친목도모’보다 1인 운영체제에서 오는 업무적 어려움과 정보공유를 위한 것이었다.
첫째, 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 데이터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대학도서관들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페이지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 소통 현황은 유사한 양상이 나타났다.11)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우는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SNS 업무적 만족도는 개인적 특성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증되지 않는 콘텐츠’나 '익명성에서 오는 부정적 요소‘의 답변도 있었으나, 만족도가 ’보통‘ 이상이 97.7%로 거의 모든 사서가 어느정도는 만족하는 것으로 나왔다.
또한 학교도서관 사서의 개인적 특성(학교급별, 연령별, 근무년수별)에 대해 업무적으로 SNS 의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과 같이 ANOVA 분석(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유의확률 0.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경우는 발견되지 않았다.
셋째, 상용SNS의 ‘익명성’이 주는 불만적인 요소와 ‘검증되지 않는 콘텐츠’로 인한 문제점, 산재 되어 있는 상용SNS의 정보를 탐색하기 위해 시간소비가 크다는 분석결과는 학교도서관 사서들만의 이용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는 폐쇄형 SNS의 신규도입에 대해서 고려해볼 만한 시사점을 준다.
셋째, 주로 사용하는 SNS사이트는 ‘네이트온, 카카오톡’이 65명(31.4%), ‘카페’가 61명(29.5%) 이고 ‘블로그’가 30명(14.5%)으로 전체의 75.4%를 차지하고 있고, 요즘 SNS의 추세를 이끌고 ‘페이스북’나 ‘트위터’의 사용은 적으나, 최근에 서비스가 활성화된 카카오아지트나 밴드의 사용량이 전체의 9.7%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급속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무적으로 SNS를 이용할 때 사서의 어떤 역할적 특성으로 인해 SNS이용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면담결과에서는 학교도서관 사서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역할에서 오는 정체성의 혼란과 모호성 그리고 역할과 업무의 경계가 모호하여 겪는 어려움과 갈등을 해소하기위해 업무적인 SNS를 사용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업무적으로 SNS를 이용할 때 어떤 사회적 특성이 SNS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면담결과에서는 스스로 정보를 검색하다가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SNS에 가입한다는 의견과, 일부 타인추천 및 공식적인 가입으로 사용한다는 답도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 이용의도는 정보교류의 필요성으로 인한 ‘주관적 규범’의 이유가 높게 나타났다.
업무적으로 SNS사이트를 이용할 때 만족하는지에 대한 설문에는 과 같이 ‘매우 만족’5명(5.8%)과 ‘만족’이 44명(51.2%)이었고, ‘보통’의 요소까지 합치면 전체의 97.7%이므로, 학교 도서관 사서가 업무적인 SNS사이트 이용은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특정 취미가 같거나 비슷한 의견을 가진 그룹을 형성하고, 자기표현과 관계맺기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원래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신속성, 이용 용이성 및 정보교류 편리성과 같은 특성 때문에 점차 업무적으로도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상기의 조사 결과2)에서도 직장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자의 경우, 41.8%가 업무 용도로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2013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 수는 4,008만 명으로 2003년 2,922만 명을 기록한지 10년 만에 약 1천만명이 늘었고, 이용률은 65.5%에서 82.1%로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다.1) 또한 이용형태도 기존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용도도 자료 및 정보 획득,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첫째, ‘SNS를 업무적으로 이용 한다(84.5%)’의 이유로써 ‘1인 운영체제’에 오는 ‘아이디어 수집’, ‘콘텐츠 수집’ 및 ‘정서적 갈등’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업무적으로 SNS사용여부는 103명 중 87명이 ‘예’라고 대답하여 사서들의 다양한 업무처리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사용됨을 알 수 있었고, 하루에 ‘1∼2회’에 사용이 50명(57.5%)으로 가장 많고, 하루 평균 ‘30분 미만’이 46명(54.1%)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볼 때 업무처리시 필요할 때만 실시간으로 이용되고 있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한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페이지 운영에 관한 기본 데이터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대학도서관들 간에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페이지 게시물에 대한 이용자 소통 현황은 유사한 양상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렇다면, 1인체제의 학교도서관 사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업무적으로 어떻게, 얼마나 빈번하게 사용하는지, 어떠한 이용행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용목적과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이 분석결과를 참조하여 효과적으로 업무의 지식 공유, 참여, 집단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사서의 업무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현재 업무지원시스템의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학교도서관 사서들은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1인 운영체제에서 오는 제한성과 역할적 특성으로 인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업무적으로 이용하고, 이용만족도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학교도서관 사서들의 SNS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이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사서의 과업과 SNS 기술적합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지, SNS 이용이 사서의 성과만족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등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변회균, 조현양은 국내·외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하여 국내 도서관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그들은 관종별 도서관에 사용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종류 및 도입현황을 파악하고, 관종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적용 가능한 분야와 향후 발전방향을 제언하였다.12)
학교도서관 사서들이 사용하는 SNS가 카페나 블로그, 밴드 등으로 분산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탐색하는 시간소비가 크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여러 다양한 특성들은 향후 좀 더 추가적인 분석을 통해 도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사서의 역할은?
초·중·고등학교에 속해 있는 학교도서관은 여러 명의 사서가 근무하는 여타 관종의 환경과는 달리 사서교사 또는 사서가 혼자서 도서관 전체를 운영해야 하는 대부분 1인체제이다. 학교도서관 사서는 기본적으로 도서관 운영뿐만 아니라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참고봉사서비스에 이르기까지 1인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서 개인의 역량에 따라 학교도서관 역량에 대한 편차를 발생시키고, 사서 혼자서 학교도서관 운영과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를 모두 상대해야 하는 역할과다에 따른 어려움이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특정 취미가 같거나 비슷한 의견을 가진 그룹을 형성하고, 자기표현과 관계맺기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한 서비스이다. 원래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신속성, 이용 용이성 및 정보교류 편리성과 같은 특성 때문에 점차 업무적으로도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상기의 조사 결과2)에서도 직장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이용자의 경우, 41.
사서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 및 노하우를 얻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어떤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가?
따라서 사서는 학교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 및 노하우를 얻기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방법을 취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는 친분이 있는 사적 모임이나 각종 세미나, 학술대회, 지역협의회 및 교육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적 성향과 지역적인 모임활성화에 따라 참여정도가 다르고, 업무시간에는 학교도서관 운영의 대체인력 부재로 인해 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업무시간 외의 사적인 시간을 할애하는 등 개인적 희생이 요구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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