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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선호도를 반영한 FUZZY-AHP 기반 맞춤형 쿠폰 추천 모델
Customized Coupon Recommendation Model based on Fuzzy AHP Reflecting User Prefer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395 - 401  

심원익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상용 (공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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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은 소셜 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 쿠폰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되는 쿠폰의 양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커머스를 위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음식 쿠폰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주관적 성향을 반영한 쿠폰 서비스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음식 종류, 가격, 할인율, 구매자수 등과 같은 쿠폰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 요소를 계층화하고, 주관적 성향을 반영한 의사결정 지원 방법인 Fuzzy-AHP를 이용하여 쿠폰을 분류하고 추출하여 제공하였다. 추출된 쿠폰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매우 만족은 45%, 만족 33%, 보통 22%로 대체적으로 만족스러웠으며 불만족하는 실험자는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al network service becomes common, the consumers use many discount coupons with which they can purchase goods via social commerce. Although, the quantities of coupons offered from social commerce are currently on the sharp increase, customized coupon service that reflects user preference is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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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AHP기법에 Fuzzy 이론을 접목한 Fuzzy-AHP를 이용하여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쿠폰 중 음식 쿠폰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선호하는 쿠폰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설문지를 통하여 사용자 프로파일을 수집하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쿠폰 정보와 쿠폰 평가에 대한 성향을 삼각퍼지수로 변환하여 가중치를 산출하였고 쿠폰 선택의 어려움과 애매모호함을 반영하기 위해 Fuzzy-AHP를 사용하여 쿠폰을 추출 하였다.
  • 소셜커머스에서는 베스트 상품, 바로사용 가능한 쿠폰, 신규상품, 오늘 마감 등으로 쿠폰을 분류하고 정렬하여 제공할 뿐으로 구매자는 직접 쿠폰 가격과 할인율 등을 비교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커머스에서 제공하는 쿠폰 중 음식 쿠폰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주관적 성향을 고려하여 양질의 쿠폰 추천을 위한 쿠폰 분류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음식 종류, 가격, 할인율, 구매자수 등과 같이 쿠폰을 선택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요소를 계층화시키고 주관적 성향을 반영하기 위하여 Fuzzy-AHP를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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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보편화되며 생긴 변화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은 소셜 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 쿠폰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되는 쿠폰의 양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소셜 커머스에서 쿠폰의 현황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사용자들은 소셜 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할인 쿠폰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 소셜 커머스에서 제공되는 쿠폰의 양은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사용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커머스를 위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음식 쿠폰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주관적 성향을 반영한 쿠폰 서비스 방법을 제안한다.
소셜 커머스에서 쿠폰을 제공하는 형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보편화 되면서 새로운 방식의 전자상거래인 소셜 커머스가 등장하였다. 다양한 종류의 쿠폰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소셜 커머스에는 기본형, 소셜웹형, 공동 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4가지 종류의 전자상거래 형태가 있으며, 그 중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이면 더 많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동 구매형이 인기를 끌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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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yeon-Ju Jeong, "Food coupons Recommendation System using Bayesian Network for Social Networking Service",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Vol. 2, No. 2, pp. 243-244, 2012. 

  2. Il-Kyoung Kwon, "Matching Analysis using AHP to between Mobile Context and Emotional expression", Proceedings of KIIS Fall Conference, Vol. 2, No. 2, pp. 239-240, 2012. 

  3. Saa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Hill, New York, 1980. 

  4. Da-Young Chang, 1996. "Applications of the extent analysis method on fuzzy AHP",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95, No. 3, pp. 649-655, 1996. 

  5. Hyun-Seok Hwang, Sang-Hoon Lee, "A Study of Factors for Evaluating Smartphone Selection and Use using Fuzzy AHP",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ol. 16, No. 4, pp. 107-117, 2011. 

  6. Si-Wook Ryu, Duk-Gyu Her, "Cost Risk Analysis for Preparing Budgets of Information Security using Fuzzy AHP",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4, No. 3, pp. 119-126, 2012. 

  7. Chang-Muk Lim, Seong-Do Kim, "AHP/DEA Decision Model using Triangular Fuzzy Number",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pp. 612-61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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