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479 - 490
김인숙 (부산여자대학교 사회복지재활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 culture therapy program development for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of juvenile probationers, which is a key factor of social adaptability of juvenile probationers. After developing a tea culture therapy program,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차문화치료란? | 차문화치료란 차문화치료사가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들을 도와 심신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차문화적 경험과 관계들을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 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차 다루는 일과 관련된 제반 동작, 즉 행다를 통한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차를 다른 사람과 함께 마시면서 대접하고 대접받는 과정 속에서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적응을 위한 매개체로서의 사회적인 기능을 도와주고, 외로움과 고독 극복 및 정서 안정을 위한 비공식적 지지체계 개발을 위한 정서적인 안정을 갖게 해주며, 그리고 인간의 내면 성장과 평생교육의 장으로서의 인지적 기능 향상 등에 목적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이다[4]. | |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구성은? | 보호관찰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10회기로 구성하였다. 자기효능감 증가하기 위하여 차문화치료를 통한 긍정적 경험으로 참나다례, 나를 위한 차 만들기, 빈찻상을 통한 분노표출 다루기, 진로탐색 내용으로 구성하고 예절을 통한 행동 조성과 자기효능감 향상하기 위하여 접빈다례, 가족다례, 행복다례를 통해 친구, 가족, 지역사회와 어르신께 차 대접하기로 구성하였다. 10회기에는 자격증 수여와 프로그램을 마치면서 느낀 점을 나누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의 목적은? | 차문화치료란 차문화치료사가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들을 도와 심신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하여 차문화적 경험과 관계들을 통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시행 해나가는 것을 말한다.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차 다루는 일과 관련된 제반 동작, 즉 행다를 통한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차를 다른 사람과 함께 마시면서 대접하고 대접받는 과정 속에서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적응을 위한 매개체로서의 사회적인 기능을 도와주고, 외로움과 고독 극복 및 정서 안정을 위한 비공식적 지지체계 개발을 위한 정서적인 안정을 갖게 해주며, 그리고 인간의 내면 성장과 평생교육의 장으로서의 인지적 기능 향상 등에 목적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이다[4].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은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여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차문화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살펴보겠다. |
P. H. Oak, A Study about Conditions of Proba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System. Calibration Studies, Vol.52, pp.195-226, 2011.
E. O. Ha, and I. S. Kim, Effects of Tea-culture Therapy Program on Self-esteem Enhancement of Juveniles the Korean Tea Society. Vol.18 no.3, pp. 39-52, 2012.
J. M. Moon, The Status and Improvements of the Command System. Calibration Studies, Vol.38, pp.57-82, 2008.
H. S. Lee, The Effect of Involvement and Interaction about Integrated Physical Education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Dissertation, Pusan University, 2006.
S. S. Park, B. Y. Koo, S. J. Kim, J. Y. Song, and Y. Y. Choi, The World of Wayward Children. Youth Counseling Reports, pp.1-149, 1995.
O. C. Choi,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pp.42-85, 2002.
Y. J. So, The Effects of Changes in Problem Behavior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f Juvenile.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2007.
A. R. Lee, The Analysis of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of Juvenile Delinquency.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2003.
J. Y. Song, The Effects of Effective Problem Solving Program Development and Self-efficacy Applying Realistic Advice Juvenile Probation. Dissertation, Myeongji University, 2005.
Crick, N., and Dodge, K. A Review of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Vol.115, 1994.
M. J. Jeong, The Effect of Reality Therapy on the Internal-external Control and Responsibility of Substance Abuse juveniles, Master's Dissertation, Gyeonguk University Education Graduate School, 1998.
M. S. Park, Problem Behevior Characteristics in Juvenile Probationers. Master's Dissertation. Gongju Univesity, 2002.
C. G. Oh, The Relationships among Family Communication?Family Conflict and Recidivism of Jjuvenile Delenquency. Master's Dissertation, Jeonb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7.
National Korean Institute, Standard Korean Grand Dictionary
J. G. Park, The Relationship among Career Resilience, Job Stressors, Self-esteem,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in the Organization of Office Workers in Large Corporations. Master's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2.
O. R. Kim, The Effect of the Hope Improvement Group Program on the Hopeness and Self-esteem of the Juvenile Offenders in the Juvenile Protection Facilities, Master's Dissertation, Sa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11.
Pierce J. L, Gardner D. G, Cumming L. L, and Dunham R. B,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Construct Definition, Measu-ring, Academy of Managemen Journal, Vol.32, pp.622-627, 1989.
J. H. Park, The Effect of Dance Activities on Physical Self-perception and Self-esteem, Master's Dissertation, Jeo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3.
J. J. Lee, The Task of Recent Juvenile Law Revision and Juvenile Probation System. Juvenile protection research, Vol.11, pp.159-194, 2008.
N. H. K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cial Skill Improvement Program for Juvenile Probationers. Doctor's Dissertation, Gyungs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7.
C. I. Park, Emotional Stability of the Car Culture, Youth Programs and Self-efficacy-Women around the High School. Dissertation, Hanseo University, 2010.
Y. R. Bae, Effects of Tea Ceremony Program on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f High School Students. Department of Korea and Literature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H. S. Lee, Primary Treatment of the Crisis of Youth Culture and Emotional Stability, Selfefficacy and Effects of Aggressive. Master's Thesis, Hard-university,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