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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을 활용한 모바일 위치기반 응용서비스 앱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Location Based Service App Using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6, 2014년, pp.1481 - 1487  

김재필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Jeju National University) ,  이동철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Je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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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증강현실 기술 적용에 적합한 스마트폰용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으로 골프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골프는 목적지나 장애물까지의 정확한 거리와 모양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스포츠로서 증강현실기술 적용에 적합한 스포츠이다. 골프 스포츠의 대중화로 골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출시된 골프관련 스마트폰용 앱들은 2D 이미지와 GPS기반으로만 구축되어 현장감 사실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골프장의 실제 환경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시스템으로 증강현실용 오픈소스인 Mixare를 골프스포츠에 유용하게 수정 보완하여 골프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실제 골프장에의 적용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popularization of smartphones, augmented reality has become even more familiar to the public as an application that can provide realistic images as a tool for location-based services. Therefore, as a location-based application for smartphones that is appropriate for the appl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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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마트 디바이스의 일종인 스마트폰에 내장된 여러 가지 기능을 활용한 증강현실 용용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기술적용의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스마트폰이 보급이 급증함에 따라 스마트폰에 적합한 서비스로 등장하고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폰용 앱 ‘골프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구현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 이에 따라 골프게임에 실제 적용할 경우 장애물의 위치나 “ㄱ” “ㄴ”자 홀에 따른 그린위치 판별 문제, 그린까지의 거리에 대한 정보, 현장에서 골프 클럽에 따른 정보, 바람 등의 기상정보의 부재 같은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골프 스포츠의 대중화로 골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골프장의 실제 환경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 골프를 하는 일반인들이 실제 골프장에서 경기를 하면서 직면하는 어려움과 애로사항을 덜어 주기위한 시스템개발에 그 목적을 두었다. 물론 현재 출시된 골프관련 스마트폰용 App들은 다수 나와 있지만, 이는 골프장의 2D 이미지와 GPS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장감·사실감이 아주 부족하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이 접목된 App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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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의 한 분야로서 현실공간에서 가상의 물체를 부분적으로 결합하거나 정보를 추가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술로 현실세계와 가상의 체험을 결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이는 현실세계의 영상을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실시간으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므로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 고도 한다.
추적(Tracking) 모듈 중 센서기반기술에 대한 특징은 무엇인가? 센서기반기술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활용 가능한 GPS, 가속도 센서, 자이로센서 등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 위치, 방향 등을 추적하여 화면에 증강 위치를 파악하여 관련 콘텐츠를 시각화하는 기술을 말하며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특정 위치에서 정확한 정보 증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골프는 어떠한 스포츠인가?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하여, 증강현실 기술 적용에 적합한 스마트폰용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으로 골프정보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골프는 목적지나 장애물까지의 정확한 거리와 모양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스포츠로서 증강현실기술 적용에 적합한 스포츠이다. 골프 스포츠의 대중화로 골프 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현재 출시된 골프관련 스마트폰용 앱들은 2D 이미지와 GPS기반으로만 구축되어 현장감 사실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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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MAR(Car MObile Augumented Reality) http://dnldf1234.blog.me/401488633421 

  2. Augmented Reality, http://en.wikipedia.org/wiki/Augmented_reality 

  3. Nikkei Communications, Revolution by the Smartphones and the Web, Everything on Augmented Reality, Translation by Hana Ryu, Mentor, 2010. 

  4. W. S. Jang, Y. G. Ji, "Usability Evaluation for Smart Phon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er Interface,"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No 16, Vol 1, pp.35-47, 2011. 

  5. J. H. Jun, "Standardization mobile augmented reality," TTA Journal, pp.81-86, Jan. 2012. 

  6. B. H. Jo, "Mobile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rends," IT planning series, NIPA, pp.16-23, Jan. 2013. 

  7. Mixare, http://mixare.org/ 

  8. J. G. Son. B. K. Ju, "Development of Location Information Service App Using an Open Source for Augmented Reality,"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No 13, Vol 1, pp.267-272, Ja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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