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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링 건강보험 확대에 대한 일반인과 치과위생사의 인식도 조사
Recognition between laypersons and dental hygienists on expansion of health insurance of scaling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4 no.3, 2014년, pp.431 - 438  

주온주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강은주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우승희 (목포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이아주 (이훈규치과) ,  이혜정 (미담치과) ,  박미연 (미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cognition between laypersons and dental hygienists on expansion of health insurance of scaling. Methods : A self-reported questionnaires was filled out by 100 laypersons and 100 dental hygienists from October 7, 2013. Data were analyz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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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강보험제도 개선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2013년 10월 7일부터 17일까지 20세 이상 일반인 100명과 치과위생사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스케일링의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지역주민과 치과위생사의 인식을 파악하여 치과건강보험제도 개선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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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케일링이란 무엇인가?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방법으로 올바른 잇솔질 습관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서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의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 치석, 음식물 잔사, 외인성 색소 등의 국소적 요인을 기계적으로 제거하여 치은염 및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6) .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스케일링(치석제거)에 대해 2013년 7월 1일 이후부터 후속 처치 없이 연 1회에 한하여 만 20세 성인이라면 누구든지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있도록 하였다.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방법은 무엇인가? 치주질환인 치은염과 치주염은 잇몸 염증을 시작으로 잇몸 뼈(치조골)까지 파괴시키는 질병으로 한번 파괴된 잇몸뼈는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방법으로 올바른 잇솔질 습관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 있다.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서 치아우식증과 치주병의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 치석, 음식물 잔사, 외인성 색소 등의 국소적 요인을 기계적으로 제거하여 치은염 및 치주염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6) .
스케일링의 건강보험 급여화로 환자의 부담 비용이 얼마나 줄었는가?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스케일링(치석제거)에 대해 2013년 7월 1일 이후부터 후속 처치 없이 연 1회에 한하여 만 20세 성인이라면 누구든지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있도록 하였다. 이로 인해 예방목적으로 치석제거를 시행했을 경우 평균 5만원 수준이었던 치석제거 비용이 13,000원 정도의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많은 환자들이 스케일링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5) . 그러나 임상 현장에서는 2013년 5월 17일부터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치석제거 업무를 치과위생사가 아닌 간호조무사나 무자격자에게 지시했을 경우 치과의사는 1년 이내의 면허정지7)가 있을 수 있어 치과의사는 치과위생사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으나8) 치과위생사 입장에서는 스케일링 환자의 급증으로 업무가 가중됨에 따라 이직 의도가 높아질 수 있고, 삶의 만족도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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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Han JH. A study on priority-setting in expanding the dental health insurance coverage[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Hanyang, 2007. 

  2. Kang YJ, Jang GW, Jeong MK. Oral health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clients receiving scaling.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5): 773-82. 

  3. Han JH, Hwang YS. A study of priority-setting in Korean national dental health insurance scheme. J Korean Soc Dent Hyg 2006; 6(3): 243-61. 

  4. Han JH, Kim J. Client services evaluation in dentistry sector. J Korean Soc Dent Hyg 2003; 3(2): 209-20.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ress release of the insurance benefit division for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even the scaling insurance application is made to age over 20 from July(Once a year).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6. Kang KH, Kim MY, Kim SH, Kim SK, Kim HS, Na HG. Oral prophylaxis. 6th ed. Seoul: Cheonggumunhwasa; 2003: 14, 17. 

  7. Kang BW, Go MH, Gu IY, Kim BN, Kim YK, Kim GH. Health laws. 11th ed. Seoul: Komoonsa; 2013: 50. 

  8. www.kda.or.kr. Expectation for a devoted son in scaling to management of hospital[Internet]. Daily Dental. [cited 2013 Nov 21]. Available from: http://kda.or.kr/kda/moudies/kdanews/news/newsview2. aspx?newsID80018. 

  9. Kwon HK, Choi YH, Choi CH. The baseline study for insurance coverage of preventive treatment item on Korea national health insurance. J Korean Acad Oral Health 2002; 26(3): 271-81. 

  10. Park GG. A study on applic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to dental scaling [Master's thesis]. Seoul: Univ. of Korea, 2006. 

  11. Yoon HS, Lee HK, Lee SK.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al health status and their knowledge of the freshman of colleges in taegu city. Korean J Rural Med 1996; 21(1): 75-84. 

  12. http://kperio.org/. Does scaling need to be certainly performed?. Periodontal disease information[Internet]. Korean Academy of Periodontology.[cited 2013 Nov 21]. Available from: http://kperio.org/ information/knowledge_list.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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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ung JO, Ju OJ, Woo SH. Analysis on some company workers' awareness of scaling and related factors. J Korean Acad Dent Hyg Educ 2008; 8(1): 133-46. 

  15. Han JH, Kim J. Client services evaluation in dentistry sector. J Korean Acad Dent Hyg Educ 2003; 3(2): 209-20. 

  16. http://blog.naver.com. There is no place any more of both postponing and retreating reduction in the fixed number[Internet]. Putting dental circles upright. [cited 2013 Sep 13]. Available from: http://blog.naver.com/hnj06266/50180060173. 

  17. Bae SM, Kim HK. Status of determinant of the intention to turnover for dental hygienis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2; 12: 5986-9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986. 

  18. Choi HN, Lee JW, Cho YS. Factors associated with turnover intention of public health dental hygienist. J Korean Soc Dent Hyg 2011; 11(3): 3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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