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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규모 공항의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복사강제력 및 기온변화 영향 연구
Influence of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Commercial Aircraft at Korean International Airports on Radiative Forcing and Temperature Chang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30 no.3, 2014년, pp.223 - 232  

송상근 (제주대학교 지구해양과학과) ,  손장호 (동의대학교 환경공학과) ,  정주희 (부산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nthly variations of radiative forcing (RF) and mean temperature changes by greenhouse gases emitted from commercial aircraft were estimated based on the simplified expression at four international airports (Incheon, Gimpo, Jeju, and Gimhae Airports) during the years of 2009~2010. The highest RF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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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3; Song and Shon, 2012a, b),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복사강제력 및 기온변화에 대한 연구는 전혀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4곳의 국제공항(인천, 김포, 김해, 제주)에서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복사강제력의 시간(연간, 계절별, 월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한 기온변화를 산출하여 그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 공항(지역)별 복사강제력 및 기온의 변화를 상호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9~2010년 동안 국내 대규모 공항(인천, 김포, 제주, 김해 공항)에서 항공기 온실가스(CO2, CH4, N2O) 배출자료를 이용하여 각 온실가스의 농도를 산정하였으며, 단순화된 복사강제력 계산식을 통해 4공항의 온실가스 배출이 복사강제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복사강제력과 기온변화의 선형관계식을 이용하여 각 공항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평균기온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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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위적발생원에 의한 온실가스의 전 지구적 연 배출량은 얼마인가? 온실가스(GHG)의 배출량 및 농도는 인위적 배출원의 급격한 증가에 의해 산업혁명 이후 크게 증가 하고 있다(IPCC, 2013). 인위적발생원에 의한 온실가스의 전 지구적 연 배출량은 1970년 28.7 GtCO2-eq/ yr로 보고되었고, 2004년에는 49.0 GtCO2-eq/yr로 증가하여 이 기간 동안 1.7배 정도 증가하였다.
온실가스(GHG)의 배출량 및 농도는 언제부터 증가했는가? 온실가스(GHG)의 배출량 및 농도는 인위적 배출원의 급격한 증가에 의해 산업혁명 이후 크게 증가 하고 있다(IPCC, 2013). 인위적발생원에 의한 온실가스의 전 지구적 연 배출량은 1970년 28.
1970년도에 비해 2004년은 몇 배 온실가스의 배출이 증가 했는가? 7 GtCO2-eq/ yr로 보고되었고, 2004년에는 49.0 GtCO2-eq/yr로 증가하여 이 기간 동안 1.7배 정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온실가스의 배출은 도로, 철도 등과 같은 육상교통의 수송에 의해 기후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Uhere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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