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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스크롤압축기의 운전rpm에 따른 냉동사이클의 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Refrigeration Cycle for various RPM of Inverter Scroll Compressor 원문보기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34 no.3, 2014년, pp.42 - 48  

이규선 (한국교통대 대학원) ,  이근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이형욱 (한국교통대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이영선 (재료연구소) ,  김정배 (한국교통대 에너지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performed estimating COP(Coefficient of Performance) of air-conditioning cycle with inverter scroll compressor. All experiments were done for various compressor speeds from 1000~4000 rpm and used the inverter controller called CANDy to change the compressor rpm. The air-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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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저자들은 YF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응축기 및 증발기 팬을 제외하고는 실제 적용된 냉동사이클 부품을 그대로 활용하여(다만,실차에 적용되는 사이클을 이용하므로 열교환기 전열면적 등의 사양에 대한 스펙을 정확하게 제시할 수 없는 점이 있음)R-134a를 작동유체로 하는 증기압축 냉동사이클의 성능(COP, Coefficient of Performa-nce)를 실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4)
  • 모든 실험은 실제 차량의 운전상태가 대기 노출 상태이므로, 항온항습 챔버가 아닌 실험실의 대기조건에서, 가급적 거의 실내온도가 유사한 범위 내에 있도록 유지하기 위하여 상온 조건 근처에 도달하였을 때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기 회전 속도(rpm)에 대한 자동차용 냉동사이클의 성능평가 특성을 실험적으로 수행하였다. 실제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부품을 그대로 이용하여 성능평가 장치를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압축기 제어장치 (CANDy)를 구비하여 1000rpm부터 500 rpm 단위로 4000rpm까지 증가시키며 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전동식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하는 자동차용 냉동사이클에서 압축기 회전속도(RPM)에 따른 성능(COP)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실험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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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자동차 내부의 공조를 위해 전동식 압축기를 적용하는 증기압축 냉동사이클을 적용하고 있는데,기존의 엔진 구동 압축기를 적용하는 냉동사이클과 비교하면,엔진 구동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운전할 수 있어 자동차 실내의 온도와 습도변화가 거의 없이 쾌적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1)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최근 자동차에 있어서 환경대응 자동차로서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1)
압축기 회전 속도에 대한 자동차용 냉동사이클의 성능평가 특성은 어떠한가? (1)COP를 기준으로 하여 모든 rpm 조건 중 3500rpm에서 최대의 평가오차를 나타내었고,그 수준은 ±6.09%이었다. (2)압축기 운전 rpm의 증가에 따라 응축온도가 증가하고 증발온도는 감소하므로 평가되어진 성능계수(COP)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3)평균 응축온도와 평균 증발온도의 비에 따라 COP와 압축기 소요동력을 정리하면, 일반적인 냉동사이클의 성능을 표현하는 방법과 유사한 경향성을 가짐을 알 수 있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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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Yoon, J., Hiroyuki, H., Air Conditioning System for Hybrid Vehicle, SAREK Journal, 2008, Vol. 83, No. 964, pp. 50-53. 

  2. Hong, S.Y., Han, M.S., Park, S.J., Research of 2.5KW Electric Scroll Compressor Using PMSM, Proceedings of Power Electronics Annual Conference, 2012.07, pp.600-603. 

  3. Lee, M.Y., Cho, C.W., Lee, H.S., Lim, T.K., Jeon, H.B., Won, J.P.,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Roof Mounted Electrical Air Conditioning System using Scroll Compressor, Proceedings of KSME Annual Fall Conference, 2011, pp. 1630-1635. 

  4. Lee, K.S., Lee, K.Y., Lee, J.S., Lee, Y.S., Kim, J., A Study on COP of Air-Conditioning Cycle in EV, Proceedings of KSES Spring Conference, 2012, pp.8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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