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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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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추진제인 액체메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의 이론성능분석을 통해 엔진의 설계변수를 도출하였다. 엔진의 연소성능 예측을 위해 CEA를 활용한 화학평형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추진제 혼합비 및 연소실 내부압력에 따른 연소성능 특성을 고찰하였다. 엔진의 특성길이 도출을 위해 1차원 액적기화모델을 적용하여 성능변수 변화에 따른 추진제의 기화시간을 계산하였으며, 지상연소 이론성능분석을 통해 메탄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의 설계제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t of preliminary design parameters for the bipropellant rocket engine using liquid methane-fuel as green propellant were derived through a theoretical performance analysis. Chemical equilibrium analysis utilizing CEA was conducted for the prediction of combustion performance: combustion chara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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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메탄/산소 이원추진제 로켓엔진에 대한 이론성능해석을 통하여 엔진의 예비형상설계를 위한 설계제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Spalding[11]에 의해 제안된 1차원 액적의 기화 해석을 통해 특성길이를 도출하였으며, 인젝터로부터 분사되는 액적의 반지름(r0) 및 분사속도(u0)는 150 μm와 65 m/s로 가정하였으며, 이 값은 선행연구 결과[12]와 본 연구팀에서 구축한 추력대별 인젝터 설계 DB에 기반하여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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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추진제 로켓의 비행은 언제 최초로 성공했는가? 액체추진제 로켓의 비행이 최초로 성공한 1926년 이래로, 로켓추진기관 기술은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재까지 약 1,300여종의 액체엔진이 세계 각국에서 설계 제작 시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우주발사체의 주 엔진(main engine)에는 Kerosene/LOx 혹은 LH2/LOx 추진제 조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MMH(혹은 UDMH)/NTO 및 하이드라진 (N2H4) 등은 자세제어용 엔진의 대표적인 추진 제로 사용 중이다[1,2].
우주발사체의 주 엔진에 사용되는 조합 현황은 어떤가? 액체추진제 로켓의 비행이 최초로 성공한 1926년 이래로, 로켓추진기관 기술은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재까지 약 1,300여종의 액체엔진이 세계 각국에서 설계 제작 시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우주발사체의 주 엔진(main engine)에는 Kerosene/LOx 혹은 LH2/LOx 추진제 조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MMH(혹은 UDMH)/NTO 및 하이드라진 (N2H4) 등은 자세제어용 엔진의 대표적인 추진 제로 사용 중이다[1,2].
이원추진제 조합의 성능특성 비교 결과는 어떠한가? Table 1에 이원추진제 조합의 성능특성 비교 결과를 요약한다. 비추력 성능 측면에서 LH2/LOx 조합을 제외하면 LCH4/LOx의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이 확인되며, 무독성 추진제인 메탄의 특성상 취급의 용이성을 바탕으로 보호장구류 및 시설확보/유지보수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 또한 확인된다. 또한, 메탄은 청정연소 및 ISRU가 가능하고 코킹 한계점이 높아(Fig. 1 참조) 재사용 엔진의 추진제로서도 적합할 뿐더러 케로신에 비해 성능특성이 우수하고, 3배 이상 경제적이므로[5] 근래의 세계적 관심사인 저비용/고성능 추진제로서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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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10. 

  2. Kim, J.S., Jung, H., Kam, H.D., Seo, H.S., and Su, H., "A Development of the Thrusters for Space-Vehicle Maneuver/ACS and Their Application to Launch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6, pp. 103-120, 2010. 

  3. Applewhite, J., Propulsion Technology Development Overview, NASA, Apr. 2011. 

  4. Haeseler, D., Mading, C., Gotz, A., Roubinski, V., Khrissanfov, S., and Berejnoy, V., "Recent Developments for Future Launch Vehicle LOx/HC Rocket Engines,"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opulsion for Space Transportation of the 21st Century, Versailles, France, AAAF-02-100, 2002. 

  5. Burkhardt, H., Sippel, M., Klevanski, J., and Herbertz, A., "Comparative Study of Kerosene and Methane Propellants for Reusable Liquid Booster Stages," 38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Indianapolis, IN, USA, AIAA 2002-5235, 2002. 

  6. Webster, C.R, Mahaffy, P.R., Atreya, S.K., Flesch, G.J., and Farley, K.A., "Low Upper Limit to Methane Abundance on Mars," Science, Vol. 342, No. 6156, pp. 355-357, Oct. 2013. 

  7. Junaedi, C., Hawley, K., Walsh, D., Roychoudhury, S., Abney, M.B., and Perry, J.L., "Compact and Liqhtweight Sabatier Reactor for Carbon Dioxide Reduction," 4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vironmental Systems, Portland, Oregon, USA, AIAA 2011-5033, Jul. 2011. 

  8. Excoffon, T. and Borromee, J., "Future European Reusable Propuls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Technology and Science, Vol. 23, No. 2, pp. 2558-2563, 2002. 

  9. Gordon, S. and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P-1311, 1994. 

  10. Hill, P., Peterson, C.,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2nd Ed., Pearson, 2010. 

  11. Spalding, D.B., "A One-Dimensional Theory of Liquid-Fuel Rocket Combustion," A.R.C Technical Report, C.P. No. 445, 1959. 

  12. Jung, H., Kim, J.S., Kim, S., Park, J., "Effects of Fuel-Injection Pressure on the Spray Breakup Characteristics in Small LRE Inje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1, No. 3, pp. 50-5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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