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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에 나타난 콜라보레이션 최신 경향 연구: 2012-2013년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Latest Trend of Collaboration Appearing in Fashion Industry: Focused on Cases in 2012-2013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2, 2014년, pp.95 - 112  

박유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조경숙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type and item of collaboration, national form and purpose_of collaboration in both the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industries in oder to study the trend of collaboration that has appeared in a the field of the recent fashion industry. The analysis focused on 221 collabor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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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분야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더욱 빈번하게 활성화되었으며, 패션은 범람하는 각종 미디어에 의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되었다. 미디어의 범람 속에 하이브리드의 개념이 맞물리면서 패션기업들은 이질적인 요소와의 결합으로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하이브리드의 등장은 근원적으로 전혀 다른 이종 간의 협력이 요구되는 계기가 되었다.
  • 본 연구는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최근의 패션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콜라보레이션의 특징과 경향을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패션의 다양한 가치 및 역할에 대한 개발 및 패션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제안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유형을 정리하고 시대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산업에 나타난 콜라보레이션의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근의 콜라보레이션의 경향을 살펴보고 패션의 다양한 가치 및 역할에 대한 개발 및 패션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 동안 패션 분야의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선행연구는 주로 패션기업의 마케팅적 관점에서 논의된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2년간의 패션 콜라보레이션 사례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콜라보레이션의 최신 경향을 알아보고 그 결과를 통해 패션의 다양한 가치 및 역할에 대한 개발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패션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최근 패션 콜라보레이션의 기업 또는 개인패션디자이너의 협업 목적에 대해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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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간의 콜라보레이션은 어떤 방법인가? 기업들의 이러한 시도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콜라보레이션은 패션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협업 또는 제휴라는 의미의 콜라보레이션은 동등한 위상의 기업 또는 개인 간에 상호 정보 교환 및 협력을 통해 양자 모두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현대 사회·문화 현상을 반영하면서 장르와 영역을 붕괴하고 아트와 디자인 그리고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이어주는 21세기의 문화현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어떤 형태로 표출되는가? 기업들은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른 적응과 내부적인 기업의 능력 향상을 위해서 타 기업으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얻고 상호보완적인 다양한 협력을 시도하고 있다(Hong, 2005). 이러한 시도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전략적 파트너쉽(strategic partnership), 협력적 계약(collaborative agreement), 연합(coalition), 공동창업(joint venture)의 형태로 표출되고 있으며, 이 형태들은 배타적 경쟁관계가 아닌 협력을 내포한 경쟁을 특징으로 한다. 전략적 제휴의 영어 표현인 콜라보레이션은 협력하는 팀의 팀웍과 노력으로 회사의 이익 창출을 극대화 시키는 것으로, 유사한 업종 또는 전혀 다른 업종 간 협업으로 시도되고 있다(Jang, 2006).
패션산업 분야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은 문화의 영역으로 확대되는 경향 외에 어떤 역할도 수행하는가? 패션산업 분야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의 경향은 다양한 제휴 형태로 관찰되고 있는데 특히 이종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예술과 문화의 영역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나아가 환경문제 등과 같은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조력자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하기도 한다. 그 예로, Victoria and Albert Museum이나 Musé delaMode(파리) 등 세계의 저명한 미술관에서의 패션 전시는 패션이 상업적 가치에서 예술로의 전환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패션이 개념과 아이디어 또는 정치적 이상을 대변하는 매체로서 예술과 동등한 위치에서 가치를 획득하게 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Yim,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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