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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 전기자동차용 알루미늄 차체 조인트 노드의 반응고 성형
Fabrication of a Joint Node for an Aluminum Frame for a Low Speed Electric Vehicle using Thixoforming Technology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3 no.4, 2014년, pp.244 - 249  

이상용 (Dept. of Advanced Materials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ixoforming process has been applied to forming of a joint node for the aluminum frame of a low speed electric vehicle. A joint node should connect three aluminum extruded chassis showing different profiles. The MHS(magnetohydrodynamic stirring) A357 billet was selected because homogeneous glo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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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Mg(A357)이 적용되었다. 구조를 고려한 형상 설계,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결함 없는 성형 조건, 성형품의 조직 분석 및 기계적 특성 평가를 통해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의 접합용 조인트 구조물 제조에 반응고 성형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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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차체의 단점은? 높은 강성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에는 형상이 복잡하더라도 주조보다는 단조, 압출 등의 제조 기술을 이용한 전신재 알루미늄 합금의 적용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여러 부품이 만나는 부위, 즉 용접, 압접 또는 리벳팅과 같은 접합이 이루어져야 하는 부위는 취약부가 될 수 있다[2].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부가적인 설계가 필요해지며, 추가적인 생산 비용도 소요된다.
낮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특수자동차의 예시는? 본 연구에서는 보통의 승용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특수자동차, 즉, 골프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속용 전기자동차를 실험 대상으로 하였다.
자동차의 실용화에서 중요시 되는 개념은? 자동차의 실용화에서 경량화는 매우 중요하며 알루미늄 차체의 적용은 필연적이다. 알루미늄 차체의 구조물은 스페이스 프레임 형태의 개발 및 적용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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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D. Chung, H. Kang, W. S. Cho, 2000, Seoul 2000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June 12-15, KSAE, Seoul, Korea, pp. 1-4. 

  2. F. G. Armao, 2002, Design and Fabrication of Aluminum Automobiles, Welding Innovation, Vol. 19, No. 2, pp. 1-5. 

  3. S. Engler, D. Hartmann, I. Niedick, 2000, Proc. of 6th Int. Conf. on Semi-Solid Processing of Alloys and Composites. (eds, G. L. Chiarmetta and M. Rosso) Edimet, Turin, Italy, pp. 483-488. 

  4. C. I. Ma, H. D. Lee, D. U. Kim, 2006, Mechanical Microstructural Properties on Rheocast Automotive Parts using A356 Slloy, Solid State Phenom., Vols. 116-117, pp. 489-492. 

  5. S. Y. Lee, S. I. Oh, 2002, Thixoforming Characteristics of Thermo-mechanically Treated AA6061 Alloy for Suspension Parts of Electric Vehicles, J. of Mater. Process. Technol., Vols. 130-131, pp. 587-593. 

  6. K. K. Wang, R. Kopp, G. Hirt, 2006, Investigation on Fracture Mechanism of A356 during thixoforging, Solid State Phenom., Vols. 116-117, pp. 140-144. 

  7. S. Y. Lee, C. H. Kim, 2009, Measurements of Micro-Defects in the Aluminum Thixoformed Part using Computed Tomography (CT) Technology, Trans. Mater. Process., Vol.18, No.5, pp. 422-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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