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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1, 2014년, pp.195 - 202
김현배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Computer education in Korea needs to be modified from IT utilization to principle-oriented form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achievement,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in the computer system education area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are suggested on the e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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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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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이란? | 둘째,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은 학생 자신이 작성하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컴퓨터과학 교육 평가에서는 학생들이 프로젝트형 실습과제 수행에 대한 자료들을 모아놓은 포트폴리오를 사용할 수 있다. | |
미국의 NETS 교육과정은 어떤 영역으로 되어 있는가? | 본 연구에서 2007년도에 개정한 내용을 주로 살펴본다. 이때 학생들을 위한 NETS 교육과정[7]은 창의성과 개혁(Creativity and Innovation), 통신과 협력(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연구와 정보 유창성(Research and information Fluency), 철학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nd Decision Making), 디지털 시민정신(Digital citizenship), 테크놀로지 운영 및 개념(Technology Operations and Concepts) 영역으로 되어 있다. | |
컴퓨터과학교육은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컴퓨터과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과학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와 컴퓨터 시스템의 작동원리에 대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컴퓨터과학 교육은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교육이 잘 이루지지 못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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