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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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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의 성장으로 사람의 정신적, 정서적 보조 역할을 하는 사회적 로봇 개발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논문은 로봇의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정서 생성 기술의 심리학적 이론 배경을 설명한다. 이와 함께, 로봇에 적용된 기존의 정서 생성 연구를 소개하고, 학회와 저널을 통해 발표된 최근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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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요소들을 동기의 일관성(Motive Consistency)과 상대방에 대한 책임성(Accountability)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동기의 욕구적(Appetitive) 특징과 회피적인(Aversive) 특징을 더해 정서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 한국 KAIST의 이원형 및 정명진 교수 연구팀은 2014년 5월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에 사람과 로봇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로봇의 가치효용성 기반 동기-감정 생성 모델을 제안했다[50]. 이 연구는 Higgins의 동기 개념 중 가치효용성을 바탕으로 접근동기, 회피동기가 어떻게 결정되는지와 효용성의 달성도에 따른 연관 감정들을 수학적으로 계산하는 모델을 제안했다. 더불어 조절 초점이론과 Russell의 원형이론을 통합하여 감정의 종류와 크기를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또한, 포옹이 일정 시간 동안 인식되지 않으면 슬픔이나 짜증이 나는 상태로 로봇의 정서가 변화하고 표현되도록 했다. 이 연구는 사람과 상호작용을 통해 로봇의 정서를 즉각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사람이 로봇의 상태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디자인 관점에서만 개발되어 단순한 인식 기능과 다양하지 못한 정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한계다.
  • 계산된 각성의 정도는 이후 항상성의 척도로 참고되어 로봇의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값으로 쓰였다. 이 연구는 정서 계산에 목적이 있기보다 정서 중 각성의 정도를 계산하고 추후 각성이 로봇의 행동에 미치는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 된 연구였기에 각성 이외의 성분을 얻어내는 것은 특별히 언급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로봇은 기본적으로 쾌/불쾌와 각성의 정도를 정서의 상태로 가지도록 설계되었고 추가로 외향성 정도가 로봇의 내부 상태로 정의돼 있다. 로봇의 외향성은 사람은 자신과 성격이 상대 아이의 외향성 정도와 비슷하게 설정됐는데, 비슷한 사람을 더 선호한다는 가정하에, 아이가 로봇을 좋아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외향성은 바뀌는 것이 아니므로 실험 초기에만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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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적 접근 모델 중에서 컴퓨터 과학 분야와 로봇에 가장 많이 적용된 모델은 무엇인가? 구조적 접근 모델 중에서 컴퓨터 과학 분야와 로봇에 가장 많이 적용된 모델은 Ortony와 Clore, Collins에 의해 제안된 OCC 모델이다. OCC 모델은 일련의 사건, 행위자의 행동, 대상 물체에 대한 좋고 나쁨을 평가하고, 그것이 행위자 자신에 연관된 것인지, 다른 사람과 연관된 것인지를 순차적으로 구분하여 22가지의 감정 종류를 얻어내는 관계를 정리하였다[12].
인지 평가 모델의 두 가지 접근법은 무엇인가? 인지 평가 모델에는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하나는 구조적(Structural) 접근 모델이고, 다른 하나는 과정적(Process) 접근 모델이다. 구조적 접근 모델은 어떤 종류의 평가가 어떤 감정과 관련이 되어있는지를 설명하는 모델이다.
OCC 모델이란 무엇인가? 구조적 접근 모델 중에서 컴퓨터 과학 분야와 로봇에 가장 많이 적용된 모델은 Ortony와 Clore, Collins에 의해 제안된 OCC 모델이다. OCC 모델은 일련의 사건, 행위자의 행동, 대상 물체에 대한 좋고 나쁨을 평가하고, 그것이 행위자 자신에 연관된 것인지, 다른 사람과 연관된 것인지를 순차적으로 구분하여 22가지의 감정 종류를 얻어내는 관계를 정리하였다[12]. 이후 OCC 모델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수정, 발전되어왔다[13][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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