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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의 업무경험
Employment Experiences of Nurses Caring for Foreign Pati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20 no.3, 2014년, pp.281 - 291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하수정 (경주대학교 간호학과) ,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  유지형 (부산대학교 간호대학원) ,  이상화 (부산대학교 간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employment experiences of nurses caring for hospitalized foreign patients. Methods: For this study, 10 nurses caring for foreign patients for more than 6 months were chosen purposivel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fro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 환자가 한국의 병원을 찾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가별 순위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및 캐나다 등의 순이다. 특히 부산의 외국인 환자 수는 서울과 경기도 다음으로 많고, 러시아, 일본, 중국, 미국 및 필리핀 등의 아시아 국가 환자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2], 이들 중에는 자국에 비해 한국의 높은 의료수준과 저렴한 의료비용으로 인해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3].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의 현황은 어떠한가? 또한 사업과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수도 늘어나 자연적으로 한국의 병원을 찾는 외국인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국내 진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국가별 순위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및 캐나다 등의 순이다. 특히 부산의 외국인 환자 수는 서울과 경기도 다음으로 많고, 러시아, 일본, 중국, 미국 및 필리핀 등의 아시아 국가 환자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2], 이들 중에는 자국에 비해 한국의 높은 의료수준과 저렴한 의료비용으로 인해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3].
외국인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가 느끼는 한계는 무엇인가? 이들은 외국인 환자진료 업무를 시작하는 병원에서 영어 구사능력을 인정받아 근무를 시작하였고, 새로운 간호 업무분야에 대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외국인 환자를 돌보는 업무는 새로운 분야이기도 하고 병원 내에서 조력자 없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과정동안 많은 장벽에 부딪치게 되었다. 참여자들은 간호정체성의 혼란과 명확한 의사전달의 어려움을 경험하였고, 자원의 부족과 외국인 환자의 생각의 다양성을 인식하지 못함으로 인해 원활한 업무수행에 차질이 있었다. 게다가 영어에만 능통한 참여자들은 비영어권 환자들을 대함에 있어 스스로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 외국인 환자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깨닫고 그들을 수용하게 되었고 타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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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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