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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RT-MIS 및 선박제원 DB를 이용한 부산항 입출항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Estimating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Marine Vessels in the Port of Busan using PORT-MIS and Vessel Specification Database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4, 2014년, pp.1251 - 1259  

김종진 (부산발전연구원 광역기반연구실) ,  신강원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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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산재되어 있는 부산항 입출항 선박의 개별 활동도(정박 접안 특성) 및 선박제원 정보를 기존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MIS) DB에 연계 구축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연계 구축된 3가지 DB를 이용하여 18개월(2009.01~2010.06) 동안 부산항에 입출항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기본 활동도 변수만을 포함하고 있는 저해상도의 L-PORT-MIS DB에 각 선박의 정박시간 자료를 추가하여 중해상도의 M-PORT-MIS DB를 연계 구축하였으며, 각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엔진출력 등과 같은 선박제원 정보를 연계시켜 고해상도의 H-PORT-MIS DB를 구축하였다. 각 활동도 DB를 이용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결과, 선박 활동도의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총 온실가스 배출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저해상도 및 중해상도의 선박 활동도 자료를 이용할 경우에는 과거에 집계화된 정박 및 접안 특성에 의존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이 과다 산정되는 반면, 고해상도의 선박 활동도 자료를 이용할 경우에는 각 선박의 개별 접안 정박 특성과 엔진출력이 고려되는바 H-PORT-MIS DB를 이용한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보다 신뢰성 높은 추정치로 판단된다. 이처럼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개별 선박의 특성을 반영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했을 경우 그 추정치는 기존 추정치와 매우 달라질 수 있어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저감대책 수립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DB의 연계 구축이 시급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linkage method combining the existing 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PORT-MIS) DB with the scattered vessel activity data sets including the hotelling and maneuvering characteristics and specification information of the vessels arriving and departing from the port of B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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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부산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부산항계 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보다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는 활동도자료의 구축 방법론을 제시하고 각 활동도 자료를 이용해 산정된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치의 비교분석을 통해 지자체 차원의 대응 가능한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기존 PORT-MIS DB만을 이용한 상향식 선박 온실가스배출량 산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PORT-MIS 기반 선박활동도 자료에 각 선박의 정박시간, 접안시간, 접안속도, 선박 제원정보(주엔진, 보조엔진 출력 등)를 포함하는 3가기 형태의 선박 활동도 자료를 연계·구축하여 부산항 입출항(2009.01~2010.06)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각 선박의 정박시간과 접안시간을 조사한 후 Lloyd's Register Group (이하 로이드사)에서 입수한 각 선박의 제원정보와 결합하여 정박 및 접안시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세하게 제시하여, 보다 구체적인 선박부문 온실가스 감축정책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유사연구로 Starcrest Consulting Group, 2007b 참조).
  • 이처럼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산정방법론을 수용하였으나, 각 선박의 주엔진 및 보조엔진 출력값은 선박의 온실가스배출량 산정에 핵심자료로 활용되는바 본 연구에서는 선종별 주엔진 및 보조엔진 출력 추정식을 개발하여 결측된 엔진출력값을 보정하였다. 물론 엔진출력값의 결측치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선종별 기준값으로 대체할 수 있으나, 이 값에는 미국 LA항을 입출항한 선박들의 특성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는바 실제 부산항을 입출항한 선박들의 제원특성을 보다 현실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결측치 처리는 본 연구를 통해 구축된 선박제원정보를 활용한 추정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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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저감목표 제시는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1994년 3월 UN 기후 변화 협약(UNFCCC :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의 공식 발효를 시작으로 “차별화된 공동부담” 원칙에 따라 1995년 베를린 위임사항(Berlin Mandate) 합의, 1997년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채택과 2009년 코펜하겐 합의문 (Copenhagen Accord)을 통해 지속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저감목표 제시는 UNFCCC에 가입한 각 당사국이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나, 국내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원이 도시화 및 산업화 과정에서 급속하게 성장한 도시나 지역사회로 인식되면서 온실가스 배출원과 삭감방안을 결정하는 주체로 지자체의 역할이 한층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광역시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기여도는 무엇에 기인하였는가? , 2007). 상대적으로 높은 부산시의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기여도(57%)는 항구도시의 특성상 선박 및 화물운송수단의 배출량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Shin and Cheong (2011)은 부산시 항만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선박, 화물트럭, 화물열차, 항구시설)의 64%가 부산의 입출항 선박의 배출량에 기인함을 밝혔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선박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자체 차원의 선박부문 온실가스 저감정책 도출을 위해 총 에너지 소비량을 활동도 자료로 이용하는 하향식 (Top-down) 접근방법의 적용을 지양하고 각 선박의 운항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항만운영정보시스템(Por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PORT-MIS) DB를 활동도로 이용한 상향식 (Bottom-up) 접근방식을 통해 산정되었으나, 기존 PORT-MIS DB에는 현실적인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을 위한 핵심 활동도자료인 각 선박의 주엔진 및 보조엔진 정보와 정박시간 및 정박위치 정보가 누락되어 있어 신뢰성 있는 부산항 입출항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현황이 산정될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국제사회는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은 1994년 3월 UN 기후 변화 협약(UNFCCC :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의 공식 발효를 시작으로 “차별화된 공동부담” 원칙에 따라 1995년 베를린 위임사항(Berlin Mandate) 합의, 1997년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채택과 2009년 코펜하겐 합의문 (Copenhagen Accord)을 통해 지속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저감목표 제시는 UNFCCC에 가입한 각 당사국이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나, 국내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원이 도시화 및 산업화 과정에서 급속하게 성장한 도시나 지역사회로 인식되면서 온실가스 배출원과 삭감방안을 결정하는 주체로 지자체의 역할이 한층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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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ng, C. K., Park, S. J., Kim, Y. G., Lee, I. H., Lee, H. K. and Hwang, U. H. (2011).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GHG emissions from general ships by Tier3 method."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3, No. 10, pp. 701-708. 

  2. Cheong, C., Park, D., Lee, I., Kim, S. and Kang, J. (2008). Inventory of air emissions from marin vessels, Aircrafts, and Container trucks in Busan metropolitan city, Busan Environmental Technology Center. 

  3. Cheong, J. P., Kim, H. B., Lee, S. M., Lee, S. H. and Jang, Y. H. (2007). Greenhouse gas emissions inventory in Busan metropolitan city, Busan Metropolitan City. 

  4. CORINAIR (1999).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European Environment Agency. 

  5. IPCC (2006). 2006 IPCC Guidelines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Prepared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Programme, Eggleston, H. S., Buendia, L., Miwa, K., Ngara, T. and Tanabe, K. (eds). Published: IGES, Japan. 

  6.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7). Guideline of estimation methods of air pollutants, Ministry of Environment. 

  7. Shin, K. W. and Cheong, J. P. (2010). "Analyzing time in port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of vessels using duration model."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0, No. 4D, pp. 323-330. 

  8. Shin, K. W. and Cheong, J. P. (2011). "Estimating transportationrelated greenhouse gas emissions in the port of Busan, S. Korea." Asian Journal of Atmospheric Environment, Vol. 5-1, pp. 41-46. 

  9. Starcrest Consulting Group (2007a). "Port of los angeles inventory of air emissions."The Port of Los Angeles. 

  10. Starcrest Consulting Group (2007b). Maritime air emissions inventory, Puget Sound Maritime Air Forum. 

  11. Yang, J., Lee, W., Huh, Y., Kim, Y., Jang, Y., Cheong, J. and Shin, K. (2010). A study on greenhouse gas mitigation actions in the port of busan, Busan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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