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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가용도를 고려한 수리부품의 재고수준 최적화
Optimization for Inventory Level of Spare Parts Considering System Availability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2, 2014년, pp.1 - 13  

김흥섭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  김판수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lmost all of the organizations, the cost for acquiring and maintaining the inventory takes a considerable portion of the management budget, and thus a certain constraint is set upon the budget itself. The previous studies on inventory control for each item that aimed to improve the fill rate, b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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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재고관리 정책과 부품의 고장발생, 재공급 환경에 대한 확률적 묘사에 있어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현실적인 재고관리 환경을 묘사하기 위해 단계형 확률 분포를 고려하는 CTMC 기반의 확률모형을 제안 하였다. 단, METRIC 모형과 같이 다단계의 공급망이 아닌 시스템 운영/정비하는 사용자와 최인접한 공급원의 1계층 재고모형으로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수의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 시스템의 가용도를 보장하기 위해 시스템 고장 발생에 대비한 수리 부품의 최적 재고 수준을 산정하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시스템적 접근법 개념의 재고관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Sherbrooke[18]의 METRIC 모형을 시작으로 SCM의 효율화 또는 시스템 가용도 차원의 성과를 보장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가설 설정

  •  이때, 1회 주문량(θi)는 경제적 주문량(EOQ, Economical Order Quantity), Lot Size 등 정책적으로 결정된 수량으로 가정하며, 1회 주문량(θ)은 단가가 6 이상인 부품은 1개로, 5 이하인 부품은 모두 5개로 지정하였다.
  • 이에 따라 시스템적 접근법(System approach)의 개념에서 부품의 적정 재고수준을 결정하는 연구의 시작은 Sherbrooke[18]의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모형이다. METRIC 모형은 (S-1, S) 재고관리 정책이 적용되는 복구성 품목(Repairable item)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부품의 수요는 복합 포아송 확률분포를 따르고 폐품(Condemn)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후 Muckstadt[17]는 METRIC 모형에서 부품의 계층을 고려한 MOD-METRIC 모형을 제안하였다.
  • 부품별 고장은 상호 독립적으로 발생하며, 결함 부품을 교체하는 시간, 즉, 정비시간은 고려하지 않는다.
  • 이때 기대 가동대수가 동일하므로 부품별 수요도 동일한 것으로 고려하였다. 실험은 기대 가동대수가 50대일 때, 시스템의 총 대수를 55대부터 5대씩 증가시켜 75대까지 운용 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하여 수행하였다. 실험결과는 <표 4>와 같았으며, 시스템의 총 대수를 증가시켜 목표 가용도를 낮출 때, 재고수준이 현격히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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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의 가용도와 연계한 수리 부품 재고수준의 최적화가 고려할 수 있는 두 가지 상황은 무엇인가? 시스템의 가용도와 연계한 수리 부품 재고수준의 최적화는 두 가지의 상황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는 시스템의 목표하는 가용 대수가 정해진 경우, 즉, 목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한 최소 비용의 재고수준을 결정하는 문제이며, 두 번째는 정해진 예산(Budget), 즉, 비용의 제약 내에서 최대의 가용 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별 재고수준을 결정하는 문제이다. 단, 본 연구에서의 재고수준에 대한 비용은 시스템 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해 수리 부품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거나 발주 중에 있어야하는 비용이며, 연간 등 특정 기간의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한 부품 교환에 따른 비용을 의미하지 않는다.
재고량의 상태 전이의 두 번째 상황은 무엇인가? 재고량(Level)의 상태 전이의 두 번째 상황은 발주한 부품이 도착하여 주문량(θ)만큼 증가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상황은 Sublevel의 상태가 M에서 1로 전이하는 경우에 한해 가능하므로 β와 같은 (M×M)의 확률행렬을 정의할 수 있으며, 이때 Phase의 상태 전이는 없다.
안정상태확률이란 무엇인가? 상태확률이 초기 상태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시스템이 안정화되었을 때의 상태확률을 안정상태확률 (Π, Steady-state probability)이라 부른다. 이때 안정상태에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상태확률의 변화율이 0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평형방정식(Balance equation)을 세우며 모든 상태에 대한 안정상태확률의 합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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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재우, 김각규, 윤봉규, "예약도착 대기행렬을 활용한 함정정비 최적 예약시간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3호(2013), pp.13-22. 

  2. 김종수, 신규철, "중앙창 재고가 있는 수리가능 시스템을 위한 해법",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4권, 제3호(1999), pp.1-11. 

  3. 김태영, 김종수, 허 선, "일반 서비스 시간 분포를 갖는 다단계 수리가능 재고 시스템에 대한최적 재고수준 알고리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27권, 제3호(2001), pp.226-232. 

  4. 김흥섭, 현상열, 임상현, 장현우, 김호덕, "항공기 목표 가동률을 고려한 수리부속 최적 재고 수준에 관한 연구", 국방과학기술, 제5권, 제2호(2012), pp.11-22. 

  5. 손휘민, 윤봉규, "운용가용도를 고려한 최적 여유장비 수준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16권, 제2호(2008), pp.105-120. 

  6. 우제웅, 김준연, "미군의 수리부속 재고관리 효율화 노력 및 시사점", 한국국방연구원 주간 국방논단, 제1389호(2011). 

  7. 윤봉규, "단계형 확률과정과 국방분야 응용 사례", 국방과학기술, 제1권, 제1호(2008), pp.13-25. 

  8. 윤 혁, 이상진, "Vari-METRIC을 개선한 다단계 재고모형의 효과측정", 경영과학, 제28권, 제1호(2011), pp.117-127. 

  9. 이상진, 배주근, 김민규,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38권, 제3호(2010), pp.333-339. 

  10. Boland, P.J. and E.El-Neweihi, "Measures of Component Importance in Reliability Theory,"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22, No.4(1995), pp.455-463. 

  11. Dario, A.B., Guy Latouche, and Beatrice Meini, Numerical Methods for Structured Markov Chains, Oxford University Press INC., 2005. 

  12. Hillestad, R.J., "Dyna-METRIC : Dynamic Multi- 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 R-2785-AF, Rand, Santa Monica, 1982. 

  13. Latouche, G. and V. Ramaswami, Introduction to matrix Analytic Methods in Stochastic Modeling,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and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1999. 

  14.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The Aircraft Availability Model : CONCEPTUAL FRAMEWORK AND MATHEMATICS,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1983. 

  15.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Optimizing Spares Support : The Aircraft Sustainability Model,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1996. 

  16. Neuts, M.F., Matrix Geometric Solutions in Stochastic Model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81. 

  17. Muckstadt, J., "A Model for Multi-item, Multiechelon, Multi-indenture Inventory System," Management Science, Vol.20(1973), pp.472-481. 

  18. Sherbrooke, C.C., "VARI-METRIC : Improved Approximations for Multi-indenture, Multi- Echelon Availability Models," Operations Research, Vol.34, No.2(1986), pp.311-319. 

  19. Slay, F.M., VARI-METRIC :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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