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비탈면 경관선호도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Landscape View Preferences on Slopes of Expressway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3 no.2, 2014년, pp.226 - 232  

박재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전기성 (한국도로공사) ,  김경훈 (일송환경복원(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속도로 절개 비탈면의 경관에 대한 선호도 분석을 위하여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서세종 IC와 신양 IC의 경관개선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있는 횟수로는 1년에 5회 이내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속도로 주행시 응답자의 89%가 비탈면을 자주 보며, 비탈면이 식생으로 녹화되거나 꽃이 피어 있을 때가 인상적이라고 응답하였다. 고속도로 주행시 각종 로고를 설치한 비탈면을 보았을 때 비교적 부정적인 인상(61%)이 잘 했다는 인상(4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비탈면에 경관 개선을 위해 각종 로고 등을 설치할 때는 자연친화적인 방법을 이용하거나(57%), 일반적인 녹화방법을 이용하거나(19%), 콘크리트구조물 등 비자연성을 나타내는 구조물을 전면 녹화하거나(12%), 경관개선을 해야 한다(11%)고 응답하였다. 서세종 IC의 비탈면에 녹화로고를 설치하기 전과 후의 사진을 비교하였을 때 경관선호도는 좋음(43%)과 매우 좋음(16%)이 59%를 차지하여 나쁨(9%)보다는 녹화로고에 대하여 좋게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도로 비탈면의 콘크리트 계단식 옹벽에 그림이나 각종 로고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 중 65%는 찬성하였다. 고속도로 이용자는 비탈면에 자연친화적인 방법 및 녹화 등 경관개선을 위해 콘크리트 등의 비자연성을 제거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으며, 콘크리트 계단식 옹벽 등은 경관개선을 위하여 녹화하거나 그림 등을 그려서 경관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provide a basic information to improve the landscape view preference with internet questionnaire on slopes of an expressway. According to a questionnaire, the 37% of respondents used express way 5 times per one year. The 89% of respondents catched a glimpse of cutt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7; Ministry of Environment, 2001)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고속도로 비탈면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이나, 비탈면에 대한 경관선호도 유형에 대한 연구(Lee, 2005)에 발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비탈면 경관에 대한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향후 비탈면의 경관개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탈면 식생녹화를 위해 적용되고 있는 녹화기술이 기여하고 있는 점은 무엇인가? 비탈면 식생녹화를 위하여 적용되고 있는 녹화기술은 생태계 복원, 생물서식공간기능, 경관보존기능, 비탈면의 안정성, 종다양성 회복에 기여하고 있는 반면, 초기 조성 속도가 빠른 외래도입초종들로 녹화가 될 경우 여름철과 겨울철에 주변식생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경관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Kim, 1998). 비탈면 녹화공법은 국토해양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의 녹화지침에 의거하여 적용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비탈면의 토질별로 적합한 녹화공법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식생피복에 목표를 둔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것으로, 주변 경관과의 조화 등과 같은 경관개선을 목표로 시행되지는 못하고 있다.
부분적 붕괴가 발생한 비탈면에서 적용하는 보강공법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의 비탈면을 안정화시키는 안정공법으로는 옹벽, 숏크리트, 앵커공법 등이 적용되고 있으며, 식생경관을 조성하기 위한 수목 식재 및 종자파종 등의 녹화공법이 다양하게 시공되고 있다(Jeon, 2002). 최근에는 기후변화 등에 따른 집중강우로 비탈면에서 자연재해의 위험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붕괴가 발생한 비탈면에서는 쏘일네일링, 락볼트 등의 보강공법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Ryu, 2011). 그러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은 도로 이용자의 시각적 안정감 제공, 주변 환경과의 조화, 생태경관 조성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
국내 비탈면 녹화공법의 선정 경향과 그로 인한 발생하는 부정적 사례는 무엇인가? 비탈면 녹화공법은 국토해양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의 녹화지침에 의거하여 적용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비탈면의 토질별로 적합한 녹화공법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식생피복에 목표를 둔 기능적인 측면만을 강조한 것으로, 주변 경관과의 조화 등과 같은 경관개선을 목표로 시행되지는 못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녹화공법의 선정 경향은 유지관리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경제성에만 치중하여 시공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녹화 공사한 지역이 다시 황폐화되어(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1) 경관이 악화되는 사례가 많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Guideline for construction and design of slope revegetation. pp. 206.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Handbook of Landscape Road Development. pp. 169. 

  3. Kim, K.H. 2010. Direction of ecological restoration on rock cut slope (4).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Construction Ecology 58: 220-223. 

  4. Kim, N.C., Song, H.K., Park, G.S., Jeon, G.S., Lee, S.H., and Lee, B.J. 2007. An analytical study on the revegetation methods for highway slop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10(2): 1-15. 

  5. Kim, N.C. 1998. A study on the ecological restoration strategies for the disturbed landscap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1(1): 28-44. 

  6. Kim, S.C. 2003. Landscape analysis of road slopes in Ji-ri national park.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92(6): 545-557. 

  7. Kim, Y.G., Cho, J.H., and Park, T.H. 2002. A survey on the awareness of citizen participation in urban park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16(3): 287-295. 

  8. Korea Forest Service. 2011. Forest landscape planning and management handbook. pp. 161. 

  9. Son, W.P. 2010. Road Landscape Planning. Banseokgisul. pp. 317. 

  10. Song, M.T. 2010. An analysis of landscape preference by the slope type of highway. Hanyang University MS degree. pp. 104. 

  11. Ryu, S.H. 2011. A case study on the stability analysis of rock slope during road construction. Hanyang University MS degree. pp. 74. 

  12. Lee, J. 2005. An analysis on the visual image and harmony of the construction method in the slope scene -A case on the Daejeon-Jinju highwa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33(1): 33-48. 

  13. Jeon, G.S. 2002. A study of improvement method and analysis of type of revegetation measures of rock slopes. Journal of Korea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5(5): 22-29. 

  1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1. Professional Specifications of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Chapter 5. Landscape). pp. 130. 

  1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1. Highway Landscape Design Manual. p. 199. 

  16. Ministry of Environment. 2001. A study on the technology activation measures for revegetation the cutting slope. pp. 1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