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N(Delay/Disruption Tolerant Network)은 행성과 행성 간의 통신, 행성과 인공위성과의 통신과 같이 종단 간 연결이 보장되지 않고, 빈번한 연결 부재가 발생하고 기존 인터넷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는 네트워크에 적합한 차세대 네트워크이다. 본 논문에서는 DTN 환경에서의 노드 간에 접촉한 기록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확인하고, 향후 만나는 시간을 예측하여, 예측한 시간을 토대로 메시지를 누구에게 보내야 효율적인지를 선별하여, 메시지를 보내도록 한다. 또한 기존 라우팅 기법인 Spray and Wait 라우팅을 선별된 노드에게 적용하는 Hybrid Spray and Wait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헬싱키 대학의 ONE(Opportunistic Network Environment) Simulator를 이용하여 이를 실험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전달성공률을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의 성능과 비교하였고, 10% 적은 오버헤드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불필요한 메시지의 복사를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DTN(Delay/Disruption Tolerant Network)은 행성과 행성 간의 통신, 행성과 인공위성과의 통신과 같이 종단 간 연결이 보장되지 않고, 빈번한 연결 부재가 발생하고 기존 인터넷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는 네트워크에 적합한 차세대 네트워크이다. 본 논문에서는 DTN 환경에서의 노드 간에 접촉한 기록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확인하고, 향후 만나는 시간을 예측하여, 예측한 시간을 토대로 메시지를 누구에게 보내야 효율적인지를 선별하여, 메시지를 보내도록 한다. 또한 기존 라우팅 기법인 Spray and Wait 라우팅을 선별된 노드에게 적용하는 Hybrid Spray and Wait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헬싱키 대학의 ONE(Opportunistic Network Environment) Simulator를 이용하여 이를 실험하였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전달성공률을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의 성능과 비교하였고, 10% 적은 오버헤드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불필요한 메시지의 복사를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DTN is the next generation network that is used in not guaranteed end-to-end connection such as communication between planet and satellite, frequent connection severance, and not enough for qualified network infrastructure.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hybrid Spray-and-Wait algorithm to predict the...
DTN is the next generation network that is used in not guaranteed end-to-end connection such as communication between planet and satellite, frequent connection severance, and not enough for qualified network infrastructure.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hybrid Spray-and-Wait algorithm to predict the node contact time by monitoring the periodic contacts information between the nodes. Based on this method, we select one node on the basis of prediction time and copy a message for spray and wait algorithm. In order to verify the the hybrid Spray and Wait algorithm, we use the ONE(Opportunistic Network Environment) Simulator of Helsinki University. The delivery probability of the proposed algorithm is compared to the Binary Spray and Wait algorithm, it is showed that it has 10% less overhead than Binary Spray and Wait routing. It has also shown that it reduces unnecessary copying of this message.
DTN is the next generation network that is used in not guaranteed end-to-end connection such as communication between planet and satellite, frequent connection severance, and not enough for qualified network infrastructure.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hybrid Spray-and-Wait algorithm to predict the node contact time by monitoring the periodic contacts information between the nodes. Based on this method, we select one node on the basis of prediction time and copy a message for spray and wait algorithm. In order to verify the the hybrid Spray and Wait algorithm, we use the ONE(Opportunistic Network Environment) Simulator of Helsinki University. The delivery probability of the proposed algorithm is compared to the Binary Spray and Wait algorithm, it is showed that it has 10% less overhead than Binary Spray and Wait routing. It has also shown that it reduces unnecessary copying of this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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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TCP/IP 및 ad-hoc 네트워크 등의 공통적인 특징은 이질적으로 연결된 망들을 이용하여, 미리 라우팅 경로를 설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전송하게 된다. 또한 종단 간 연결된 상태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해 준다. 하지만 기존의 인프라를 상실한 재난 상황, 전장 환경, 위성 또는 행성 간 통신과 같이 네트워크 단절이 빈번히 일어나며, 메시지가 종단 간 라우팅 경로를 미리 설정하지 못할 경우, 기존의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통신은 적용하기 어렵다.
대표적으로 oracle 정보를 이용하여 전송을 수행하는 Oracle-based 기법[5]과 노드가 움직이는 경로를 미리 예측한 Space-time graph를 이용한 라우팅 기법[6]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노드의 위치 및 이동성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황을 가정하므로, Deterministic 프로토콜의 라우팅기법과 추구하는 바가 다르다.
이처럼 최근 연구들에서 노드의 주기성 및 과거 접촉 정보를 이용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노드 간의 접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을 제안한다. 접촉 데이터를 이용하여 더 높은 확률로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를 선별하며, 또한 이를 이용해 네트워크에 더 적은 메시지 복사를 유도하도록 목표를 둔다.
기존의 라우팅 기법은 릴레이 노드 선별 과정이 존재하지 않아 더 높은 확률로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를 잃을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노드 간의 만난 기록을 기반으로 릴레이 노드를 선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메시지 포워딩 과정을 기존 라우팅 기법을 활용 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노드 간의 접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을 제안한다. 접촉 데이터를 이용하여 더 높은 확률로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를 선별하며, 또한 이를 이용해 네트워크에 더 적은 메시지 복사를 유도하도록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메시지 복사 전달을 기반으로 하는 Spray and Wait 라우팅의 scheme를 기반으로 하며, 높은 확률의 노드들에게 빠른 메시지 복사를 유도 하기 위해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 또한 기반으로 한다.
또한 Spray and Wait 라우팅의 최대 복사본의 수를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최대 복사본의 수를 단계에 따라 나눠 메시지를 복사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12]. 최소한의 복사를 하고, 지정된 deadline 동안 메시지 전달이 이뤄지지 못하면 최대복사본의 수를 단계적으로 늘려 메시지의 복사를 최소화 시키도록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는 네트워크에 최소한의 메시지 복사를 유도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가설 설정
DTN 환경에서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크게 Deterministic 라우팅 프로토콜과 Stochastic 라우팅 프로토콜로 나뉜다[3]. Deterministic 라우팅 프로토콜은 노드가 향후 이동하는 이동 정보나 위치 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 상황을 가정한다. 이는 노드의 이동성 정보와 해당 노드별 사용 가능한 정보의 양을 이용하여 포워딩 경로를 설계하게 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4].
제안 방법
반대로 A 노드가 Bc 인덱스를 확인할 경우. ERT를 이용한 제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라우팅을 결정한다.
노드간의 주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노드의 수가 20개일 경우, 임의의 한 노드를 만나는 주기성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였다. 실험은 400× 400(m) 크기의 구역에서 노드의 버퍼를 10Mbyte로 하고, 최대 복사본의 수를 2개에서 10개까지 늘려가며 실험을 하였다.
이를 위해 메시지 복사 전달을 기반으로 하는 Spray and Wait 라우팅의 scheme를 기반으로 하며, 높은 확률의 노드들에게 빠른 메시지 복사를 유도 하기 위해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 또한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해, 라우팅 기법을 동적으로 변경하도록 하여 높은 기회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효율적인 메시지 복사를 유도하도록 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먼저 노드 수가 20개일 경우, 노드간의 주기성을 확인하는 실험을 하였다. 다음으로 노드가 100개일 경우, Hybrid 기법이 Binary 기법과 Spary 기법과 메시지 복사수를 비교하였고, 노드수가 100, 200개일 경우 주요 라우팅 기법들과 전달성공률, 오버헤드 및 전달지연율의 성능 평가를 비교하였다. 이 때 Binary 기법, Spray 기법 그리고 Hybrid 기법의 최대 복사 수는 10개로 고정시켰으며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의 버퍼는 최소 2Mbyte에서부터 최대 20Mbyte까지 늘리며 실험하였다.
다음으로 총 노드수가 100개, 200개일 경우 각각 주요 라우팅 기법들과 성능 비교를 하였다. 성능 비교는 버퍼의 크기에 따라 전달성공률, 오버헤드 비율, 전달 지연율을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두 노드간 만나는 평균 시간 간격 Period을 갱신한다. 두 노드가 n번째 만났을 때, 접촉 횟수 및 만나는 평균 시간 간격을 이용하여 앞으로 두 노드가 만날 예측 될 시간 ERT(EstimatedReconnetcedTime)을 생성하고 갱신한다. 이 ERT를 이용하여 메시지를 보낼 노드를 선별한다.
본 논문에서는 두 노드 간의 만난 기록을 기반으로 릴레이 노드를 선별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또한 메시지 포워딩 과정을 기존 라우팅 기법을 활용 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라우팅 기법을 사용하지만, 릴레이 노드 선별 과정이 존재하지 않아 더 높은 확률로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를 잃을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다.
제안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헬싱키 대학의 One Simualtor를 사용하였으며, 1000×1000(m) 크기의 구역에서 Random Waypoint 모델로 움직이는 노드가 20, 100, 200개 있을 경우 실험을 하였다. 먼저 노드 수가 20개일 경우, 노드간의 주기성을 확인하는 실험을 하였다. 다음으로 노드가 100개일 경우, Hybrid 기법이 Binary 기법과 Spary 기법과 메시지 복사수를 비교하였고, 노드수가 100, 200개일 경우 주요 라우팅 기법들과 전달성공률, 오버헤드 및 전달지연율의 성능 평가를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총 노드수가 100개, 200개일 경우 각각 주요 라우팅 기법들과 성능 비교를 하였다. 성능 비교는 버퍼의 크기에 따라 전달성공률, 오버헤드 비율, 전달 지연율을 측정하였다. 전달성공률은 메시지 전달 시도에 대한 메시지 수신 비율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노드가 100개일 경우, Hybrid 기법이 Binary 기법과 Spary 기법과 메시지 복사수를 비교하였고, 노드수가 100, 200개일 경우 주요 라우팅 기법들과 전달성공률, 오버헤드 및 전달지연율의 성능 평가를 비교하였다. 이 때 Binary 기법, Spray 기법 그리고 Hybrid 기법의 최대 복사 수는 10개로 고정시켰으며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의 버퍼는 최소 2Mbyte에서부터 최대 20Mbyte까지 늘리며 실험하였다.
이는 버퍼의 크기가 제한적일 때,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모든 노드의 버퍼에 불필요한 메시지를 증가시켜 네트워크의 총 전달성공률에 잠재적으로 영향을줄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노드 간의 히스토리 데이터를 토대로 특정한 릴레이 노드만을 선별하고, 선별된 노드에게 제안 알고리즘을 이용한 포워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모든 라우팅과 비교하였을 때, 다른 라우팅기법보다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며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과 Spray and Wait 라우팅보다 전달성공률을 10% 높였음을 확인하였다.
여러 라우팅 기법 중 히스토리 데이터를 이용해 릴레이 노드에 따라 적절한 라우팅 기법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헬싱키 대학의 ONE(Opportunistic Network Environment) Simulator[2]를 이용하여 제안방법의 유효성을 평가했다.
대상 데이터
실험은 400× 400(m) 크기의 구역에서 노드의 버퍼를 10Mbyte로 하고, 최대 복사본의 수를 2개에서 10개까지 늘려가며 실험을 하였다.
제안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해 헬싱키 대학의 One Simualtor를 사용하였으며, 1000×1000(m) 크기의 구역에서 Random Waypoint 모델로 움직이는 노드가 20, 100, 200개 있을 경우 실험을 하였다.
이론/모형
우선순위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동적으로 정의된 threshold 값을 기준으로 폐기 유무를 결정하고, 메시지의 hop count를 비교하여 먼저 보내질 메시지를 선택한다. 메시지를 전송할 경우는 Dijkstra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경로 비용(path cost)을 측정하고, 경로 비용이 적은 경로를 탐색하여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노드의 이동성 정보와 해당 노드별 사용 가능한 정보의 양을 이용하여 포워딩 경로를 설계하게 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4].
접촉 데이터를 이용하여 더 높은 확률로 메시지를 전달할 기회를 선별하며, 또한 이를 이용해 네트워크에 더 적은 메시지 복사를 유도하도록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메시지 복사 전달을 기반으로 하는 Spray and Wait 라우팅의 scheme를 기반으로 하며, 높은 확률의 노드들에게 빠른 메시지 복사를 유도 하기 위해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 또한 기반으로 한다. 다시 말해, 라우팅 기법을 동적으로 변경하도록 하여 높은 기회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효율적인 메시지 복사를 유도하도록 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성능/효과
Epidemic 라우팅은 노드수 100, 200일때 모두 무분별한 메시지 복사로 인해 가장 높은 오버헤드 비율을 보인다. MaxProp 라우팅은 버퍼 크기가 커질수록 오버헤드 비율이 감소하나, Binary 라우팅, Spray 라우팅 그리고 Hybrid 라우팅보다 모두 높은 오버헤드 비율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전달성공률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MaxProp 라우팅과 Hybrid 라우팅은 오버헤드 측면에서 Hybrid가 더 적은 오버헤드로 더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노드 간의 히스토리 데이터를 토대로 특정한 릴레이 노드만을 선별하고, 선별된 노드에게 제안 알고리즘을 이용한 포워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모든 라우팅과 비교하였을 때, 다른 라우팅기법보다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며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과 Spray and Wait 라우팅보다 전달성공률을 10% 높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히스토리 데이터를 통해 릴레이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확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선별된 노드에게만 메시지 복사를 하는 과정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노드 수가 100개일 경우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며, 노드수가 200개일 경우 MaxProp 라우팅과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가장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의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과 Spray and Wait 라우팅은 버퍼의 크기가 10Mbyte일 경우,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보다 약 10%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앞으로 메시지의 목적지를 만날 확률이 높은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과 메시지의 동적 복사 과정으로 네트워크에 효율적인 메시지 복사가 이뤄짐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버퍼의 크기가 커질수록 메시지 전달 성공률도 높아지지만, 대체로 낮은 성능을 보인다. 노드 수가 100개일 경우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며, 노드수가 200개일 경우 MaxProp 라우팅과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가장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의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과 Spray and Wait 라우팅은 버퍼의 크기가 10Mbyte일 경우,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보다 약 10%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0과 11에서 버퍼의 수가 커질수록 전체적으로 메시지의 평균적인 전달지연율이 증가하는 것을 보인다. 노드가 200개일 경우, 버퍼의 크기가 15Mbyte이상 커질 경우 MaxProp 라우팅이 가장 낮은 전달지연율을 보이며, Binary 기법, Spray 기법 그리고 Hybrid 기법은 이보다 큰 전달 지연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경로 비용을 통해 빠른 메시지 전달을 계속적으로 시도하기 때문에 낮은 전달지연율을 보인다.
이를 이용해 목적지에 전달될 확률이 높은 노드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메시지 복사를 전혀 하지 않고 메시지 전달만을 하므로 Epidemic 라우팅의 무분별한 메시지 복사를 줄이고, Direct Delivery 라우팅에 비해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인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단일 호스트와 호스트 사이에서 라우팅 성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 결과 모든 라우팅과 비교하였을 때, 다른 라우팅기법보다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며 Binary Spray and Wait 라우팅과 Spray and Wait 라우팅보다 전달성공률을 10% 높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히스토리 데이터를 통해 릴레이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확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선별된 노드에게만 메시지 복사를 하는 과정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히스토리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가 이루어 질 것이다.
MaxProp 라우팅은 버퍼 크기가 커질수록 오버헤드 비율이 감소하나, Binary 라우팅, Spray 라우팅 그리고 Hybrid 라우팅보다 모두 높은 오버헤드 비율을 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전달성공률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MaxProp 라우팅과 Hybrid 라우팅은 오버헤드 측면에서 Hybrid가 더 적은 오버헤드로 더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존의 Spray 라우팅과 Binary 라우팅의 전달성공률을 증가시키면서 낮은 오버헤드 비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Hybrid Spray and Wait 라우팅이 앞으로 메시지의 목적지를 만날 확률이 높은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과 메시지의 동적 복사 과정으로 네트워크에 효율적인 메시지 복사가 이뤄짐을 알 수 있다. 정해진 경로를 이동하는 노드들 상황에서 유리한 Prophet 라우팅은 노드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달성공률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는 MaxProp 라우팅과 Hybrid 라우팅은 오버헤드 측면에서 Hybrid가 더 적은 오버헤드로 더 높은 전달성공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존의 Spray 라우팅과 Binary 라우팅의 전달성공률을 증가시키면서 낮은 오버헤드 비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하지만 네트워크에 속해있는 노드의 수가 적어 접촉 기회가 적을 경우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경로 비용을 통해 메시지 전달을 시도하였을 때, 빠른 메시지 전달을 목적으로 두지 못할 것이다.
이를 통해 히스토리 데이터를 통해 릴레이 노드를 선별하는 과정이 메시지가 전달되는 확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선별된 노드에게만 메시지 복사를 하는 과정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히스토리 데이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가 이루어 질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TN이란 무엇인가?
DTN(Delay/Disruption Tolerant Network)은 행성과 행성 간의 통신, 행성과 인공위성과의 통신과 같이 종단 간 연결이 보장되지 않고, 빈번한 연결 부재가 발생하고 기존 인터넷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는 네트워크에 적합한 차세대 네트워크이다. 본 논문에서는 DTN 환경에서의 노드 간에 접촉한 기록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만나는 것을 확인하고, 향후 만나는 시간을 예측하여, 예측한 시간을 토대로 메시지를 누구에게 보내야 효율적인지를 선별하여, 메시지를 보내도록 한다.
Spray and Wait 라우팅은 메시지를 복사할 수 있는 횟수를 L로 제한하기 위해 무엇을 이용하는가?
하지만 만나는 모든 노드에게 메시지를 복사하는 Epidemic 라우팅과 다르게, Spray and Wait 라우팅은 메시지를 복사할 수 있는 횟수를 L로 제한 한다. 또한 이를 위해 spray phase 상태와 wait phase 상태를 이용한다. spray phase 상태는 최대로 복사할 수 있는 L만큼 메시지를 복사하고, 횟수 L만큼 복사과정을 했을 경우 wait phase 상태가 되어 더 이상 복사본을 만들지 않고 메시지가 목적지에 전달되기를 대기한다.
DTN 환경에서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DTN 환경에서의 라우팅 프로토콜은 크게 Deterministic 라우팅 프로토콜과 Stochastic 라우팅 프로토콜로 나뉜다[3]. Deterministic 라우팅 프로토콜은 노드가 향후 이동하는 이동 정보나 위치 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 상황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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