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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 확산에 따른 국내 BYOD 정책방안 연구 - 미국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BYOD (Bring Your Own Device) policy guidelines with the extension of the "SMART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analyses of the U.S. ca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7, 2014년, pp.21 - 36  

임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장윤호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은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정보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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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테크놀로지 기반의 교육이 확산됨에 따라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기기 보유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만 정부의 예산으로 이를 충당하는 데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으므로 그 대안으로서의 BYOD를 고려하고, 정책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BYOD의 개념과 특징이 소개되었으며, 선도모델로서의 미국의 수행사례들을 통한 장단점이 분석되었고, 이에 기반하여 BYOD의 국내 운영 가이드라인이 제도적 측면과 인프라 측면이 제시되었다. 제도적 측면으로는 주로 기술적 문제, 활용, 파손, 정보격차, 정보보호, 자원활용 등이 논의되었으며, 인프라 측면은 활용기기의 조건, 네트워크, 필터링, 소프트웨어 등이 다루어졌다. 결론적으로, BYOD는 교육에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으로서, 제도 및 인프라 정비를 완료하여 성공적인 실행을 도모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는 BYOD 시행을 위한 세부적인 지표와 대응전략을 설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본격적인 시행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BYOD (Bring Your Own Device) policy since it would be limited to distribute all of the digital devices required for the schools within the budget of the government. First,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BYOD were introduced. Then, the pros and cons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YOD란? BYOD는 'Bring Your Own Device'의 약자로, 자신의 디지털 기기를 업무 또는 학습 현장에 직접 가지고 와서 활용하는 정책 또는 행위를 일컫는다. 특히 교육 현장에 서는 표현된 의미 그대로 학생들이 보유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학교에 가져오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BYOD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나? BYOD는 'Bring Your Own Device'의 약자로, 자신의 디지털 기기를 업무 또는 학습 현장에 직접 가지고 와서 활용하는 정책 또는 행위를 일컫는다. 특히 교육 현장에 서는 표현된 의미 그대로 학생들이 보유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학교에 가져오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BYOD를 통해 기존의 교과서로 한정된 교실 교육 환경에 학생들이 보유한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은 다양한 교육 환경의 구성이 가능해진다.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나? BYOD의 활용은 일반적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터넷 접속을 근간으로 한다.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을 허용하며, 무한한 온라인 자원을 제공하고, 창의성과 종합적 사고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즉, BYOD에 활용되는 기기를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함으로써 전통적 교실 환경을 뛰어넘어 시공 간을 초월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학습자 들은 해당 정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획득, 분석, 종합, 활용함으로써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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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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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inistry of Education of KOREA, Development and Usage Plans of Digital Textbooks. SEO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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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http://www.teachthought.com/technology/10-reasons-to-consider-byod-in-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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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http://bgr.com/2012/06/12/apple-ios-fragmentation-iph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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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http://www.katyisd.org/parents/Documents/Forms%20and%20Guidelines/AcceptableUse.pdf 

  39. http://hobart.schoolwires.com/Page/6097 

  40. http://www.itworld.com/it-consumerization/294563/byod-school-not-easy-abc?page0,0 

  41. http://www.emergingedtech.com/2012/12/making-byod-work-in-schools/ 

  42. http://www.techlearning.com/features/0039/byod-%E2%80%94one-year-later/53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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