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 시각 검사 시스템 기술훈련을 위한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실습장비 제작
Implementation of Line Scan Camera based Training Equipment for Technical Training of Automated Visual Inspection Syste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6 no.1, 2014년, pp.37 - 42  

고진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과) ,  무향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과) ,  임재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동 시각 검사 장비는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 기반의 기업들의 공장 자동화 시스템의 주요 장비로 자리 잡고 있다. 반도체, LCD, 철강, 제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관리의 자동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대학, 직업전문학교 등의 교육기관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이 거의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 시각 검사 시스템의 기술훈련을 위하여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자동 시각 검사 장비 교육을 위한 실습 장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제작된 시스템은 산업현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X-Y stage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영상의 픽셀해상도는 $10-30{\mu}m$의 범위에서 가변적으로 조절 가능하다. 또한 조명구조에 따른 영상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측면 직사조명과 동축조명을 장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는 훈련자가 실습환경에서 다양한 조건들을 변경시키며 실습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실제 제조 현장에서 활용되는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머신비전 시스템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작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ated visual inspection system (machine vision system) for quality assurance is important factory automation equipment in the manufacturing industries, such as display, semiconductor, etc. There is a lot of demand for the machine vision engineers. However, there are no technical training c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영상획득 환경을 제어하기 위해서 조명 및 광학계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머신비전 소프트웨어는 현재 산업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상업용 영상처리 라이브러리의 사용법에 대해서 다룬다. 국내외 머신비전 시스템 업계에서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의 신뢰성 및 연산속도 향상을 위하여 상업용 라이브러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머신비전 시스템 교육용 실습장비 제작에 관해서 다루고 있다. 선행연구에서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교육장비 및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실습장비 설계에 대해서 발표하였으며, 그에 대한 후속연구로 실습장비를 제작하였다.
  • 우리의 선행연구에서는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라인스캔 카메라 기반의 머신비전 시스템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고[3,4], 이를 위한 실습장비도 제안하였다[9].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교육 매체 및 실습 장비를 제작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광학계를 기준으로 구성되었으며, 제작된 실습 장비는 이를 반영하여,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는 X-Y stage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영상의 픽셀 해상도는 10-30 μm의 범위에서 가변적으로 조절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머신비전 시스템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이러한 머신비전 시스템은 하드웨어, 광학계,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머신비전 시스템은 영역 카메라(area camera)를 사용하는 시스템과 라인스캔 카메라(line scan camera)를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에서 라인스캔 카메라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의 구조로 인하여 하드웨어 및 조명 시스템의 구성이 복잡하며, 따라서 이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3,4].
머신비전이란? 기계에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시각과 판단 능력을 부여한 것을 머신비전(Machine Vision) 이라고 하며, 사람의 시각이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능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시스템이 대신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제조업 관련 산업계에서는 제품의 외관에 대한 검사 혹은 측정을 수행하는 머신비전 응용 시스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1-3].
라인스캔 카메라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한데, 실제의 교육 현황은 어떠한가? 이중에서 라인스캔 카메라를 사용하는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의 구조로 인하여 하드웨어 및 조명 시스템의 구성이 복잡하며, 따라서 이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3,4]. 그러나 대부분의 대학 및 직업훈련교육기관에서는 머신비전 시스템에 대한 교육은 컴퓨터 비전, 영상처리 등에 대한 교과목에 대한 교육이 주로 이뤄지고 있으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그리고 하드웨어를 통합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5-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T. S. Newman and A. K. Jain. "A survey of automated visual inspection,"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61, no. 2, pp. 231-262, 1995. 

  2. M. Shirvaikar, "Trends in automated visual inspection," Journal of Real-Time Image Processing, vol. 1, no. 1, pp. 41-43, 2006. 

  3. J. Ko and J. Rheem, "A study on technical training of factory automation equipment: a case of automated visual inspection system for quality assurance," in Proceeding of the KIPEE Conference 2012, Cheonan, vol. 4, no.1, pp. 72-73, 2012. 

  4. J. Ko and J. Rheem, "Technical training on automated visual inspection system for factory automation quality assurance,"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91-97, Dec. 2012. 

  5. G. Bebis, D. Egbert, and M. Shah, "Review of computer vision education,"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vol. 46, no. 1 pp. 2-21, 2003. 

  6. P. Corke, "MATLAB toolboxes: robotics and vision for students and teachers,"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vol. 14, no. 4, pp. 16-17, 2007. 

  7. B. A. Maxwell, "A survey of computer vision education and text resources," International Journal of Pattern Recognition and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5, no. 5, pp. 757-773, 2001. 

  8. A. Hoover, "Computer vision in undergraduate education: modern embedded computing,"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vol. 46, no. 2 pp. 235-240, 2003. 

  9. J. Ko, X. Mu, and J. Rheem, "Design of technical training equipment for the automated visual inspection system: a case of line scan camera based system," in Proceeding of the KIPEE Conference 2013, Cheonan, vol. 1, no. 1, pp. 1-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