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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헬기 결빙 감항인증을 위한 국내 기상환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Korea Weather Environment for Icing Airworthiness of Military Helicopter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7 no.3, 2014년, pp.304 - 310  

허장욱 (금오공과대학교 지능기계공학과) ,  신백천 (금오공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tmosphere weather data by balloon in Osan and Gwangju area, if icing condition occurs in weather environment of altitude range where helicopter is operated was analyzed in quantitative way. Yearly icing occurrence frequency for daytime during recent three years was average 102 days in Os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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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빙강도 분석은 헬기의 운용제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MDT 수준 이상의 결빙강도 현상이 헬기 운용고도 범위내에서 얼마나 발생하는지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으며, 2012년 광주와 오산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군이 풍선에 의한 대기 기상자료를 확보하고 있는 경기도 오산과 전라남도 광주 지역을 바탕으로, 헬기가 운용하는 고도범위의 기상환경에 결빙조건이 발생하는지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개발 군용헬기의 결빙에 대한 감항인증 필요성 여부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Fig.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구름의 base와 top의 고도를 대기온도(T)와 이슬점 온도(Td)의 연직구조를 통해 확인한 뒤, base에서의 압력과 온도, top에서의 압력을 대기 기상자료를 통해 산출하는 방법이며, 이때 base에서부터 top까지 구름의 속은 포화 및 단열 과정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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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FGWC 결빙 추정방법이란 무엇인가? 미공군의 AFGWC(Air Force Global Weather Center)에서 대기 기상자료를 이용하여 결빙 예보를 위해 개발한 방법으로, Table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대기온도, 노점편차 및 기온감률을 이용하여 결빙강도를 분류한다[6].
착빙현상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이러한 착빙현상은 메인로터 등의 공기흐름을 흐트러뜨리며, 항력 증가 및 양력 감소로 헬기의 균형을 무너트려 심한 떨림을 발생시키고, 헬기의 조작을 방해하여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 올 수 있다[1,2].
헬리콥터의 착빙현상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특히, 우리나라의 대기는 늦은 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영하의 날씨가 많고, 3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특성에 기인하여 헬기운용 중 결빙조건에 노출될 확률이 높으며, 헬기가 결빙조건에 노출되면 메인로터 등에 과냉각 수적 혹은 구름 입자의 충돌로 인한 착빙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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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e S. J. and Kim Y. C., "A Study on the Occurrence and Prediction of Aircraft Icing over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41, No. 4, pp. 615-624, 2005. 

  2. http://www.hansfamily.kr/1228 

  3. Lee S. J. and Kim Y. C., "A Numerical Forecast and Verification of the Aircraft Turbulence Observed over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38, No. 5, pp. 493-507, 2002. 

  4. Kim Y. C., "A Verification of threshold of the Aircraft turbulence index and Icing Index Using PIREPs and KWRF on Korean Peninsula,"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9, No. 3, pp. 54-60, 2011. 

  5. Kim Y. C.,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Peninsula aircraft Icing Index Using KWR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8, No. 3, pp. 42-54, 2010. 

  6. Mark R. M., Kirth L. P. and Charles H. E., "Meteorological Techniques-Aircraft Icing," Air Force Weather Agency, AFWA/TN-98/002 Revised, 2006. 

  7. "Design & Airworthiness Requirements for Service Aircraft," Defense Standard 00-970, Vol. 2, Leaflet 711/2, pp. 1-11, 1984. 

  8. "Aircraft Natural/Artificial Icing," TOP 7-3-537, US Army Aviation Technical Test Center, pp. 2-35, 2009. 

  9. Bernstein, B. C., "Icing Frequencies at select Sites in South Korea," Leading Edge Atmospherics, LLC, pp. 1-27, 2013. 

  10. "KUH System Development Specification," DAPA,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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