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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4, 2014년, pp.23 - 32
심규헌 (용화여자고등학교) , 이상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태원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The nature of complex modern society inevitably creates intricate problems that can be solved by the computational and logical reasoning. The programming education in Informatics can effectively raise the ability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paper proposes and evaluates a STEAM curriculum that 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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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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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 정보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보 사회에 적합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함양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 교과의 목표이기도 하다[1]. | |
정보 논리적 사고는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학습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 정보 논리적 사고는 정보 교과뿐만 아니라 확률, 명제, 조합 논리 등의 수학 교과와 언어 유추, 삼단논법 등의 국어 교과를 비롯하여 과학 교과에서의 문제 해결력과도 상관관계가 있다[3][4][5][6]. 더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발전시켜 법칙을 발견하거나 학습과 지식을 근거로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 가는 정보 교과의 학문적 가치는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타 교과의 학습에 있어서 도구적인 가치를 지닌다[7]. 따라서 정보 교과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STEAM(융합인재교육)에 적합한 교과가 될 수 있다. | |
아두이노는 무엇인가? | 아두이노(Arduino)는 2005년 이탈리아의 IDII(Interaction Design Institute Ivrea)에서 개발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이다. AVR을 기반으로 한 보드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통합 환경을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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