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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4, 2014년, pp.23 - 32  

심규헌 (용화여자고등학교) ,  이상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태원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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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들은 정보 논리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정보 논리적 사고력은 정보 교과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 교과 STEAM 커리큘럼을 설계하였고 이를 적용 및 평가하였다. 커리큘럼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조별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과학, 음악, 정보 교과의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은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정보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보드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 후에 컴퓨터 과목에 대한 관심도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도가 증가하였다. 75%의 학생들이 컴퓨터에 대한 흥미가 늘어났고 93%의 학생들이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에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연구 결과의 유효성은 t-test를 통해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ure of complex modern society inevitably creates intricate problems that can be solved by the computational and logical reasoning. The programming education in Informatics can effectively raise the ability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paper proposes and evaluates a STEAM curriculum that c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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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막연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가 흥미를 가지고 집중과 몰입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하지만 STEAM 역시 학교 현장의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STEAM에 대한 실천적인 연구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체험하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는 STEAM 커리큘럼을 제시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아두이노를 도구로 활용한 STEAM(융합인재교육) 커리큘럼을 설계한 후 정보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적용하고 결과를 평가하였다. ‘파동’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과학 교과, 음악 교과, 정보 교과의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실생활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정보 논리적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으며, 흥미롭고 집중도와 몰입도가 높은 정보 교과 STEAM 커리큘럼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STEAM을 적용하여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향후 정보 논리적 사고에 대한 정량적인 증명 방법에 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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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정보 사회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보 사회에 적합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함양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정보 교과의 목표이기도 하다[1]. 
정보 논리적 사고는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학습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정보 논리적 사고는 정보 교과뿐만 아니라 확률, 명제, 조합 논리 등의 수학 교과와 언어 유추, 삼단논법 등의 국어 교과를 비롯하여 과학 교과에서의 문제 해결력과도 상관관계가 있다[3][4][5][6]. 더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발전시켜 법칙을 발견하거나 학습과 지식을 근거로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 가는 정보 교과의 학문적 가치는 과학이나 수학과 같은 타 교과의 학습에 있어서 도구적인 가치를 지닌다[7]. 따라서 정보 교과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STEAM(융합인재교육)에 적합한 교과가 될 수 있다.
아두이노는 무엇인가? 아두이노(Arduino)는 2005년 이탈리아의 IDII(Interaction Design Institute Ivrea)에서 개발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는 피지컬 컴퓨팅 플랫폼이다. AVR을 기반으로 한 보드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통합 환경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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