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통합에서 독립으로,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교과의 진화

From integration to independence, the evolution of computer science subject in Israel

초록

국가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해당 교과가 어느 정도의 위상을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창의 인재 양성의 선두주자인 이스라엘의 교육과정과, 컴퓨터과학 교육의 현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컴퓨터과학 교육의 방향에 대한 성찰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이스라엘의 컴퓨터과학 교육은 중학교에서는 자연과학/기술 교과에 통합된 형태로, 고등학교에서는 독립교과로서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2011년에는 중학교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이 개발되면서 통합에서 독립교과로 변화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컴퓨터과학 교육 또한 통합과 독립의 관점에서 교과의 위상이 논의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o understand an educational curriculum at the national level is to check the status of the respective subjects involved.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computer science education and educational curricula in Israel, a leader in fostering creative human resources, so as to suggest directions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Korea. Israel's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middle schools is provided through integration with natural science and technology subjects, but in high school it is offered as an independent subject. In 2011, as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al curriculum for middle schools was developed, computer science evolved from an integrated to an independent subject. Accordingly, this study proposes the necessity to discuss the status of this subject from the viewpoint of integration and independence for computer science education in Korea.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스라엘 교육
이스라엘 교육이 ‘지식을 소비하는 교육’이 아닌 ‘지식을 생산하는 교육’으로 정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수의 의견보다는 다수의 의견인 공론을 중시하며,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두되를 사용하고 개발하는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교육은 ‘지식을 소비하는 교육’이 아닌 ‘지식을 생산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소수의 의견보다는 다수의 의견인 공론을 중시하며,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두되를 사용하고 개발하는 교육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학교 종류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학생 대부분이 다니는 공립학교(state school), 전통과 계율이 엄한 유태인 교육에 중점을 두는 공립 종교학교(state religious school), 아랍어와 아랍역사, 종교 문화에 중점을 두는 아랍 드루즈 학교(Arab and Druze school), 시민들이 자신들의 철학이나 신념을 반영하기 위해 세운 사립학교(private school) 등

이스라엘은 학교의 종류를 네 가지로 구분한다. 이스라엘 학생 대부분이 다니는 공립학교(state school), 전통과 계율이 엄한 유태인 교육에 중점을 두는 공립 종교학교(state religious school), 아랍어와 아랍역사, 종교 문화에 중점을 두는 아랍 드루즈 학교(Arab and Druze school), 시민들이 자신들의 철학이나 신념을 반영하기 위해 세운 사립학교(private school) 등이다4). 사립학교는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외국인 학교와 유사하여, 외국의 교육과정을 학습하기 때문에 이스라엘 정부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으로부터 자유롭다고 하겠다.

이스라엘 문화
이스라엘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간에 대한 존엄, 재능의 차이와 다양성의 인정, ‘자유’와 ‘자유인’에 대한 강한 의지

이스라엘 교육이 다른 나라와 차별화되는 근거는 그들의 가치관과 문화에서 찾을 수 있다. 이스라엘 문화는 인간에 대한 존엄, 재능의 차이와 다양성의 인정, ‘자유’와 ‘자유인’에 대한 강한 의지가 특징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은 교육제도를 통해 기초과학을 활성화하고, 군사제도를 통해 엘리트 인재를 육성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