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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2, 2014년, pp.205 - 234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 of irregular position school librarians in Korea. The backgrounds and momenta of the problem are searched and the major sufferings of irregular position librarians are presented. To identify characteristics and substantial complications of th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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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중 가장 크고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 이 한계와 문제는 사업의 성과를 저해하기도 하였고, 이후 학교도서관 발전에 큰 장애물로 작용할 여지가 있기도 하는 것이다. 그 중 가장 크고 심각한 문제는 인력과 관련된 것이다. 학교도서관 전담 인력으로 비정규직 인력이 많이 배치되었기 때문이다.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2003년 이후 정규 사서교사와 사서직의 증가는 미미한 반면 비정규직 사서의 증가는 무척 크다. | |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학교도서관의 모습을 어떻게 바꾸었나? | 2003년부터 시행된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은 우리 학교도서관의 모습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문이 잠겨 있거나 독서실로 이용되던 학교도서관이 번듯한 독서 환경으로 자리 잡게 되었고 다양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변모하였다. <표 1>에서 알 수 있듯이 사업 최초 시작 시점과 1단계, 2단계 사업 종료 시점의 학교도서관 설치율, 장서 규모, 전담 인력 배치율 등 학교도서관 운영의 핵심 지표가 크게 증가한 것만 보아도 그 변화의 정도를 실감할 수 있다. | |
일반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가 사회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한 때는 언제인가? | 비정규직 근로자는 경제개발 시대 초기인 1960년대에도 존재하였고, 1980년대 초반에는 노동자의 25%가 비정규직이었지만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97년 말 외환위기로 인한 구제금융 체제 이후라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11) 또한 산업 전반에서 비정규직이 증가하기 시작한 흐름은 1990년대 이후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함께 고용 유연화의 전략에 따라 시작되어 IMF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심화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후기산업사회 고용관계의 일반적인 흐름으로 인식 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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