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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형성되는 규범에 관한 연구
Constructing Norms in Elementary Mathematics Classroom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2, 2014년, pp.207 - 234  

강선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4학년 두 수학수업에서 나타나는 교실사회규범과 사회수학적 규범을 분석하고 두 교실의 교실사회규범, 사회수학적 규범을 비교함으로써 이 규범에 대한 형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년 동안 26차시의 수학수업을 관찰하였으며 교사와 학생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두 교사가 수업 상황에서 흐름,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교실사회규범, 사회수학적 규범 등에서 어떤 유형과 의미를 선택하여 수업하느냐에 따라 교실의 전반적인 분위기,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패턴, 규범에 의한 수학활동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concern of how mathematical idea indicates and shares in a way to promote students' mathematical development. Such ideas highlighting need of the culture of mathematics classroom in mathematical education. The culture of mathematics classroom was constructed classroom s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실에서의 규범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Lopez와 Allai(2007)는 규범이라는 용어가 많은 환경(협동학습, 소그룹활동, 일대일 활동)에서 사용되지만, 학생들이 활발하게 참여하고 교사가 이끄는 전체토론에서 교실규범의 의미를 협의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했다. 이를 종합해보면 규범은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형성되고,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공동체적인 개념으로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 중에서 형성되는 기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수학 시간에 설명식 교수 방식은 무엇을 말하는가? 교육과학기술부(2009)는 수학적 형식이나 관계,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학습하는 데 있어 교사의 설명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설명식 교수 방식이 여전히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런데 수업은 교사가 일방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개개의 학생이 수학적 개념을 절차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이끄는 다양한 형태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교실 공동체가 발달시키는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미시문화란 무엇인가? 951)라는 표현을 통해 일반적인 교실 문화의 공통된 특성의 중요성을 타나내듯이, 각 교실 공동체는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미시문화’를 발달시킨다.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에는 어떠한 패턴들이 나타나며(Lopez & Allal, 2007), 특히 수학교실에서는 그 교실만의 독특한 수학교실문화가 형성되며,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반복적인 패턴이 나타나는데 그 패턴이 규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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