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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Japan's First Grade Math Textbooks: centered on Area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7 no.2, 2014년, pp.235 - 249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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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수와 연산> 영역을 비교하고 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수와 연산> 영역의 개선을 위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자리 수의 구성을 설명할 때 먼저 구체물로 나타낸 것을 수학적 표현으로 바꾸고, 그 다음에 그것을 수학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의 합성과 분해와 관련하여, '(몇)과 (몇)'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등호가 있는 덧셈식과 뺄셈식을 읽을 때, 각각 '합'과 '차'를 사용하여 읽는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첨가 상황과 합병 상황, 제거 상황과 비교 상황을 각각 구별해 주는 표현의 사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받아내림이 있는 (십 몇)-(몇)을 설명하기 위해 두 수의 뺄셈을 세 수의 뺄셈 또는 세 수의 혼합산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약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eaching contents in area between Korea and Japan's first grade math textbooks are compar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comparison, implications for improving our grade 1 math textbooks are obtained as follows. Firstly, when describing the configuration of two-digit numbers, it ne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의 개수를 셀 때 사용하는 수사는 무엇인가? 사물의 개수를 셀 때 사용하는 수사는 기수사이다. 우리나라의 2011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기수사를 취급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수와 연산> 영역을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영역의 개선을 위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자리 수의 구성을 설명할 때 먼저 구체물로 나타낸 것을 수학적 표현으로 바꾸고, 그 다음에 그것을 수학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의 합성과 분해와 관련하여, '(몇)과 (몇)'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셋째, 등호가 있는 덧셈식과 뺄셈식을 읽을 때, 각각 '합'과 '차'를 사용하여 읽는 방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넷째, 첨가 상황과 합병 상황, 제거 상황과 비교 상황을 각각 구별해 주는 표현의 사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받아내림이 있는 (십 몇)-(몇)을 설명하기 위해 두 수의 뺄셈을 세 수의 뺄셈 또는 세 수의 혼합산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약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In this paper, teaching contents in area between Korea and Japan's first grade math textbooks are compar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comparison, implications for improving our grade 1 math textbooks are obtained as follows.
순서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수사는 무엇인가? 순서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수사는 서수사이다. 우리나라의 2011 교육과정에서는 어떤 서수사를 사용해야 하는지 명시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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