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건축디자인에서 마감 재료와 색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nish Material and Color Plan for Elementary School Desig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4 = no.105, 2014년, pp.32 - 41  

김소희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viding a systematic method of exterior, interior finish materials and color scheme for elementary school and the actual color plans of elementary schools in Busan was analyzed to support the study. As a powerful design tool, a finish materials and a color are very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마감 재료와 색채가 건축디자인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구체적 설계 단계에서 무엇을 고려하고 어떠한 방향성과 관계를 갖고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으며 최근 신축된 초등 교육시설의 설계 과정에서 제시된 마감 재료와 색채 설계의 내용과 특성, 마감 재료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한다. 특히, 초등 교육시설의 마감 재료와 색채 사용의 디자인 의도와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설계 시 내 외부 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 부산 지역에 최근 준공된 초등학교에 설계된 마감 재료와 색채에 대한 계획 단계에서의 설계 의도와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 초등학교 색채 설계 방향은 전체적으로 주변지역의 색채를 충분히 고려하고 초등학교의 기능적 특성과 이미지를 살리고자 하였으며 학생들의 활 동성을 촉진시키고 인지성있는 색채계획을 통한 초등학교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주재료의 특성을 살린 색채계획을 통해 외부 환경의 영향에 내구성 있는 외부마감계획과 재료의 느낌과 색상이 잘 조화되는 색채계획을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마감 재료와 색채가 건축디자인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구체적 설계 단계에서 무엇을 고려하고 어떠한 방향성과 관계를 갖고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되었으며 최근 신축된 초등 교육시설의 설계 과정에서 제시된 마감 재료와 색채 설계의 내용과 특성, 마감 재료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찾고자 한다. 특히, 초등 교육시설의 마감 재료와 색채 사용의 디자인 의도와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설계 시 내 외부 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인간은 풍요로운 환경에서 풍부한 정서를 가지며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교는 학습을 위한 교육 공간 이외에도 생활공간으로서 학생들의 활동과 감수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교육 시설에서의 감성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와 디자인 접근이 필요하다.
인간은 어떻게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인간은 풍요로운 환경에서 풍부한 정서를 가지며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교는 학습을 위한 교육 공간 이외에도 생활공간으로서 학생들의 활동과 감수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건축가의 마감 재료와 색채에 대한 설계 의도와 과정에 대한 고찰이 상당히 중요한 이유는? 특히, 공간에 마감 재료와 색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교육환경에 시각적, 정서적 흥미와 애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환경을 구성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애초 설계된 마감 재료와 색채는 시공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이유로 많은 변화를 가진다. 따라서 건축가의 마감 재료와 색채에 대한 설계 의도와 과정에 대한 고찰은 상당히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기환 외, 학교시설 색채계획 기준설정을 위한 설문조사, 한국색채학회지 15권 2호, 2001 

  2. 김양석 외, 초등학교 일반교실 색채개선에 관한 연구, 공학기술논문지 2권 2호, 2009 

  3. 김인혁, 초등학교 실내색채계획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호, 1999 

  4. 김인혁 외, 초 중등학교 건축의 색채계획 분석 연구, 한국교육환경연구원학술지 10권 1호, 2011 

  5. 노영란 외, 초등학교 일반교실의 색채환경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6권 5호, 2007 

  6. 요시다 신고 저, 이석현 역, 도시의 색을 만들자, 미세움, 2008 

  7. 유태형 외, 초등학교 외벽색채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통권23호, 2008 

  8. 이영재, 실내건축과 색채, 기문당, 1999 

  9. 주서령 외, 서울고등학교 외부색채디자인,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0권 1호, 2003 

  10. 장성준 외, 초등학교시설의 합리화시론,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9권12호, 20039. 

  11. John Pile, Color in interior design, McGraw Hill, 1997 

  12. 장성진 외, 초등학교시설의 색채계획 합리화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2권 12호, 2003 

  13. 장 필립 랑클로 저, 이승희 외 역, 환경, 건축 그리고 색, 미진사, 2009 

  14. 정선애 외, 자연색채의 조화원리에 기초한 색채팔레트 제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23호, 2008 

  15. 최진희, 국내외 놀이치료 시설의 사례분석을 통한 사용 색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권 2호, 2010 

  16. 크리스티안 리텔마이어 저, 송순재 외 역, 느낌이 있는 학교 건축, 내일을 여는 책, 2005 

  17.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편, Color Design, 기문당, 2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