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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rketing Mix Strategies on Perceived Value and Loyalty in Korean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2, 2014년, pp.136 - 151  

이은준 (청운대학교 호텔.조리 식당경영학과) ,  김동수 (관동대학교 관광의료복지대학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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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끊임없는 변화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식생활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되며, 외식의 형태도 빠르게 바뀌고 있는 현실에서 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는다. 이에 서울지역 소재 한식 레스토랑 이용고객 총 300명을 대상으로 2013년 6월 11일부터 30일까지 설문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한식 레스토랑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서비스 경험, 가격,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식 레스토랑 마케팅 믹스 전략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가격, 광고, 점포이미지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 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서비스 경험, 가격, 점포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고, 가격, 광고, 점포이미지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지각된 가치 또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내 이들 변수의 한식 레스토랑에서의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매우 유용한 변수임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dapt to the constant change in the foodservice industry, dietary life is not only evolving variously and complicatedly, but eating-out styles are also changing fast. In this reality, this study is intended to examine the effects of marketing mix strategies on perceived value and loyalty in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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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 적용할 마케팅 믹스 전략요인으로 마케팅 4P는 제품으로서의 외식산업의 이용경험과 가격, 유통요인으로 입지한 점포이미지 및 촉진요인으로 광고요인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적 준거를 바탕으로 반영하여 인과관계를 검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 마케팅 전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Aaker DA(1991)의 연구모형과 Blackston M(1992)의 연구모형, 그리고 Anderson EW & Sullivan MW(1993)과 Rust RT & Oliver RL(1994)가 사용한 마케팅 4P를 바탕으로 외식 서비스에 서비스 경험, 가격, 광고, 점포 이미지를 적용한 Choi YS(2007)의 연구를 적용하여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의 영향을 밝히기 위해 이들 변수를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모형을 도식화 하였다.
  • 이러한 다양성은 기존 연구의 제한된 틀을 바탕으로 하는 점에서 다변화되고 있는 외식환경에서의 고객욕구를 리드하는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에 따라 충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이들 상호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하여 마케팅 관점의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한식 레스토랑의 마케팅 믹스 전략이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는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지정한 서울지역(강남․강북)의 6개 한식 전문점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후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 마케팅 믹스 전략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서비스 경험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가격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광고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점포이미지는 지각된 가치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마케팅 믹스 전략은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 서비스 경험은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 가격은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 광고는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 점포이미지는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지각된 가치는 충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마케팅 믹스는 Borden N(1964)에 의해 최초로 개념화된 이래 McCarthy PJ(1969)에 이르러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P's로 고객과 의사소통을 하거나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관리하는 주요 구성요소로 단순화되어 마케팅학자 뿐만 아니라 마케팅관리자에게 있어서 널리 통용되고 있다. 이 요소들은 마케팅 계획에 있어 핵심적인 결정 변수이며, 일반적인 마케팅 믹스는 주어진 시점에서 주어진 세분시장 내에 최적의 믹스가 존재 함을 가정한다(Kim YJ 2005 재인용). 특히, 외식산업과 같은 서비스산업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나고,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람이 실시간 촉진에 개입할 뿐만 아니라 원가를 추정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 산업에 적용 시 수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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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레스토랑은 어떤 것이 달라져야 하는가? 성장에 따른 외식산업의 환경은 끊임없는 변화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식생활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되며, 외식의 형태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Hong JS 2009). 이와 같은 경쟁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레스토랑은 새로운 블루오션의 발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실천, 기존 고객의 충성화 전략 등의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Jin YH․Han IK2012). 이는 갈수록 높아지는 소비자의 기대심리와 경쟁기업의 증가로 과잉된 시장환경에서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기존 고객을 유지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이 매우 중요시되기 때문이다.
외식산업은 크게 성장한 이유는? 현대인의 삶에 대한 가치가 물질 충족에서 생활 전반의 질적 향상으로 변화되면서 개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으로 외식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성장에 따른 외식산업의 환경은 끊임없는 변화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식생활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진화되며, 외식의 형태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Hong JS 2009).
지각된 가치의 정의는? 지각된 가치는 서비스의 획득과 이용에 있어서의 비용 또는 희생과 같은 ‘무엇을 주고’, 서비스에 의해 제공된 이점 등과 같은 ‘무엇을 받았는지’를 바탕으로 서비스의 순수한 가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될 수 있다(Hellier PK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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