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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초.중학교 정보교과의 생산성 도구에 대한 교육과정 구성 연구
A Study on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of Productivity Tools to Increase Ability for Problem Solving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2, 2014년, pp.235 - 242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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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의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는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의 하나로 ICT 능력을 선정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정보 교과의 내용 체계에 대한 개정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정보 교육 내용을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작' 및 '융합 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내용세계를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정보교과 내용체계의 '융합활동' 영역 중 생산성 도구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성취 기준을 학년군별로 마련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1-2학년군에서는 그리기 도구를, 3-4학년은 문서 작성 도구를, 5-6학년은 멀티미디어 도구를, 중학교 1-3학년군은 자료분석 도구를 각각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성취 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학년군 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생산성 도구'에 대한 성취기준,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향후 초 중등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famous institutes or associations select ICT ability by major ability to need in 21C's information-oriented society.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have studied a new curriculum and suggest a new plan that content of information education classify by 'computer system', 'SW produ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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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외에 문자, 그림, 사운드, 동영상 등의 다양한 멀티미니어 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의 원하는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익히도록 한다.
  • 먼저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소리를 녹음하여 저장한다. 그리고 저장된 사운드 파일을 불러와서 다양한 효과플 닣어 원하는 내용은 효과적으로 표힌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 한다. 따라서 평가는 그리기를 동한 정보 생성의 대도와 흥미 등을 펑가할 수 있는 정의적 엉역의 펑가와 원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인지적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개인별 활동과 모둠 환동 평가를 병행하여 정보를 생성하고 환용하는데 있어 타인과 혐릭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디.
  • 따라서 평가는 사운드,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른 생성하고 생성된 정보를 다시 자신의 필요에 맞게 효과저으로 가공하이 일상생활에 활용하려는 태도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평가와 사운드 및 동영상을 녹음 및 녹화하는 등의 정보 생성과 생성된 정보를 필요에 맞게 효과적으로 가공하는 역량을 평가하는 인지적 역량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 따라서 평가는 수치계산 도구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자료를 분석하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평가와 수치계산 도구 및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일상생활에 이용되는 자료를 쉽게 분류하여 저장하고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은 평가하는 인지적 역량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 따라서 평가는 그리기를 동한 정보 생성의 대도와 흥미 등을 펑가할 수 있는 정의적 엉역의 펑가와 원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인지적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개인별 활동과 모둠 환동 평가를 병행하여 정보를 생성하고 환용하는데 있어 타인과 혐릭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디.
  • 또한 개인별 활동과 모둠 환동 평가를 병행하여 정보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타인과 협럭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또한 좀 더 복잡힌 동엉상을 제자하고 펀집할 수 있는 방범은 익히도록 한다. 먼저 휴대전화, 캠코더, 개인용 컴퓨터 둥을 이용하여 동영상은 촬영하여 저장힌다.
  • 또한 협동과제를 동한 보둠 활동에 대한 평가를 동하이 타인과 협력하이 정보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평가를 지향힌-다.
  • 二.리고 지장된 동영상 파일을 볼러와서 동영상에 문자, 그림, 기호 둥의 다양한 정보들을 삼입하여 UCC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디.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유명기관과 단체에서 21세기 학습자 역량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ICT 억량에 대한초중둥학교의 정보교과 중 융합환동 영역의 생산성 도 〒에 괸한 교육과정(안)을 제시하었다.
  • 셍신성도구 환용 환동에서의 펑가는 단순한 기능을 익히고 숙지하는 능력보다 자신이 표현하기 원하는 정보를 저절한 매체를 선택하여 효과저으로 표현할 수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을 누도록 한다. 이에 대한각 학년군별 세부적인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융합활동의 내용 체계 중에서 생산성도구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한 성취 기준을 마련하고 이 기준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제안하이 향후 정보 교과교육 과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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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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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KR20140114196200017.HTML?input1179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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