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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개념에 대한 초.중학교 정보교과의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of Information Subject for Information Concept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2, 2014년, pp.265 - 274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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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산업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세계 주요 국기들에서는 정보교과의 교육을 강화해 가고 있으며, 최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대하려는 정보교과 교육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는 정보 교과의 내용 체계에 대한 개정안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정보 교육 내용을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작' 및 '융합활동'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내용체계를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정보교과 내용세계의 '소프트웨어 제작' 영역 등 정보에 대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의 성취 기준을 학년군별로 마련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1-2학년군에서는 정보의 이해를, 3-4학년은 정보의 종류를, 5-6학년은 정보의 표현을, 중학교 1-3학년군은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을 각각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 성취 기준을 도달하기 위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안을 학년군 별로 세분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정보'에 대한 성취기준,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향후 초 중등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ising rate of IT industry in world economy, major countries strengthen IT education. Especially, Owing to SW become significant in IT industry, curriculums of school to enlarge SW education are made in major country.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have studied a new curriculum and sug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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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 二L리고 다양한 직입의 이러 입무에서 정보가 어떻게 환용되는지 직 ■ 간접 헝태의 현장조사나 관계자인터뷰를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정보의 종류별.
  • 한 개인별 환동과 兒둠 환동 평가를 병행하이 직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처리과정을 파악하는네 타인과 혐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지도한다. 디지털화된 정보 처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나 비효율적인 불편한 점들을 찾아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의 디지털 표현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알아보도록 한다.
  • 다. 따라서 평가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종류별로 표현 방식을 알아보는 인지적엉역의 펑가와 정보를 디지털로 표현하여 치리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찾아 개선하려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평가를 둥헤 멀티미디어 정보와 같이 데용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수 있는 평가를 지향하도록 한다. 따라서 평가는 정보의 종류별로 특징과 활용 형태를 알아보는 인지적 영억의 평가와 업무에 따다 필요한 정보클 선텍하여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환용하려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한나. 따라서 평가는 정보의 종류와 쓰임새를 알아보는 인지적 영역의 평가와 정보의 특징을 알아보고 일상싱환에서 편리하게 활용하려는 정의석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 또한 개인별 활동과 모둠 환동 평가를 병행하여 정보를 종류와 특징을 파악하는데 타인과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평가는 정보의 종瞽별로특징에 따른 표현 방식을 알아보는 인지적 영역의 평가와 정보의 특징과 쓰임새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을 탐구하려는 정의적 엉억의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2진수로 표현하고 표현된 2진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방빕에 대해 평가를 통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평가는 멀티미디어 정보의 종류별로 표현 방식을 알아보는 인지적엉역의 펑가와 정보를 디지털로 표현하여 치리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찾아 개선하려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평가를 둥헤 멀티미디어 정보와 같이 데용랑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소프트웨어 영역의 정보에서의 평가는 단순한 개념과 원리를 지식화하이 암기하기 보나는 디지털화된 정보의 사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려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정보 표현의 개념과 인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은 두고 평가하도록 힌-다. 이에 대한 각 학년 군별 세부적인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기본 원리를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먼지 디지털 겅보의 종류들은 알아보고 각 종류의 정보들이 어떤 방법으로 저장되어 활용되는지 조사하도록 한다. 그리고 각 정보들은 손쉽게 저장하여 재환용하고 또 새롭게 가공하기 위하여 2진수의 형태로 표현된다는 점올 깨닫도록 지도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정보교육학회에서 제시한 소프트웨어의 내용체계 중에서 정보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한 성취 기준은 마련하고 이 기준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빔을 제안하여 향후 징보교과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 정보의 종류와 쓰임에 따른 표현 방식은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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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epartment for Education of England(2013a). Computing programmes of study: key stages 1 and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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