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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교 로봇융합활동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in Robot and Convergence Activ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8 no.2, 2014년, pp.285 - 294  

박정호 (도이초등학교)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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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12교육에선 교수학습도구로 로봇을 활용하는 연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핸즈온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로봇은 과학, 수학 교과학습 뿐만 아니라 STEAM 융합활동에서도 긍정적 교육효과를 제공하며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협동심 등의 21세기에 필요한 능력 신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 성과에 비해 초중등 교육현장에서 로봇의 도구적 활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로봇교육과정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즉, 학교급/학년별로 도구적 활용을 제고하기 위한 체제적인 교육내용, 교육방법, 그리고 교육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로봇'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국내외의 로봇교육과정 및 관련 사례를 분석한 후 개정될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으로써 로봇영역의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using robots as a learning tool has increasingly been conducted in K-12 education area. It has been known that hands-on robots give positive educational effect not only on science and mathematics, but on STEAM activity, and help improve the abilities necessary in the 21 centur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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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와 운동'영역은 구조물의 안전성, 기어와 벨트를환용한 동력의 변환 그리고 다양한 출력장치의 효과 석인 환용에 대해 평가한다.
  • 다양한 탐구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책을 비교 평가한 후 일반화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4단계의 시卜부 싱취기준은[Table 9]와 같다.
  • 로봇의 구성장치, 로봇부품 정리정돈, 생환 속의 다양한 로봇활용사례 둥 로봇의 3요소에 헤당되지 않는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창의성과 문제해걸능력에 효과적인 도구로 알려진 로봇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초중등 로봇교육과정 개발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로봇 교육 과정 및 관련 사레를 분석한 후 개정될 컴퓨터과학 교육과정의 하위 영역으로써 로봇영역의 성취 목표를 제시하고,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의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 하지만 초중둥 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인 로봇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교육 방법, ri리고 교육평가에 대한 인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로봇교육 사례 비교를 동해 초중등 로봇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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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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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inger. P. W. (2009). Wired for war : The robotics revolution and conflict in the 21st century[Kinedle version]. Retrieved from http://www.amaz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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