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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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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싱 (Sensing), 엑츄에이팅 (Actuating), 제어 (Control) 및 네트워킹 (Networking)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기계, 전자장비, 사회 기반시설, 에너지 공급 및 소비시설, 의료기기, 자동차 등과 같은 물리 세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개체들간의 긴밀한 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양한 센서를 통하여 물리 개체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가공된 정보를 다양한 컨트롤러, 엑츄에어터 등과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개별 전자기기를 위한 센싱 엑츄에이팅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되는 복잡한 시스템 위의 시스템 (Systems of Systems) 기술이 제안되어 개발되고 있다. 이렇게 사이버 세계 정보처리 기능과 물리 세계가 서로 긴밀하게 응답하고, 협력하는 인지형 컨트롤 시스템을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Physical Systems, CPS)이라 부른다. 사이버 물리시스템은 대부분의 정보처리, 제어 컴퓨팅 분야에 적용되어 효율성, 안전성, 보안성 향상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능화된 사이버 정보수집 및 최적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지능형 교통 제어, 건물그룹의 에너지 소비분석과 최적제어, 스마트 스페이스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스마트 시티 (Smart City)라는 새로운 지능형 통합 시스템을 구현하고 현실화 하는데 핵심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고에서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의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스마트 시티를 현실화하는데 사용될 핵심 기술 분야를 소개하고, 스마트 시티 시스템에서 사이버물리시스템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핵심기술들이 적용되는 도시 내 대상 공간의 규모별로 구분하여 기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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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중요성에 비추어 교차로 제어 프로토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한 연구 중 하나로 Cumulative Travel-time Responsive(CTR) 실시간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이 알고리즘은 각 차량의 누적 이동시간을 차량이 교차로와 접하는 도로 구간에 진입한 시점부터 현재 위치하는 곳에서의 시점까지 시간으로 정의하여 각 도로 구간별 전체 누적 이동시간을 구하고 그 중 최대값에 대응하여 신호등 주기를 조절한다.
  •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이용한 또 다른 예로서 교통 체증 완화 프로토콜의 개발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교통 체증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차량 간 통신 기능을 활용하여 교통 체증을 줄이는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다. 구체적 내용으로, 각 차량들은 자신의 위치, 속도, 가속도 정보를 주변의 차량들에게 주기적으로 브로드캐스트 (broadcast) 방식으로 전달한다.
  • 사이버물리시스템을 이용하여 거주자 생활 패턴을 분석하고 지능적인 제어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은‘Doorjamb’가 좋은 개발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 공간의 각 출입구에 초음파 센서를 배치하여 출입구를 통과하는 거주자가 누구인지 식별하고 그 거주자의 이동 경로를 저장 분석한다. 분석된 내용은 해당 거주자가 이동할 확률이 높은 공간 을 예측하고, 이전의 히스토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동 지역에서 동작할 가능성이 높은 부하를 판단하여, 대상 부하를 자동으로 제어함으로써 거주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점유하지 않은 공간에서 낭비되고 있는 부하를 제어하여 전력 사용량도 줄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에서 보듯이 방향성을 가진 안테나를 사용하고 해당 안테나의 송신 출력을 효율적으로 조절함으로써 데이터 충돌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 사이버물리시스템 기술은 도로 교통 시스템에 적용되어 안전성, 효율성, 보안성의 향상을 가져와 미래의 스마트시티를 위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실현을 앞당길 것이다[4]. 본고에서는 교통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및 보안성 향상을 위해 대구경북과학기술원 CPS글로벌센터[5]에서 진행 중인 연구에 대해 살펴본다.
  • 본고에서는 사이버물리시스템 기술이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 중 스마트 시티에 초점을 맞추어 사이버물리시스템이 스마트시티의 구현에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국내의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 스마트 교통 시스템(Smart Transportation Systems), 건물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tics Frameworks for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및 스마트 스페이스 (Smart Space) 기술에 관한 연구 동향에 대해 기술한다.
  • 사이버물리시스템은 교통 시스템, 건물, 거주 공간 등과 같이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에 적용되어 스마트 시티의 실현을 앞당기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연구 방향의 일환으로써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 노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그러나 차량 운행 장치 오작동에 영향을 주는 범위까지 외부 보안 공격 요소가 꾸준히 증가되고있기 때문에, 차량의 보안성 증대를 위한 다양한 사이버물리시스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특히 차량 관련 보안 공격과 오작동을 감지할 수 있는 차량 보안 아키텍처 연구와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차량 네트워크 간의 안전한 연동 기술에 대해서 살펴 본다.
  • 이러한 거주자 및 거주자 이동 패턴 검출 정확도를 바탕으로 하여 얼마나 많이 전력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지 실험이 진행되었다. <그림 14>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제 가정환경에 센서들을 배치하고 해당 Doorjamb 알고리즘을 동작 시켰다.
  • 초음파를 이용한 방식은 센서에서 방출된 초음파가 인체에서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거주자의 신체 모양을 추적하여 거주자를 분별하는데, 이 방식은 신체 특징 예를 들어 키 등이 매우 유사한 거주자의 경우 분별 정확도가 낮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각 출입구의 바닥에 배치된 압력 센서를 사용하여 거주자의 발 모양, 걸음 패턴, 몸 무게 등의 2, 3차 센서 정보를 퓨전 (Fusion)하여 더욱 높은 정확도를 내는 데 그 연구의 가치가 있다.
  • 지금까지 사이버물리시스템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그리고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술에 대해 살펴 보았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교통 시스템의 특성으로 제안된 기술의 검증을 위해서 많은 수의 실제 차량과 실증 실험 환경이 필요하다.
  • 본고에서는 사이버물리시스템 기술이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 중 스마트 시티에 초점을 맞추어 사이버물리시스템이 스마트시티의 구현에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국내의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 스마트 교통 시스템(Smart Transportation Systems), 건물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tics Frameworks for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및 스마트 스페이스 (Smart Space) 기술에 관한 연구 동향에 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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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통신 프로토콜 개발 연구 중 하나인 Cumulative Travel-time Responsive(CTR) 실시간 알고리즘의 동작 원리는? 그러한 연구 중 하나로 Cumulative Travel-time Responsive(CTR) 실시간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이 알고리즘은 각 차량의 누적 이동시간을 차량이 교차로와 접하는 도로 구간에 진입한 시점부터 현재 위치하는 곳에서의 시점까지 시간으로 정의하여 각 도로 구간별 전체 누적 이동시간을 구하고 그 중 최대값에 대응하여 신호등 주기를 조절한다. 특히 본 알고리즘은 일부의 차량에만 CV 기능이 탑재될 가능성을 고려하여, 누적 이동시간을 계산하는데 있어서 CV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칼만 필터 (Kalman Filter)[9] 기반의 예측값을 계산하여 알고리즘에 적용한다.
사이버물리시스템이란? 다양한 센서를 통하여 물리 개체들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가공된 정보를 다양한 컨트롤러, 엑츄에어터 등과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개별 전자기기를 위한 센싱 엑츄에이팅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과는 근본적으로 차별화되는 복잡한 시스템 위의 시스템 (Systems of Systems) 기술이 제안되어 개발되고 있다. 이렇게 사이버 세계 정보처리 기능과 물리 세계가 서로 긴밀하게 응답하고, 협력하는 인지형 컨트롤 시스템을 사이버물리시스템 (Cyber-Physical Systems, CPS)이라 부른다. 사이버 물리시스템은 대부분의 정보처리, 제어 컴퓨팅 분야에 적용되어 효율성, 안전성, 보안성 향상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스페이스 기술의 특징은? 이러한 스마트 스페이스 기술은 다양한 추가 센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했을 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는 Doorjamb 프로젝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방식에 압력 센서 방식을 추가하여 정확도를 향상 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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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 Warneke, K.S.J. Pister, "MEMS for Distributed Wireless Sensor Network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s, Circuits and Systems, 2002 

  2. D. D. Gajski, S. Abdi, A. Gerstlauer, and G. Schirner. "Embedded System Design - Modeling, Synthesis, and Veri_cation". Springer, 2009. 

  3. R. Rajkumar, Insup Lee, Lui Sha and J. Stankovic, "Cyber-physical systems: The next computing revolution," in Proceedings of Design Automation Conference (DAC), 2010 47th ACM/IEEE, 2010. 

  4.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 in Situation Analysis of Current Trends, Technologies, and Challenges, 2012 

  5. CPS Global Center, http://cps.dgist.ac.kr/ 

  6. F. Knorr, D. Baselt, M. Schreckenberg, and M. Mauve, "Reducing traffic jams via VANETs," i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61, no. 8, October, 2012, pp. 3490-3498. 

  7. B. Kerner, S. Klenov, and A. Brakemeier, "Testbed for wireless vehicle communication: A simulation approach based on three-phase traffic theory," in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June, 2008, pp. 180-185. 

  8. Azimi, R., Bhatia, G., Rajkumar, R. R., & Mudalige, P. (2014, April). STIP: Spatio-temporal intersection protocols for autonomous vehicles. In Cyber-Physical Systems (ICCPS), 2014 

  9. WELCH, Greg; BISHOP, Gary. An introduction to the Kalman filter. 1995. 

  10. MATH, Rafael, et al. OpenDS: A new open-source driving simulator for research. GMM-Fachbericht-AmE 2013, 2013. 

  11. XU, Qing, et al. Vehicle-to-vehicle safety messaging in DSRC. In: Proceedings of the 1st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ACM, 2004. p. 19-28. 

  12.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2012 

  13. Advanced Digital Science Center, University of Illinois, http://adsc.illinois.edu.d 

  14. Deokwoo Jung, Varun Badrinath Krishna, William G. Temple, David K. Y. Yau, "Data-Driven Evaluation of Building Demand Response Capacity" in IEEE SmartGridComm 2014 

  15. e-나라지표,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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