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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단계별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a Staged Smoking Prevention Program for Prim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8, 2014년, pp.5131 - 5139  

김재희 (경인여자대학교 간호과) ,  이유정 (대구보건대학교 간호과) ,  강성미 (한국건강증진재단 금연팀) ,  오유미 (한국건강증진재단 금연팀)

초록

본 연구는 정규교과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사회인지학습이론 기반 흡연예방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적용대상은 D 광역시 소재 4개 초등학교의 1학년, 3학년, 5학년 학생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이 1학년은 54명과 50명, 3학년은 57명과 54명, 5학년은 101명과 99명이었다. 프로그램 실시는 1학년은 2시수, 3학년은 4시수, 5학년은 6시수가 2013년 11월 1일부터 12월 19일까지 이루어졌다. 프로그램의 효과측정을 위해 흡연 지식 및 태도, 자아개념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자료의 분석에는 Chi-square test와 t-test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실시 전후 흡연지식에서는 모든 학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흡연태도와 자아개념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초등학생 대항 흡연예방 프로그램은 정규교과과정에 연계되어 단계별로 적용되어야 하며 단기 효과보다는 장기 효과를 목표로 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15 children in the first to third grade selected from 4 primary schools. Among them, 212 children belong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203 children were in the control group. The program was provided respectively to first, third and fifth grade children for 2, 4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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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회인지학습이론에 기반하고,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측정하고.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흡연예방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을 방안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사회인지학습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정규교과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적용대상은 D 광역시 소재 4개 초등학교의 1학년, 3학년, 5학년 학생으로 실험군과 대조군이 1학년은 54명과 50명, 3학년은 57명과 54명, 5학년은 101명과 99명이었다.
  •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초등학교 흡연관련 교과내용을 분석한 결과와 사회인지이론을 바탕으로 흡연 예방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초등학생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3단계로 개발하였으며,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학습내용 선정 원리에 따라 동일 또는 비슷한 내용이 심화 반복되고 기존 보건교과와 연계가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보건교육 교재의 분석을 통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교과과정 구성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및 통합성을 반영하여 고학년뿐 아니라 전체 학년을 거쳐 실시될 수 있도록 단계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한편, 학습내용 구성에서는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사회인지이론을 기본으로 하였는데, 인지이론에서의 학습은 대상자에 대한 자극으로부터 기계적인 반응인 행동변화가 아니라 지각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내적 사고과정에 대한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발된 초등학생대상 흡연예방 프로그램이 흡연 지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된 보완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며,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회인지학습이론에 기반하고,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된 흡연예방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측정하고.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흡연예방프로그램의 실제 적용을 방안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는 제 2가설은 모든 학년에서 지지되었으며,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흡연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라는 제 2가설과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라는 제 2가설과“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1: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흡연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2: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흡연태도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3: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자아개념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셋째, 결과변수의 측정시기이다. 본 연구에서 정규교과과정의 일환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것을 가정하였기에 비교적 단기간인 2차시-6차시로 구성하였다. 한편, 건강행위에 대한 태도는 다른 건강행위와 동반하여 인식이 강화될 수 있어서 전체적인 교육이 있은 후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흡연이라는 특정행위에 대한 교육이 끝난 후 측정하였다.
  • 효과측정 결과를 보면 “흡연예방교육을 받은 군은 받지 않은 군보다 흡연지식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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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위험 행위요인과 관련이 깊은 만성성인병의 증가에 따라, 이의 예방을 위한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프로그램이 강조되는 중요한 근거에는 무엇이 있는가? 건강행위는 청소년기에 형성되어 성인기까지 유지되는 경우가 많다[1]. 한편, 질병 또는 건강문제를 갖게 된 이후 이와 관련된 행위를 수정해주는 것은 매우 어려우며, 어린 시기에 건강행위를 심어주거나 건강위험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훨씬 용이하다[2]. 이는 건강위험 행위요인과 관련이 깊은 만성성인병의 증가에 따라, 이의 예방을 위한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프로그램이 강조되는 중요한 근거라 하겠다.
아동 및 청소년기의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해결이 가능한 건강위험행위는 무엇인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예방프로그램을 통해 가장 해결이 가능한 건강위험행위는 흡연이 할 수 있으며, 그동안 중고등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 대상의 여러흡연예방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정규교과정과의 연계를 통한 지속성을 가정하지 않고 일회성으로 개발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초등학생 대상 흡연예방프로그램을 초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한편, 많은 초등학생 대상 흡연예방프로그램이 그 안에 금연방법에 대한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거나 제목 자체를 금연프로그램으로 하고 있어서, 흡연학생이 매우 적은 초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흡연에 대한 지식위주의 교육이어서 태도 및 금연지지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에는 그 효과가 미약하다는 지적이 있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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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A. Grunbaum, R. Lowry, L. Kann. "Prevalence of Health-related Behaviors among Alternative High School Students as Compared with Students Attending Regular High School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9, pp.337-343, 2001. DOI: http://dx.doi.org/10.1016/S1054-139X(01)00304-4 

  2. M. S. Selvan. "Primary Prevention: Why Focus on Children & Young Adolescents?" Indian Journal of Medicine Research, 120, pp.511-518, 2004. 

  3. S. S. Shim, H. S. Kim, Y. S. Kim. "Effect of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by Making Use of Group Discuss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2), pp.246-255, 2010. 

  4. K. S. Paek. "The Effect of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on Primary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7(2), pp.273-282. 2006. 

  5. M. Y. Yim, Y. M. Youn. "Effects of a Smoking Prevention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6(1), pp.39-5. 2009. 

  6. Y. J. Kim, H. Y. Kang. "Effect of Smoking Preventive Education on Smoking-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 of Health Behaviors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 pp.1-9. 2007. 

  7. K. M. Park, C. W. Lee. "Change of Attitude of Prim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nts towards Smoking after Smoking Prevention Program",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29(1), pp.81-88, 2002. 

  8. E. O. Park.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6), pp.1004-1013. 2004. 

  9. Y. S. Im. "Study on the Effect of Life Skills Training Program on Smoking High School Girls : Focus on the Decrease in Amount of Smoking Through Life Skill Adva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4. 

  10. M. Bektas, C. Ozturk, M. Armstrong. "An Approach to Children's Smoking Behaviors Using Social Cognitive Learning theory", Asian Pacific Journal of Cancer Prevention, 11, pp.1143-1149, 2010. 

  11. S. Sussman. "Risk Factors and Prevention of Tobacco Use", Pediatric Blood Cancer, 44, pp.614-619. 2005. DOI: http://dx.doi.org/10.1002/pbc.20350 

  12. I. O. Kim. "The Study on Elementary Students's Knowledge, Attitude and Experience of Smoking", Academy Society of Parent-Child Health, 11(2), pp.115-126. 2008. 

  13. H. S. Lee, S. B. Paik, H. C. Kim, G. H. Choi. "Factors Affecting Smoking Attitude and Inten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2), pp.330-341. 2004. 

  14. H. Huang, Y. Yen, P. Lin, C. Chiu, C. Hsu, T. Chen, C. Hu, Y. Lin, C. Lee, F. Chen. "Household Secondhand Smoke Exposure of Elementary Schoolchildren in Southern Taiwan and Factors Associated with Their Confidence in Avoiding Exposure: a Cross-sectional Study", BMC Public Health, 12(40). 2012. DOI: http://www.biomedcentral.com/1471-2458/12/40 

  15. E. H. Lee, I. O. Kim.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Smoking Preventive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2), pp.264-275. 2003. 

  16. W. H. Park. "Actual Condi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oking and the Influence of Their Smok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17. L. Yen. "Child and Adolescent Behaviour in Long-term Evolution(CABLE): a School-based Health Lifestyle Study", Promotion & Education; Suppl 1, pp.33-40. 2002. DOI: http://dx.doi.org/10.1177/10253823020090010115 

  18. M. H. Kim, C. M. Cho, M. Y. Cho. "Effects of a Smoking Prevention Program on Primary P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1), pp.63-71. 2005. 

  19. M. K. Lee, H. J. Moon. "The Effects on Knowledge and Attitudes of Smoking by Preventive Education for the Fifth Grade Studen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2), pp.388-39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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