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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고혈압대상자의 사례관리 효과

The Effect of Case Management for Clients with Hypertension in Home Visiting Health Services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8 no.2, 2014년, pp.258 - 269  

장효순 (예수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present the effects of case management of a home visiting health service for clients with hypertension. Method: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280 clients who received case management among the first and second registered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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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J시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에서 등록 관리 받고 있는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의 8주간의 사례관리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일 도시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 중 방문건강관리 1군과 2군에 해당하는 자롤 대상으로 8주간의 사례관리를 실시 한 후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집단 사전 사후 설계 연구이다. 8주간의 사례관리들 통하여 고혈압 대상자의 생리적 지표에서 총콜레스테롤과 저밀도지방단백질을 제외한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중성지방, 고밀도지방단백질, 체질량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일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방문건강관리 사업 중 8주간의 집중적인 사례관리를 받은 고혈압 대상자의 생리적 지표와 자가 관리 능력의 변화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보건소 방문보건센터의 방문건강관리사업 중 8주간의 집중적인 고혈압 사례관리가 대상자의 생리적 지표와 자가 관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2010년부터 방문간호사 1인당 80-90건으로 사례관리가 확대 실시되어 현재 40건 이상의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 사업 중 사례관리를 통한 만성질환 조절율이 중요한 평가지표가 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실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현장에서 실시한 사례관리를 평가해 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일 보건소 사례관리 결과를 혈압과 총콜레스테롤 뿐 만 아니라 혈액 내 다양한 생리적 지표와 고혈압에 대한 자가 관리 능력 등의 지표로 분석해 봄으로서 고혈압 사례관리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들 간호사는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대한 실무경험이 1년-3년 이상 된 자로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중앙단위의 교육과 센터내의 직원 교육으로, 본 사업에 대한 기본 개념과 면접 조사지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 자이다. 특히 면접조사지와 혈압, 키, 체중 등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하여 센터 내 직원교육을 하였으며, 방문보건센터에 구비되어 있는 같은 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함으로써 자료수집의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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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사례관리는 비용효과성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의사소통과 사용 가능한 자원을 이용하여 의료서비스를 사정, 계획, 촉진, 조정, 평가하는 협동적인 과정이며, 개인과 가족의 포괄적인 건강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으로(Case Management Society of America, 2012) 지역사회 수준의 건강증진을 위해 주목받고 있는 건강관리 방법이다(KSCVHC, 2013). 우리나라에서는 보건사업 분야의 여러 기관에서 다양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방문건강관리 고혈압 대상자의 사례관리에 대한 국내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07; Choi, & Yu, 2008; Yang, Ahn, Yim, & Kwon, 2008; Chung, 2009; Park, & Oh, 2010; Oh, Kim, Park, & Yoo, 2010; Kim, & Jeong, 2010; Kee, 2011; Moon, 2013)를 살펴보면 사례관리의 효과성을 보고자 생리적 지표와 함께 고혈압에 대한 지식과 인지, 투약이행, 건강 생활 실천(자가관리 정도)정도를 측정하여 효과를 분석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생리적 지표에서 혈압을 측정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그 외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생리적 변수의 일부분만을 효과변수로 측정한 연구가 일부 있었으며, 이들 생리적 변수에 대한 효과도 일치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사례관리연구는 대부분 방문간호사 1인당 1-2건 만을 수행하여 여러 보건소의 사례관리 자료를 분석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실제 보건소 방문 현장에서 방문간호사 1인당 다수의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에 2010년부터 방문간호사 1인당 80-90건으로 사례관리가 확대 실시되어 현재 40건 이상의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 사업 중 사례관리를 통한 만성질환 조절율이 중요한 평가지표가 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실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현장에서 실시한 사례관리를 평가해 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방문건강관리 사업의 사례관리는 어디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있는가? 그 외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 사례관리와 노인장기요양보험 사례관리가 있다. 2007년부터는 보건복지부의 방문건강관리 사업에서 취약계층 및 노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있는데, 방문건강관리 사업의 사례관리는 취약계층의 건강형평성과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두기 때문에 의료이용이나 비용 절감보다는 대상자의 건강행위와 건강상태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Rhee, 2006; Kim et al., 2008; Kim, 2012; Cho, Kim, Song, & Yim, 2012; Mo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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