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아침식사 섭취가 학습태도 및 학업적 효능감, 정신건강에 관한 자각증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Breakfast Eating on Lening Attitude, Academic Efficacy and Self-Rated Mental Health of the 5th Grade Students of Primary School in Daejeon Cit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4, 2014년, pp.709 - 720  

정진연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미자 (우송대학교 외식조리영양학부) ,  김영아 (충남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 ,  이선영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breakfast eating on learning attitude, academic efficacy and self-rated mental health. Survey was carried out with 460 subjects of the 5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 in Daejon area. The study subjects were divided into 3 groups with frequ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아침식사 섭취 빈도가 학습태도 및 학업적 효능감, 정신건강에 관한 긍정적·부정정 자각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대전 지역 3곳의 초등학교 5학년생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침식사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아침식사는 전날 저녁식사 이후 오랜 공복 후에 포도당을 공급하는 것으로 오전 중에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두뇌와 내장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여 학업 능력과 생활의 활력을 높여준다(Kim & Lee, 1993). 아동이 아침을 굶게 되면 약 18시간 동안 공복상태로 있게 되어 집중력이 저하되고 학습능력 및 수행속도가 저하되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학교생활과 건강유지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Kim, 1999).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사람의 성장기 중 학령기는 성장속도가 가장 완만하지만 지속적으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고 왕성한 활동을 통해 식욕이 증가하면서 제 2의 급성장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또한, 정상적인 성장·발육과 심신의 건전한 발달을 위해 적정량의 영양공급이 필요한 시기이며 식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되어야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Lee et al., 2011).
학생의 아침결식을 줄이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온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9%로 비결식군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Chung et al.(2004)의 연구에서는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것이 혼자서 식사를 하는 것보다 아침결식률이 낮고 더 다양하며 전통적인 식사를 한다고 하였다. 가족과 함께 식사하지 못하는 문제나 혼자 식사하는 문제는 학생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밥상머리 교육이 결여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또한 혼자서 식사하는 많은 학생들이 가족 전원과 식사하는 학생들에 비해 식사가 즐겁지 않고, 한가지 이하의 음식으로만 식사를 하는 빈도가 높음이 보고되고 있어 학생 식사의 질적인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있다(Sung et al.,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dachi, M. (2000). Mo, S. M., Kwon, S. J., & Lee, K. S.(Eds) Do you know dining table of children(translated version)?. Seoul; Kyomunsa. 

  2.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Edu Psyc. 28(2), 117-148. 

  3.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rice-Hall. 

  4. Bandura, A. & Schunk, D. (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3), 586-598. 

  5. Chandler, A., Walker, S., Connolly, K., & Grantham-McGregors M.(1995). School breakfast improves verbal fluency in undernourished Jamaican children. The Journal Nutrition, 125(4), 894-900. 

  6. Cheo, J. S., Chun, H. K., Chung, K. J., & Nam, H. J. (2003). Relations between the dietary habit and academic achievement, subjective health judgement, physical statu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Korean Soc Food Sci Nutr, 32(4), 627-635. 

  7. Chung, S. J., Lee, Y. N., Kwon, S. J. (2004). Factors associated with breakfast skipping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9(1), 3-11. 

  8. Jeong, N. Y. & Kim, K. W. (2009).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4(1), 55-66. 

  9. Kim, A. Y. (2002).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4. 

  10. Kim, H. S. & Lee, I. H. (1993). The prevalence of obesity and it's related factors of high school girls in the large cities. Korean Journal of Nutrition 26(2), 182-188. 

  11. Kim, H. Y., Frongillo, E. A., Han, S. S., Oh, S. Y., Kim, W. K., Jang, Y. A., Won, H. S., Lee, H. S., & Kim, S. H. (2003). Academic performance of Korean children in associated with dietary behaviours and physical status. Asia Pac Journal Clin Nutrition. 12(2), 186-192. 

  12. Kim, S. A. & Lee, B. H. (2008). Relationships between the nutrient intake status, dietary habit,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Bucheon-si. Korean Journal of Nutrition, 41(8), 786-796. 

  13. Kim, S. H. (1999). Children's growth and school performance in relation to breakfast. Journal Korean Diet Assoc. 5(2), 215-224. 

  14. Kim, S. J.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ting habi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academic performances in the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Masan. Unpublished master thesis, Kyoungnam University, Korea. 

  15. Kim, S. M., You, J. S., & Jang, K. S. (2009). Nutritional knowledge and dietary behavior of the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jeon Area by gender and skipping breakfast. Korean Journal Nutrition. 42(3), 256-267. 

  16. Kim, Y. H. & Ju, H. O.(2004). Elementary schoolers' skipping breakfa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0(4), 488-495. 

  17. Kim, U. K., Nam, H. W., Park, Y. S., Myoung, CO., & Lee, L. W. (2003).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Seoul; Shinkwang Pub. 

  1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12).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Seoul: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19. Kwon, S., Sung, S. J., & Ly, S. Y. (2010). The interrelations among nutrition education, satisfaction with school lunch, school lunch leftovers and self-rated mental or physical health -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Daejeon area - Korean Journal Community Nutrition. 15(1), 94-107. 

  20. Lien, L. (2006). Is breakfast consumption related to mental di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adolescents? Public Health Nutrition: 10(4), 422-428 

  21. Lee, H. O., Oh, S. I., Cho, H. K., Choi, M. K., & Kim, M. H. (2011).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 Seoul; Kyomunsa. 

  22. Lee, H. W. (2001).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s of self-concepts, school-related attitudes and perceived teacher-expectations for school-learning motiv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Korea. 

  23. Lee, K. S. (1998). Study on the influence of human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on student's studying attitude and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Korea. 

  24. Lee, S. U. (2008). A study on the status of skipping breakfast and dietary behavior for hig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rea. Unpublished master thesis, Myongji University, Korea. 

  25. Park, H. M. (2005).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conditions of breakfast intak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ome area of Kyungbuk. Unpublished master thesis, Yeungnam University, Korea. 

  26. Park, M. J. (2003). A study of dietary life and state of health and knowledge of nutrition of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Catholic University, Korea. 

  27. Park, S. H. (2003). A study of the relations on meta cognition, meta motivation, volitional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17(4), 1-17. 

  28. Park, S. K. Kim, M. H., & Choi M. K. (2010). A Study on dietary habits and nutrient intakes by skipping meal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Incheon.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20(5), 668-679. 

  29. Park, S. M. (2008). The intervention effect of intrinsic motivation enhancing strategy on academic efficacy and learning attitude. Unpublished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Korea. 

  30. Pintrich, P. & DeGroot, E. (1990).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 i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82(1), 33-40. 

  31. Pollitt E., Lewis N., Garza C., & Shulman R. (1982-1983). Fasting and cognitive function. Journal Psychiatr Res. 17(2), 169-174. 

  32. Rampersaud, G. C., Pereira, M. A., Girard, B. L., Adams, J., & Metzl, J. D. (2005). Breakfast habits, nutritional status, body weight,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Am Diet Assoc, 105(5), 743-760. 

  33. Schunk, D. (1982). Effects of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on children's perceived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4), 548-556. 

  34. Seo, B. K. (2009). Study on the factors associated with conditions of breakfast intake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Kyungnam provi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Korea. 

  35. Sung, C., Sung, M., Choi, M., Kim M., Seo, Y., Park, E., Baik, J., Seo, J., & Mo, S.(2003). Comparison of the food and nutrition ecolog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by region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8(5), 642-651. 

  36. Son, S. M., Lee, K. H., Kim, K. W., & Lee, Y. K. (2010).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ling. Seoul; Life Science Publishing Co. 

  37. Song, I. S., & Park, S. Y.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goal orien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14(2), 29-64. 

  38. Sung, S. J.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trition knowledge, dietary habits, self-rated mental and physical health of the 5-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Daejeon area.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39. Sung, S. J. & Kwon, S. (2010). Effect of eating with Family or alone on the self-rated mental or physical health -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Daejeon area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5(2), 206-226. 

  40. O'Sullivan, T. A., Robinson, M., Kendall, G. E., Miller, M., Jacoby, P., Silburn, S. R., & Oddy, W. H. (2009). A good-quality breakfast is associated with better mental health in adolescence. Public Health Nutrition. 12(2), 249-258. 

  41. Yi, B. S. & Yang, I. S. (2006). An exploratory study for identifying factors related to breakfas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1(1), 25-38. 

  42. Yi, H. J. &, Chyun J. H. (198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habits, food preferences and personality traits of children. Journal Korean Home Econ. Assoc, 27(2), 85-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