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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6 no.2, 2014년, pp.29 - 33
김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글로벌기술협력센터) ,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진원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윤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희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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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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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립폼 공법은 무엇인가? | 초장대교량 콘크리트 주탑을 시공하기 위한 이동식 거푸집 시스템으로는 운영 방법에 따라 크게 ACS(Auto Climbing form System)과 슬립폼 시스템(Slip Form System)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슬립폼 공법은 콘크리트 구체 속에 묻혀있는 로드(rod)를 수직 잭(jack)이 물고 요오크레그(Yoke Leg)와 거푸집 패널 등을 수직 상승시키면서 콘크리트를 연속 타설하는 공법으로, 거푸집 조립, 철근 조립, 콘크리트 타설, 양생, 거푸집 탈형 등의 5가지 반복 작업이 모두 동시에 이루어져 설치 및 해체 기간을 감안하여도 타 공법에 비해 공사기간이 대폭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슬립폼 공법은 1일 콘크리트 타설 높이가 보통 2 ∼ 4 m로써 ACS 공법에 의한 시공보다 공기가 절반이상 짧으며, 시공 이음이 없는 연속 타설로 일체형의 고품질 시공이 가능하여 일반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흔히 관찰되는 미세균열을 최소화할 수 있다. | |
변단면 슬립폼 시스템의 설계와 제작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이 초장대교량 건설 자립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규모와 상징성으로 볼 때 초장대 교량의 구성요소 중 가장 두드러지는 요소는 주탑 구조물이다. 따라서 이를 시공하는 첨단 공법인 변단면 슬립폼 시스템의 설계와 제작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은 초장대교량 건설 자립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초장대교량 콘크리트 주탑을 시공하기 위한 이동식 거푸집 시스템으로는 운영 방법에 따라 어떤 것들이 주로 사용되는가? | 초장대교량 콘크리트 주탑을 시공하기 위한 이동식 거푸집 시스템으로는 운영 방법에 따라 크게 ACS(Auto Climbing form System)과 슬립폼 시스템(Slip Form System)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슬립폼 공법은 콘크리트 구체 속에 묻혀있는 로드(rod)를 수직 잭(jack)이 물고 요오크레그(Yoke Leg)와 거푸집 패널 등을 수직 상승시키면서 콘크리트를 연속 타설하는 공법으로, 거푸집 조립, 철근 조립, 콘크리트 타설, 양생, 거푸집 탈형 등의 5가지 반복 작업이 모두 동시에 이루어져 설치 및 해체 기간을 감안하여도 타 공법에 비해 공사기간이 대폭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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