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5 no.2, 2014년, pp.159 - 187
박윤지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조수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Approximate number sense(hereafter, ANS) is the ability to compare and operate upon numerosity information. The numerosity comparison task is used to measure ANS. However, there is considerable variance among previous reports of ANS acuity which may be related to different task formats used. Here,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량 비교 과제의 타당도를 비교한 결과 어떠한 형식이 더 순수하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방법인가? | 반면, 병렬 형식에 기초한 수량 비교 과제의 수 민감도 측정치는 선행 연구를 고려할 때 그 값의 범위가 적절하였으며 수학 성취도 및 월령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 아동의 수 민감도를 더 순수하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방법은 병렬 형식의 수량 비교 과제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 |
대략적 수 민감도란 무엇인가? | 대략적 수 민감도(approximate number sense)란 수량에 대하여 대략적인 비교와 덧셈 등의 기본적인 조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선행 연구들은 수 민감도를 측정하기 위해 두 개의 점 집합의 수량을 비교하는 과제를 사용하였다. | |
수 민감도는 어떻게 진화해 온 것으로 추정되는가? | 인간과 동물은 수 민감도라고 불리는 이 기초적인 인지 능력을 타고 난다[4, 5, 6]. 수 민감도는 수렵이나 채집 시 신속하게 다른 동물의 개체나 먹이의 수량 파악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진화되어 왔을 것으로 추정된다[7]. 수 민감도의 발달은 교육이나 문화에 의존하지 않는 것으로 여겨진다. |
Dehaene, S. (2011). The number sense: How the mind creates mathematics: OUP USA.
Dehaene, S. (2001). Precis of the number sense. Mind & Language, 16(1), 16-36.
Dehaene, S., Molko, N., Cohen, L., & Wilson, A. J. (2004). Arithmetic and the brain.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4(2), 218-224.
Brannon, E. M., Jordan, K. E., & Jones, S. M. (2010). Behavioral signatures of numerical cognition. Primate Neuroet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USA, 144-159.
Brannon, E. M., & Terrace, H. S. (1998). Ordering of the numerosities 1 to 9 by monkeys. Science, 282(5389), 746-749.
Izard, V., Sann, C., Spelke, E. S., & Streri, A. (2009). Newborn infants perceive abstract number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6(25), 10382-10385.
Jordan, K., Brannon, E. M., Logothetis, N. K., & Ghazanfar, A. A. (2005). Monkeys match the number of voices they hear to the number of faces they see. Current Biology, 15(11), 1034-1038.
Pica, P., Lemer, C., Izard, V., & Dehaene, S. (2004). Exact and approximate arithmetic in an Amazonian indigene group. Science, 306(5695), 499-503.
Xu, F. and Spelke, E. S. (2000). Large number discrimination in 6-month-old infants. Cognition 74, B1-B11.
Libertus, M. E., & Brannon, E. M. (2010). Stable individual differences in number discrimination in infancy. Developmental science, 13(6), 900-906.
Halberda, J., & Feigenson, L. (2008). Developmental change in the acuity of the "number sense": The approximate number system in 3-, 4-, 5-, and 6-year-olds and adults. Developmental psychology, 44(5), 1457.
Halberda, J., Ly, R., Wilmer, J. B., Naiman, D. Q., & Germine, L. (2012). Number sense across the lifespan as revealed by a massive Internet-based sampl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9(28), 11116-11120.
Goldstein, E. B. (2010). Sensation and perception: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Halberda, J., Mazzocco, M. M., & Feigenson, L.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non-verbal number acuity correlate with maths achievement. Nature, 455(7213), 665-668.
Lourenco, S. F., Bonny, J. W., Fernandez, E. P., & Rao, S. (2012). Nonsymbolic number and cumulative area representations contribute shared and unique variance to symbolic math competenc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9(46), 18737-18742.
Libertus, M. E., Feigenson, L., & Halberda, J. (2013). Is approximate number precision a stable predictor of math ability?.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126-133.
Halberda, J., Sires, S. F., & Feigenson, L. (2006). Multiple spatially overlapping sets can be enumerated in parallel. Psychological Science, 17(7), 572-576.
Libertus, M. E., Odic, D., & Halberda, J. (2012). Intuitive sense of number correlates with math scores on college-entrance examination. Acta Psychologica, 141, 373-379.
Libertus, M. E., Feigenson, L., & Halberda, J. (2011). Preschool acuity of the approximate number system correlates with school math ability. Developmental science, 14(6), 1292-1300.
Inglis, M., Attridge, N., Batchelor, S., & Gilmore, C. (2011). Non-verbal number acuity correlates with symbolic mathematics achievement: But only in children.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8(6), 1222-1229.
Ansari, D., Lyons, I. M., van Eimeren, L., & Xu, F. (2007). Linking visual attention and number processing in the brain: The role of the temporo-parietal junction in small and large symbolic and nonsymbolic number comparison.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9(11), 1845-1853.
Price, G. R., Palmer, D., Battista, C., & Ansari, D. (2012). Nonsymbolic numerical magnitude comparis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different task variants and outcome mea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rithmetic achievement in adults. Acta psychologica, 140(1), 50-57.
Baddeley, A. D. (1986). Working memory.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Gilmore, C., Attridge, N., Clayton, S., Cragg, L., Johnson, S., Marlow, N., & Inglis, M. (2013).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ory Control, Not Non-Verbal Number Acuity, Correlate with Mathematics Achievement. PloS one, 8(6), e67374.
Fuhs, M. W., & McNeil, N. M. (2013). ANS acuity and mathematics ability in preschoolers from lowincome homes: contributions of inhibitory control. Developmental science, 16(1), 136-148.
Cantlon, J. F., Platt, M. L., & Brannon, E. M. (2009). Beyond the number domain.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3(2), 83-91.
van Dijck, J. P., & Fias, W. (2011). A working memory account for spatial-numerical associations. Cognition, 119(1), 114-119.
Tosto, M. G., Petrill, S. A., Halberda, J., Trzaskowski, M., Tikhomirova, T. N., Bogdanova, O. Y., ... & Kovas, Y. (2014). Why do we differ in number sense? Evidence from a genetically sensitive investigation. Intelligence, 43, 35-46.
Ansari, D., Lyons, I. M., van Eimeren, L., & Xu, F. (2007). Linking visual attention and number processing in the brain: The role of the temporo-parietal junction in small and large symbolic and nonsymbolic number comparison.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9(11), 1845-1853.
성태재 (1995).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서울.
DeWind, N. K., & Brannon, E. M. (2012). Malleability of the approximate number system: effects of feedback and training.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6.
Hurewitz, F., Gelman, R., & Schnitzer, B. (2006). Sometimes area counts more than number.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3(51), 19599-19604.
Mazzocco, M. M., Feigenson, L., & Halberda, J. (2011). Impaired acuity of the approximate number system underlies mathematical learning disability (dyscalculia). Child development, 82(4), 1224-1237.
Piazza, M., Facoetti, A., Trussardi, A. N., Berteletti, I., Conte, S., Lucangeli, D., et al. (2010). Developmental trajectory of number acuity reveals a severe impairment in developmental dyscalculia. Cognition, 116(1), 33-41.
Leibovich, T., & Henik, A. (2013). Comparing performance in discrete and continuous comparison tasks. The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7(5), 899-9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