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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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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트래픽이 많은 항구 등에서는 기존 두 채널을 사용하는 AIS에 통신 트래픽 폭주가 발생해서 선박의 안전 운항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국제적으로 AIS 사용 채널을 늘려 줄 것을 요청하여 WRC-12에서 확정되었다. 이러한 결정은 AIS가 해상 통신 현대화의 핵심 기술로 부상시키는데 일조하였으며, AIS가 선박 항행 정보 전송뿐만 아니라, 운항 환경 정보도 전송하고, VHF 대역 전파 특성 한계인 가시거리 통신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위성 시스템과 링크를 위한 채널 및 방법에 대한 연구로 확대되었다. WRC-12에서 결정된 주파수 할당을 최대 활용할 수 있는 차세대 AIS(VDES: VHF Data Exchange System)가 제안되어 현재 여러 표준화 기구에서 표준화가 진행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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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 통신의 경우 국제 표준화가 필수적인 이유는? 최근에 해상 통신에서는 아날로그 방식에 의한 음성 위주의 서비스를 디지털화해서 음성, 데이터, 화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ITU-R(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Radiocommunication Sector),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EC(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등 국제표준화 기구를 중심으로 해상 통신 시스템 현대화(GMDSS: 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 System) 현대화, e-Navigation 등)에 노력해 왔다. 해상 통신은 글로벌하고 심리스(seamless)하게 해상 안전을 우선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상호 운용성 및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국제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글로벌한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해상 통신망은 위성, VHF(초단파), HF(단파), MF(중파) 등 다양한 전파 기술을 사용해서 시스템을 구성한다.
HF(단파), MF(중파) 대역을 이용하는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위성은 비교적 간단한 통신망으로 넓은 범위를 커버하고 디지털화가 용이하지만, 통신비용이 고가이므로 상용 서비스로는 널리 확산되지 않고 있다. MF, HF 대역을 이용하는 시스템은 전파 특성상 비교적 원거리 통신이 가능하지만, 전파전파 특성이 환경에 의해 계속해서 변화되기 때문에 신뢰성이 좋지 않아서 고속 데이터 통신에 불리하다. VHF 대역을 이용하는 시스템은 전파 특성이 30 해리(약 50 km) 정도의 가시거리(line of sight) 해상 통신에 적합하므로 연근해 위주의 통신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글로벌한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해상 통신망은 어떤 기술을 사용해서 구성하는가? 해상 통신은 글로벌하고 심리스(seamless)하게 해상 안전을 우선 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상호 운용성 및 호환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국제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글로벌한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해상 통신망은 위성, VHF(초단파), HF(단파), MF(중파) 등 다양한 전파 기술을 사용해서 시스템을 구성한다. 위성은 가장 넓은 대역을 커버하지만, 정지 위성(인마세트)의 경우, 극지방(위도 70도 이상)은 통신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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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장동원 외 1명, "차세대 선박자동식별장치 표준화 및 기술 분석", 한국통신학회 동계학술대회, 2014 년 6월. 

  2. 장동원 외 1명, "해상 통신 디지털화를 위한 최근 기술 및 표준화 동향 연구", 한국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2013년 11월. 

  3. 장동원 외 1명, "VHF대역에서 디지틀 해상 통신망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2007년 10월. 

  4. 장동원 외 1명,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기술 동향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2006년 10월. 

  5. 장동원 외 1명, "해상이동통신에서 VHF 데이터링 크 프로토콜을 이용한 자동감시시스템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추계학술대회, 2002년 10월. 

  6. ITU-R Document 5B/475 to Annex 33, Working Document toward a Preliminary Draft New Report ITU-R [MAR-RADIO] "Maritime Radiocommunication Systems and Requirements", Jan. 2014. 

  7. ITU-R 권고 M.1371-5, Technical Characteristics for an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Using Time-Division Multiple Access in the VHF Maritime Mobile Band, 2014. 

  8. ITU-R 권고 M.1842, Characteristics of VHF Radio Systems and Equipment for the Exchange of Data and Electronic Mail in the Maritime Mobile Service RR Appendix 18 Channels, 2009. 

  9. ITU-R Document 5B/636 to Annex 5, DRAFT CPM TEXT : CHAPTER 3 - Aeronautical, Maritime and Radiolocation Issues, Jan. 2014. 

  10. ITU-R Document 5B/TEMP/288, Working Document Toward a Preliminary Draft New Report ITU-R M. [VDES-SELECT], M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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