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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기론의 육기와 삼음삼양 연구: 오운육기와 기상학적 관점에서
A Study on the Three Yin and Three Yang, and Six Qi: Based on the Theory of 'Yun Qi' and Meteorological Perspective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acupuncture, v.31 no.3, 2014년, pp.117 - 124  

최우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and the yin-yang properties of the six qi and the three yin and three yang as well a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ix qi and the three yin and three yang. Methods : As the concept of six qi is the six climatic influ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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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삼음삼양은 초기에는 음양의 기를 세분화하여 표현하는 개념으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육기의 영향을 받아 만물이 변화하는 형의 상태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삼음삼양과 육기를 결합한 명칭은 자연에서 나타나는 만물의 특성과 변화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기와 형의 특성을 모두 나타내고자 만든 것이다.
  • . 온도는 한과 열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고, 습도는 조와 습의 변화, 그리고 풍도는 풍과 상화의 변화에 의해 나타나므로 현대 기상학적 이론을 통해 각각의 성질과 작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가운데 육기는 기후의 개념이므로 그 성질에 대해 기상학적 관점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념을 정립하면 삼음삼양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부와 경락 이론의 이해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이에 저자는 오운육기에서 육기-특히 군화와 상화, 풍과 상화, 조와 습-와 삼음삼양의 관계와 음양속성에 대해 현대 기상학을 바탕으로 접근하여 지견을 얻었기에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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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양오행이란 무엇인가? 음양오행은 지구가 자전과 공전으로 태양의 영향을 다르게 받으면서 나타나는 낮과 밤의 변화와 계절의 변화, 만물의 생장화수장 (生長化收藏)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다1)
육기란 무엇인가? 육기는 태양과 지구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여섯 가지 기후요소인 풍한서습조화(風寒暑濕燥火)를 의미한다2). 외부육기는 대기에서 춥고 덥고, 건조하고 습하고, 바람이 부는 것으로서 온도와 습도, 풍도(기압)로 측정되고 인체의 내부 환경을 이루는 내부 육기는 항상성을 유지하는 체온과 체액량, 혈압으로 나타나고 있다1) .
삼음삼양 각각의 의미를 기와 형의 관점에서 보면 어떠한가? (1) 궐음: 궐음은 음이 생기려고 하지만 힘이 미약하여 아직 생하지 못하는 약한 음을 말하는 것이다19). 기의 관점에서는 음기가 조금 있는 것으로서 기후적으로 초가을에 조금 서늘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조금 생겨난 것으로서 봄에 새싹이 돋아나는 것과 같이 작은 형을 나타낸다. 『소문ㆍ지진요대론』15)에서는 궐음이 음이 소진되어 장차 회복하려는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했고, 『소문ㆍ맥해』15,26)에서는 양중의 음인 진월(3월)이라 하였으니 이는 형의 관점에서 궐음을 나타낸 것이다. (2) 소음: 소음은 음기에 의해 만물의 양기가 모두 억제되어 드날리지 못하는 것이다15). 기의 관점에서는 음기가 중간 정도로 있는 것으로서 가을에 서늘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중간 정도로 생겨난 것으로서 늦봄이나 초여름의 잎과 같이 중간의 형을 나타낸다. 『소문ㆍ맥해』15,26)에서는 신월(7월)은 가을의 기운이 이르므로 소음이라고 하였으니, 이는 기의 관점에서 소음을 나타낸 것이다. (3) 태음: 태음은 궐음이나 소음에 비하여 더 커진 음이면서 형이 시작되는 인묘진의 기본이다19). 기의 관점에서는 음기가 가장 커진 것으로서 기후적으로는 겨울에 추운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아주 커진 것으로 늦여름의 잎과 같이 가장 큰 형을 나타낸다. 『소문ㆍ맥해』15,26)에서는 “태음은 음기가 가장 왕성한 자월(11월)에 해당하는데 이때에는 만물의 기가 모두 가운데에 저장된다.”고 하였으니, 이는 기의 관점에서 태음을 나타낸 것이다. (4) 소양: 소양은 양의 창조과정의 첫 단계이다19). 기의 관점에서는 양기가 조금 있는 것으로서 기후적으로 봄에 조금 따뜻해진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조금 작아진 것으로서 초가을의 잎과 같이 성장을 멈추고 줄어드는 형을 나타낸다. 『소문ㆍ맥해』15)에서는 소양은 양기가 적고 음기가 성한 술월(9월)에 해당한다고 하였으니, 이는 형의 관점에서 소양을 나타낸 것이다. (5) 양명: 양명은 소양과 태양의 중간에 위치하여 양의 작용이소양처럼 불급하지도 않고 태양처럼 태과하지도 않은 것이다15). 기의 관점에서는 양기가 중간 정도로 커진 것으로서 기후적으로 늦봄과 초여름에 조금 더운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중간 정도로 작아진 것으로서 가을의 잎이 시드는 것과같이 조금 줄어든 형을 나타낸다. 『소문ㆍ맥해』15,26)에서는 양명은 오월(5월)에 해당하여 양이 극도로 왕성해진 것이라 하였으니, 이는 기의 관점에서 양명을 나타낸 것이다. (6) 태양: 태양은 본체로 보면 가장 작은 양이지만 현상으로 보면 가장 큰 양이다19). 기의 관점에서는 양기가 가장 커진 것으로서 기후적으로 한여름에 매우 더운 것을 의미한다. 반면 형의 관점에서는 사물의 형체가 가장 작은 것으로서 겨울에 잎이 거의 남아있지 않게 줄어든 것을 나타낸다. 『소문ㆍ맥해』15)에서는 “인월(1월)은 왕성한 음기를 뚫고 양기가 위로 나오는 때라고 하였으니, 이는 형의 관점에서 태양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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