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양상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5 no.3, 2014년, pp.29 - 39  

김윤정 (배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이해를 도우며, 스트레스 관리 유형에 따른 개별화 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 44명을 P표본으로 하여 43개 Q표본을 9점 분포도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고, 수집된 자료는 PC QUANL program에 의한 주인자 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가장 본 연구 결과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유형은 4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전체 변량은 49.52%였다. 제1유형은 '긍정적 해결형', 제2유형은 '상황 무시형', 제3유형은 '자가 해결형', 제4유형은 '대화형'이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31.73%, 10.03%, 5.73%, 4.65%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분류를 통해 간호교육과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개발과 함께 개별화된 중재 전략도 다르게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igned to know subjective structure about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using Q-methodology. The statement positions on the sorting continuum were scored from +4(representing the highest level of agreement) through 0(at the neutral position on the continuum) through -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주로 자는 편이다. 그리고 우울한 일이 있거나 기분이 좋지 않아도 남들에게 표시 안 나게 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확인하여,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대처유형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며 효율적인 간호교육과 관리를 도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고 4가지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각 유형별 의미는 각 개인에 따라 스트레스에 관한 대처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중재 전략도 다르게 제공되어, 유형별 특성에 따른 개별화되고 구체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Q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별에 따라 이해를 돕고, 그들의 긍정적 스트레스 대처를 도울 수 있는 기초자료를 얻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가 초래하는 것은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인간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안과 적대감, 집중력 감소 및 수면장애 등의 심리적 요인과 초조, 좌절, 분노, 불만족 등의 감정적 부적응 요인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각 개인은 스트레스에 대한 지각과 대처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경험하는데[3, 4],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떤 과정인가? 스트레스는 각 개인의 대처가 부적절한 경우에 더 높게 작용되며, 대처란 자신이나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하는 노력이다.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개인의 능력에 부담을 주거나 대처능력을 넘어서는 환경적 요구를 처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은 개인의 심리적 적응 및 내재화·외재화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대처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14].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유형은 무엇인가? 52%였다. 제1유형은 '긍정적 해결형', 제2유형은 '상황 무시형', 제3유형은 '자가 해결형', 제4유형은 '대화형'이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31.73%, 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S. Y. Kim et al.,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s", Stress, 18(2), pp. 119-124, 2010. 

  2. H. J. Park et al.,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pp. 14-23, 2010. 

  3. Lazarus, R. S., et al, "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 1984. 

  4. Y. M. Han, "Coping Strategies and Job Satisfaction of Counsellor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tres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23, pp. 41-68, 2002. 

  5. Endler, N. S. et al,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Coping A Criticla Evalu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pp. 844-854, 1990. 

  6. Lazarus, R. S. et al., " Coping and Adaptation: The handbook of behavioral medicine", In W. D. Gentry, ed, New York, Guiford, 1986. 

  7. Y. Y. Lee, "Stress Coping and Adapt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jou University, 2003. 

  8. H. S. Lee et al., "A Study of Developing Check List on College Students' Problem and Problem-solving Behavior", Ewha University Student Life Research, 25, pp. 42-103. 

  9. G. G. Jeon,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 Scale for College Students: II", Journal of Rehabilitation Science, 14(1), pp. 15-37, 1998. 

  10. S. H. Hwang, "The Relation of College Student's Stress and Coping Style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YeonSei University, Seoul, 1995. 

  11. Lynch Scott M., et al, "Self-efficacy, Stress,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6), pp. 677-706, 2005. 

  12. Akgun S. et al., " learned Resourcefulness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y, 13(3), pp. 287-294, 2003. 

  13. Struthers, D. et al.,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Cop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1(5), ppp, 581-592, 2000. 

  14. Lohman, B. L. et al., "Adolescent stressors,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health studied in the family contes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 pp. 15-43, 2005. 

  15. Timnins, F. et al.,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22(3), pp. 203-211, 2002. 

  16. Y. S. Song,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3(4), pp. 397-402, 2011. 

  17. W. W. Lee, et al.,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 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pp. 505-509, 2009. 

  18. K. S. Rhu, "A Current Status of High 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 Psycho-educational Approach to Coping the Stress", Suncheon University, 2002. 

  19. J. Y. Kim, " Research on the stressor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How they deal with it", Gyemyoung University, 2009. 

  20. H. K. Kim, "Understand and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Seogang University: Seoul, 1990. 

  21. H. K. Lee, "Stress and Coping for Mothers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Receiving Outpatient Care", Busan Catholic University, 2012. 

  22. Y. H. Jeong et al., "Job-seeking Stress, Coping Skills, and Psychosocial Health Among the Senior Nursing Students", Korea Social Survey Research, 17, pp. 111-135, 2009. 

  23. S. Y. Min et al.,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pp. 299-307, 2006. 

  24. K. H. Lee et al.,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Dongguk universtiy Medical students", Dongguk University, 15, pp. 71-88, 1996. 

  25. Williams K. et al, "Coping strategies in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 pp. 537-549, 2000. 

  26. D. H. Kim, "Effects of Stress and Coping of the People Who are Seeking a Job on Emotional Experience and Physical Health", Sangju University, 2008. 

  27. J. J. KIm et al., "Effects of Psychosocial Stress Management on stress and Coping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6(1), pp. 90-101, 2004. 

  28. Rudolph, K. D., "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1(7), pp. 813-819,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