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양상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유형에 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에 관한 이해를 도우며, 스트레스 관리 유형에 따른 개별화 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 44명을 P표본으로 하여 43개 Q표본을 9점 분포도상에 강제 분포하도록 하고, 수집된 자료는 PC QUANL program에 의한 주인자 분석법으로 처리하였다. 가장 본 연구 결과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유형은 4가지로 분류되었으며, 전체 변량은 49.52%였다. 제1유형은 '긍정적 해결형', 제2유형은 '상황 무시형', 제3유형은 '자가 해결형', 제4유형은 '대화형'이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31.73%, 10.03%, 5.73%, 4.65%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분류를 통해 간호교육과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개발과 함께 개별화된 중재 전략도 다르게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This study designed to know subjective structure about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using Q-methodology. The statement positions on the sorting continuum were scored from +4(representing the highest level of agreement) through 0(at the neutral position on the continuum) through -4(representing the highest level of disagreement). Factor analysis of the data was undertaken using PC QUANL software to determine if any patterns were discernible. The four types extracted eigenvalues greater than 1.0 and explained approximately 52.14% of the variation in responses(31.73, 10.13, 5.73 and 4.65% respectively).: (1) Positive resolve type, (2) Ignore problem type, (3) Self resolution type and (4) Conversation type. The study results can be utilized in both an effective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초래하는 것은 무엇인가?
인간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안과 적대감, 집중력 감소 및 수면장애 등의 심리적 요인과 초조, 좌절, 분노, 불만족 등의 감정적 부적응 요인을 초래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인간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안과 적대감, 집중력 감소 및 수면장애 등의 심리적 요인과 초조, 좌절, 분노, 불만족 등의 감정적 부적응 요인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각 개인은 스트레스에 대한 지각과 대처방법의 상호작용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경험하는데[3, 4],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떤 과정인가?
개인의 능력에 부담을 주거나 대처능력을 넘어서는 환경적 요구를 처리하는 과정

스트레스는 각 개인의 대처가 부적절한 경우에 더 높게 작용되며, 대처란 자신이나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하는 노력이다.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개인의 능력에 부담을 주거나 대처능력을 넘어서는 환경적 요구를 처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은 개인의 심리적 적응 및 내재화·외재화 문제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대처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14].

간호학과 학생
간호학과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유형은 무엇인가?
제1유형은 '긍정적 해결형', 제2유형은 '상황 무시형', 제3유형은 '자가 해결형', 제4유형은 '대화형'

52%였다. 제1유형은 '긍정적 해결형', 제2유형은 '상황 무시형', 제3유형은 '자가 해결형', 제4유형은 '대화형'이며 각 유형별 설명력은 31.73%, 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8)

  1. S. Y. Kim et al.,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s", Stress, 18(2), pp. 119-124, 2010. 
  2. H. J. Park et al.,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pp. 14-23, 2010. 
  3. Lazarus, R. S., et al, "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 1984. 
  4. Y. M. Han, "Coping Strategies and Job Satisfaction of Counsellor=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tres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23, pp. 41-68, 2002. 
  5. Endler, N. S. et al,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Coping A Criticla Evalu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pp. 844-854, 1990. 
  6. Lazarus, R. S. et al., " Coping and Adaptation: The handbook of behavioral medicine", In W. D. Gentry, ed, New York, Guiford, 1986. 
  7. Y. Y. Lee, "Stress Coping and Adapt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jou University, 2003. 
  8. H. S. Lee et al., "A Study of Developing Check List on College Students' Problem and Problem-solving Behavior", Ewha University Student Life Research, 25, pp. 42-103. 
  9. G. G. Jeon,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 Scale for College Students: II", Journal of Rehabilitation Science, 14(1), pp. 15-37, 1998. 
  10. S. H. Hwang, "The Relation of College Student's Stress and Coping Style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YeonSei University, Seoul, 1995. 
  11. Lynch Scott M., et al, "Self-efficacy, Stress,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6), pp. 677-706, 2005. 
  12. Akgun S. et al., " learned Resourcefulness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y, 13(3), pp. 287-294, 2003. 
  13. Struthers, D. et al.,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tress, Coping, Motivation, and Performance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1(5), ppp, 581-592, 2000. 
  14. Lohman, B. L. et al., "Adolescent stressors,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health studied in the family contest,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 pp. 15-43, 2005. 
  15. Timnins, F. et al.,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22(3), pp. 203-211, 2002. 
  16. Y. S. Song, "Depression, Stress, Anxiety and Mindfuln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3(4), pp. 397-402, 2011. 
  17. W. W. Lee, et al.,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 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pp. 505-509, 2009. 
  18. K. S. Rhu, "A Current Status of High 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 Psycho-educational Approach to Coping the Stress", Suncheon University, 2002. 
  19. J. Y. Kim, " Research on the stressor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How they deal with it", Gyemyoung University, 2009. 
  20. H. K. Kim, "Understand and Application of Q Methodology", Seogang University: Seoul, 1990. 
  21. H. K. Lee, "Stress and Coping for Mothers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Receiving Outpatient Care", Busan Catholic University, 2012. 
  22. Y. H. Jeong et al., "Job-seeking Stress, Coping Skills, and Psychosocial Health Among the Senior Nursing Students", Korea Social Survey Research, 17, pp. 111-135, 2009. 
  23. S. Y. Min et al.,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pp. 299-307, 2006. 
  24. K. H. Lee et al.,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of Dongguk universtiy Medical students", Dongguk University, 15, pp. 71-88, 1996. 
  25. Williams K. et al, "Coping strategies in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0, pp. 537-549, 2000. 
  26. D. H. Kim, "Effects of Stress and Coping of the People Who are Seeking a Job on Emotional Experience and Physical Health", Sangju University, 2008. 
  27. J. J. KIm et al., "Effects of Psychosocial Stress Management on stress and Coping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6(1), pp. 90-101, 2004. 
  28. Rudolph, K. D., " Approach, Avoidance, and Coping with Stress", American Psychologist, 41(7), pp. 813-819, 2002.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