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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잠수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념 연구
Concept research of fuel cell system for the UUV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751 - 760  

김형동 (Advanced Naval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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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잠수정은 한정된 탑재공간으로 인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에너지원이 적용되어야 하며, 특히 장시간 운행을 목표로 하는 무인잠수정의 경우 요구되는 총 전력에 대한 에너지원의 탑재 가능 여부를 가장 우선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인잠수정의 필요에너지에 따른 에너지원의 탑재가능성에 대해 분석하였고, 특히 에너지밀도가 높은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연료 및 산화제의 필요량을 산출하여 내부 탑재가능성에 대한 배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수중환경에서의 운용에 따른 밀폐형 연료전지 시스템에 대한 구성 방안을 도출하여 1kW급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험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manned underwater vehicle(UUV) requires the highly dense energy source because of its limited space. Especially, for the UUV designed for long-term operation, it should be reviewed first whether it is possible to install the energy source against required total power. Therefore, this study i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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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무인잠수정용 밀폐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 및 제작 위험성 분석을 위하여 1k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제작하여 육상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작된 1kW급 시스템은 밀폐형 시스템 연구를 위하여 Dead-End 운전과 연료재순환 운전을 선택적으로 운용토록 제작하였으며, nominal power 1,0kW, peak power 1.
  • 이때 생성수와 함께 미반응 가스가 같이 배출되므로, 밀폐형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포집장치가 필요하다. 본 실험에서는 부하에 따른 스택 성능 저하 특성을 확인해 보고, 연료공급압력에 따른 성능특성을 비교해 봄으로서 적정 연료공급 압력 조건 및 수중 운동 환경에서의 운동체의 기울기 조건에 따른 성능 특성을 확인해 보았다.
  • 본 실험에서는 부하에 따른 스택 성능 저하 특성을 확인해 보고, 연료공급압력에 따른 성능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부하는 50A 조건과 70A 조건으로 운전하였으며, 1.
  • 또한, 수중운동체의 pitch,roll 과 같이 운동 중 발생하는 큰 자세 각에서의 안정성 또한 검증이 되어야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밀폐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무인 잠수정 적용 가능성 및 제작 위험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kW급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으며, 관련 육상 실험을 통해 밀폐형 연료전지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 및 제작 위험성을 분석하였다.
  • 무인잠수정과 같은 이동체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운용 환경조건 및 이동에 따른 시스템의 기울임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임의로 스택을 기울인 상태에서의 운전을 통하여 기울임 방향에 따른 성능 특성을 확인해 보았다. 먼저 생성수가 생성되는 Cathode 측이 올라가는 방향으로 20도 기울여 실험을 실시하였고, 다음은 좌우에 Anode와 Cathode 측이 위치하는 방향에서 중앙으로 20도 기울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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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 J. Kwon and T. G. Kim, "Fuel cell UAV",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Megazine, vol. 3 no. 2, pp. 65-72, 2009 (in Korean). 

  2. E. Raugel, V. Rigaud, and C. Lakeman, "Sea experiment of survey AUV powered by fuel cell system",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Oceanic Enginerring Society Conference, 2010, Available: http://ieeexplore.ieee.org/xpls/abs_all.jsp?arnumber5779676 

  3. H. Yoshida and T. Tani, "The high efficiency multi-less(HEML) fuel cell - A high energy source for underwater vehicles, buoys, and stations",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Conference - Spain, 2011, Available: http://ieeexplore.ieee.org/xpls/abs_all.jsp?arnumber6003656 

  4. T. Maeda and S. Ishigura, "Development of fuel cell AUV URASHIMA",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Technical Review, vol. 41, no. 6, pp. 1-5, 2004. 

  5. J. H. Moon, C. O. Hong, and J. L-Kwon, "Development of a hydrogen recirculation ejector for fuel cell vehicle", The Korean Society of Automative Engineers Conference, pp. 2836-2841, 200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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