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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공동 수중운동체 캐비테이터의 항력과 양력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f Drag and Lift Characteristics of Cavitator of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8 no.10 = no.349, 2014년, pp.797 - 805  

강병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장세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강신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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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해수 흡입구를 고려한 초공동 수중운동체 캐비테이터의 항력과 양력특성 및 해수 흡입유로의 입구에서 압력손실에 대해 예측하는 것이다. 흡입구 직경과 유로에서의 속도, 흡입구의 곡률반경 및 캐비테이터의 받음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직경비가 커지면, 항력계수와 압력손실계수가 감소하며, 속도비가 증가할 때 항력계수와 양력계수는 감소하고 압력손실계수는 증가한다. 해수 흡입구에 곡률을 주면 항력계수와 양력계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압력손실계수가 크게 감소한다. 캐비테이터의 받음각은 항력계수와 압력손실계수에 미소한 영향만을 주나, 양력계수를 크게 변화시킨다. 초공동 수중운동체 설계 시 본 연구 결과를 반영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rag and lift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or of a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 and the pressure loss due to water intake. These investigations were performed by changing the diameter, velocity, radius of curvature of the intake, and angle of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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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구성품 설계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미비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기초적인 설계 관점으로 다양한 변수에 대한 유동특성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캐비테이터의 항력과 양력특성 및 흡입구의 압력 손실에 대해 파악하였다.
  • 또한, 이 무차원 변수들과 실제 작동 시에 조정되는 받음각(α)의 조건을 바꿔주며 수치 해석적 방법을 통해 캐비테이터의 항력과 양력특성 및 흡입구의 압력 손실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는 향후 초공동 수중운동체를 설계할 때, 변수들이 유동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여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항력과 양력특성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고자 항력계수와 양력계수로 표현하였으며, 각각 식 (1) 과 식 (2)로 정의하였다. 벽에 작용하는 점성에 의한 효과는 작기 때문에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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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켓추진기관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인가? 초월공동현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어뢰의 앞에 캐비테이터(Cavitator)가 장착이 된다. 고속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높은 추력이 필요한데, 추진기관이 초공동 내에 위치함으로써, 전형적인 수중 추진기관인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오래 전부터 로켓추진기관이 제시되어 왔다.
초월공동현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무엇이 장착되는가?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기본 원리는 어뢰의 몸통 주위에 초월공동현상을 발생시켜 해수와의 직접접촉을 피함으로 저항을 최소화하여 진행하는 것이다. 초월공동현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어뢰의 앞에 캐비테이터(Cavitator)가 장착이 된다. 고속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높은 추력이 필요한데, 추진기관이 초공동 내에 위치함으로써, 전형적인 수중 추진기관인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기본 원리는 무엇인가? 초공동현상(Supercavitating)을 이용한 수중운동체는 평균 100m/s의 속도로 진행하는 어뢰의 한 종류로서, 기존의 어뢰의 평균속도가 25m/s임을 감안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초공동 수중운동체의 기본 원리는 어뢰의 몸통 주위에 초월공동현상을 발생시켜 해수와의 직접접촉을 피함으로 저항을 최소화하여 진행하는 것이다. 초월공동현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어뢰의 앞에 캐비테이터(Cavitator)가 장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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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Y. G. and Nah, Y. I., 2011, "Propulsion Technologies of Supercavitating Rocket Torpedo, Shkval," Proceedings of the 2011 KSPE Fall conference, pp. 383-387. 

  2. Jung, H. G. and Kim, N. W., 2010, "Study on Longitudinal Modeling and Attitude Control for Supercavitating Underwater Vehicles," 2010 KSAS Spring conference, pp. 623-626. 

  3. Jung, H. G., Ahn, S. S. and Kim, N. W., 2010, "Study on Modeling for Supercavitation Underwater Vehicles," 2010 KSAS Fall conference, pp. 812-815. 

  4. Park, S. I., Park, W. K. and Jung, C. M., 2009, "Numerical Code Development of Supercaviting Flow Around an Underwater Vehicle," 2009 KSCFE Fall conference, pp. 188-192. 

  5. Lee, H. B., Choi, J. K. and Kim, H. T., 2013, "Numerical Analysis of Supercavitating Flows of Two-Dimensional Simple Bodi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6, pp. 436-449. 

  6. Kim, D. H., Park, W. K. and Jung, C. M., 2012, "Numerical Multi Phase Flow Analysis for High Speed Underwater Vehicle with Compressible Effect," 2012 KSCFE Fall conference, pp. 119-122. 

  7. Park, H. M., Park, W. K. and Jung, C. M., 2012, "Comparison of CFD Simulation and Experiment of Cavitating Flow Past Axisymmetric Cylinder," Jounal of Computational Fluid Engineering, Vol. 17, No. 1, pp. 7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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