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167 - 187
최도원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 , 이헌우 (동서대학교 디지털 콘텐츠학부) , 이현석 (동서대학교 디지털 콘텐츠학부)
Animation-related films and game industries have been expanding their markets rapidly responding to sharply increasing public demand. The production processes of major studios are getting more and more specialized and detailed. Therefore, they feel burden to manage and maintain as the HR and physi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컨셉 아트란 무엇인가요? | 컨셉의 사전적 의미는 개념, 구상, 사고방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특정 대상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정의된다. 영화제작 관련 컨셉 아티스트 George o Hull(2008)은 컨셉 아트는 대본의 텍스트에 담긴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이라고 하였다. 때로는 스크립트 없이 감독이 원하는 사실적, 혹은 상상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선 구현하는 것(pre-visualize)이라고 하였다. | |
스튜디오의 역량과 수행영역에 대한 분석을 위해 <디자인 기업의 비즈니스 구성 모델>을 참조하여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5) 스튜디오의 역량과 수행영역에 대한 분석을 위해 김보섭과 강희정(2010)의 논문에서 다룬 <디자인 기업의 비즈니스 구성 모델>을 참조하여 적용하였다.6) 그 이유는, 첫째로, 기존 메이져 회사의 일부 파트였다가 파생된 독립적인 소규모의 전문 스튜디오 형태이며, 둘째, 디자인과 컨셉아트는 아이디어 발상과 전개, 시각화 과정의 예술성과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업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그 기능적 역할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자인 기업의 비즈니스는 디자인의 지식과 기술을 원천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사업이다. | |
컨셉이란 무엇인가요? | 컨셉의 사전적 의미는 개념, 구상, 사고방식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특정 대상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일관된 주장이라고 정의된다. 영화제작 관련 컨셉 아티스트 George o Hull(2008)은 컨셉 아트는 대본의 텍스트에 담긴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시각적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이라고 하였다. |
김미진, 윤진홍, 게임그래픽을 위한 디지털 컨셉 아트, 아이워크북, 2009.
이주환, 컨셉부터 텍스쳐까지 게임캐릭터 만들기, 영진닷컴, 2013.
김보섭, 강희정, 소규모 디자인 스튜디오 사례 연구:창의성, 독립성, 협업에 대한 주제 해석을 중심으로, 한국 디자인학회, 23권 7호(2010, 10), pp.369-370.
김석래, CG제작 파이프라인에 근거한 포지션별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디지털디자인학연구, 통권 24호(2009, 10), pp.45-54.
안준환, 디자인비즈니스 유형별 혁신 성공사례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6, 10) pp.199-200.
이주명, 디자인비즈니스의 변화와 디자인 특화 능력, 한국 디자인학회, (2008, 5), pp.90-91.
이한석, SNS 디지털 환경의 특성이 문화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 학회, 12권 7호(2013, 7) pp.338-339.
정현희, 디지털 아트의 미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통권 33호(2012, 1) pp.202-212.
송지원, "온라인게임 컨셉아트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디자인학 석사학위 논문(2007, 6), pp.22-23.
한재현, 상상을 만드는 컨셉 디자이너의 놀이터 '스튜디오 가게', Digital Brush, 65호(2012, 11) pp.11-20.
Hull, G., Jones, A., Bouvier, N., & Antonov, V., 2008, Concept Art, Digital Artists Master Class, Ballistic Publishing, 2008.
Google, http://conceptartworld.com/, 검색어: concept art, 2014.04.01.
Google, http://www.atomhawk.com/, 검색어: concept art, 2014.04.11.
Google, http://www.fengzhudesign.com/, 검색어: concept art, 2014.04.21.
Google, http://fzdschool.com/, 검색어: concept art, 2014.04.22.
Google, http://www.studiogage.com/, 검색어: concept art, 2014.04.22.
http://www.axapac.com/interviews/interview-fzd-school-design-founder-feng-zhu, 검색어: 펭 주 인터뷰, 2014.07.22.
http://yhponline.com/2014/03/03/cumron-ashtiani-atomhawk/ 검색어: Atomhawk CEO 인터뷰2014.07.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