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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6 no.3, 2014년, pp.377 - 388
김주인 ((주)시즈 글로벌) , 백낙기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 이재광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영학부)
There have been a lot of studies about overseas factory location in order to meet various needs of industries according to the international economic developments. However, most of the studies were written about generic theory for general industries or mainly concerned to high capital industries.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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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의류제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봉제·의류제조업은 몇 가지 특징을 갖는데 그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노동집약산업이란 것이다. 의류제조는 규격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동화가 전면적으로 일어나기 힘들고, 부분적으로 공정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한계성을 지닌다. 그래서 생산원가에서 노임이 차지하는 비율이 30%이상 매우 높고 따라서 입지선정에도 노임수준이 요인 중 가장 큰 항목을 차지하게 된다[8]. 두 번째로 고용흡수력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산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부가가치 10억 원 당 고용유발 인원은 의류가 24명으로 제조업의 평균 11명보다 2배 이상 많고 자동차의 경우 4명인 것과 비교하면 무려 6배나 많다고 한다[8]. 이점 해외공장입지선정에서도 노임수준이나 일인당 GDP 수준뿐만 아니라 노동력이 얼마나 풍부하냐가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말해주고 있다할 것이다. 세 번째로 봉제·의류제조업은 중소기업적합업종이라는 점이다. 봉제·의류제조업은 섬유산업을 일관 스트림(stream)으로 볼 때 업 스트림(up stream)인 섬유원료, 원사제조로부터 내려와 직조·염색의 미들 스트림(middle stream)을 거쳐 마지막에 위치한 다운 스트림(down stream)업종이지만, 업 스트림의 섬유원료, 원사제조가 대기업·자본구조형 산업인데 비하여, 봉제 의류제조업은 전형적인 중소기업적합업종이다. 네 번째로 봉제 의류제조업은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즉 주문자상표생산 또는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 turing, 설계 개발의 생산)의 성격을 띠고 B2B영업인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2]. 물론 부가가치를 높이고, 마케팅 능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자가 브랜드를 가지고 소비자와 상대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봉제·의류제조업은 워낙 노동집약도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대량생산의 경우 제조와 마케팅의 분리가 일어날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점은 자동차 제조업의 경우에 제조사가 직접 소비자를 상대(B2C)로 자기 브랜드를 판매하는 형태를 취하는 경우와 대별된다. 봉제·의류제조업의 OEM적 성격 때문에 공장입지선정에서 그 당해국가의 시장의 크기나 구매력의 크기나 시장근접성 등은 직접 자기브랜드로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화학이나 가전업체들의 입지선정과 달리 별로 중요한 요소가 아니란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산업화 단계에 따라 봉제·의류 제조업은 어떤 경향을 띄는가? | 최근 봉제·의류 제조업은 해외진출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봉제·의류 제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어느 국가에서나 산업화 초기단계에서 출발점이 되는 산업이다. 그러나 산업이 성숙화 단계를 거치면서 자국 내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사양 산업으로 전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1960년대 국민소득 80달러의 최빈국 대열에서 우리나라는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의류·신발·가발 등 봉제 산업은 농촌사회의 유휴노동력을 재빠르게 흡수하여 산업자본의 불씨를 당겼음은 물론, 외자도입을 통한 섬유원사공장의 설립과 함께 우리나라 수출업의 대종을 이루었고, 부족한 외화는 벌어들이는 견인차 노릇을 했다[8]. | |
봉제·의류 제조업의 해외 생산 공장입지 선정 문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봉제·의류 제조업의 해외 생산 공장입지 선정 문제는 노동력, 임금수준, 항만의 인접성, 외국기업에 대한 정책 및 문화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야 하는 다기준의사결정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문제인 봉제·의류 제조업의 해외입지 선정을 위하여 계층적 분석 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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