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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3 no.9, 2014년, pp.369 - 374
김문종 (와이즈넛 Mining tech팀) , 최기창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병화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양지훈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Path generation methods are required for safe and efficient driving in unmanned autonomous vehicles. There are two kinds of paths: global and local. A global path consists of all the way points including the source and the destination. A local path is the trajectory that a vehicle needs to follow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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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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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역경로란? | 경로에는 크게 전역경로와 지역경로가 있다. 전역경로는 차량이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가기 위해 주행해야 하는 구간을, 지역경로는 전역경로에서 얻은 구간을 주행하기 위해서 차량이 실제로 주행해야 할 경로를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경로 생성을 위하여 효율성 높은 곡선 함수를 사용하는 기존연구에서 더 나아가 학습을 통해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
경로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 무인 자율주행 차량에서의 경로 생성 기법은 차량이 자동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생성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경로에는 크게 전역경로와 지역경로가 있다. 전역경로는 차량이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가기 위해 주행해야 하는 구간을, 지역경로는 전역경로에서 얻은 구간을 주행하기 위해서 차량이 실제로 주행해야 할 경로를 의미한다. | |
지역경로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 두가지는 무엇인가? | 지역경로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도로의 지형이 불규칙하게 변하고 차량의 회전 반경이 큰 구간이 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차량에 장착한 센서들이 오차를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강화학습과 인공 신경망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최적화된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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