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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학습을 이용한 무인 자율주행 차량의 지역경로 생성 기법
Local Path Generation Method for Unmanned Autonomous Vehicles Using Reinforcement Learn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3 no.9, 2014년, pp.369 - 374  

김문종 (와이즈넛 Mining tech팀) ,  최기창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병화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양지훈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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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자율주행 차량에서의 경로 생성 기법은 차량이 자동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생성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경로에는 크게 전역경로와 지역경로가 있다. 전역경로는 차량이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가기 위해 주행해야 하는 구간을, 지역경로는 전역경로에서 얻은 구간을 주행하기 위해서 차량이 실제로 주행해야 할 경로를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경로 생성을 위하여 효율성 높은 곡선 함수를 사용하는 기존연구에서 더 나아가 학습을 통해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강화학습을 통해서 후보경로에 대한 예측 보상 값을 얻고 보상 값이 최고가 되는 경로를 찾는 작업을 한다. 또한 인공 신경망을 통해서는 생성된 경로에 최적화된 조향 명령을 주기 위해 조향 각을 학습하는 작업을 한다. 더 나아가 주행하는 경로에 장애물이 발견되더라도 이를 효율적으로 회피하는 최적의 경로를 학습 기법을 통해 만들어낸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알고리즘의 우수성은 실제 주행 환경으로 모델링한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th generation methods are required for safe and efficient driving in unmanned autonomous vehicles. There are two kinds of paths: global and local. A global path consists of all the way points including the source and the destination. A local path is the trajectory that a vehicle needs to follow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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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강화학습과 인공 신경망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최적화된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더욱이 장애물이 발견되었을 때에 어떻게 안전하게 회피하는 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보인다.
  • 두 번째는, 차량에 장착한 센서들이 오차를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강화학습과 인공 신경망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최적화된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더욱이 장애물이 발견되었을 때에 어떻게 안전하게 회피하는 경로를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DGPS를 이용해 전역경로에 대한 지점들을 생성하고 지역경로 상황에서 무인차가 효율적인 경로를 찾아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지역경로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 둘째로, 실 도로의 복잡성이다. 본 논문에서는 높낮이나 횡단보도, 표지판, 과속 방지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주행을 하였다. 하지만 실 도로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지 않고 주행한다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로, 실 도로의 복잡성이다. 본 논문에서는 높낮이나 횡단보도, 표지판, 과속 방지턱 등을 고려하지 않은 주행을 하였다.
  • 지점을 찾기 위한 과정은 다음 6가지 단계로 나타낼 수 있다. 시작, 도착 상태 및 장애물 정보는 주어진다고 가정한다.
  • 첫째로, 장애물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물을 일정한 넓이를 가지는 정적 장애물로 구성하였지만 실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물은 훨씬 더 다양할 뿐만 아니라 사람이나 동물 움직이는 차량 등 동적 장애물이 많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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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역경로란? 경로에는 크게 전역경로와 지역경로가 있다. 전역경로는 차량이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가기 위해 주행해야 하는 구간을, 지역경로는 전역경로에서 얻은 구간을 주행하기 위해서 차량이 실제로 주행해야 할 경로를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경로 생성을 위하여 효율성 높은 곡선 함수를 사용하는 기존연구에서 더 나아가 학습을 통해 경로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경로는 크게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무인 자율주행 차량에서의 경로 생성 기법은 차량이 자동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생성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경로에는 크게 전역경로와 지역경로가 있다. 전역경로는 차량이 출발점으로부터 도착점까지 가기 위해 주행해야 하는 구간을, 지역경로는 전역경로에서 얻은 구간을 주행하기 위해서 차량이 실제로 주행해야 할 경로를 의미한다.
지역경로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 두가지는 무엇인가? 지역경로를 생성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도로의 지형이 불규칙하게 변하고 차량의 회전 반경이 큰 구간이 있는 것이다. 두 번째는, 차량에 장착한 센서들이 오차를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강화학습과 인공 신경망을 활용하여 안전하고 최적화된 경로를 생성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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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de Boor, Practical Guide to Splines, New York: Springer-Verlag, pp.113-115, 1978. 

  2. W. Chen, Feedback, Nonlinear, and Distributed Circuits, CRC Press, pp.9-20, 2009. 

  3. H. Michiel, "Spline interpolation," Encyclopedia of Mathematics, Springer, 2001. 

  4. C. Urmson, et al., "Autonomous driving in urban environments: Boss and the urban challenge,"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25, No.8, pp.425-466, 2008. 

  5. J. Levinson, et al., "Towards fully autonomous driving: Systems and algorithms," 2011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163-168, 2011. 

  6. B. Il, J. Kim, and S. Kim, "Steering rate controller based on curvature of trajectory for autonomous driving vehicles," 2013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1381-1386, 2013. 

  7. J. Forbes, "Reinforcement learning for autonomous vehicle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CA, USA, 2002. 

  8. S. Oh, J. Lee, and D. Choi, "A new reinforcement learning vehicle control architecture for vision-based road following,"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49, No.3, pp.997-1005, 2000. 

  9. E. Dij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xion with graphs," Numerische mathematik, Vol.1. No.1, pp.269-271, 1959. 

  10. R. Sinnott, "Virtues of the Haversine," Sky and telescope, Vol.68, p.158, 1984. 

  11. J. Choi and K. Kong, "Localization of a Self-Driving Vehicle Extended Kalman Filtering with FixedGains," i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Networks, Systems, and Industrial Applications, pp.89-9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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