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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저항 해석을 이용한 컨테이너선 최적 트림 추정법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Optimum Trims in Container Carriers by using CFD Analysis of Ship Resistance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5, 2014년, pp.429 - 434  

박상훈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상봉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  이윤모 (현대중공업 선박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lucidate a correlation between ship resistances from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and brake horse powers (BHP) from towing tank in container carriers. The tests were conducted for a range of combinations of trim conditions and speeds. To achiev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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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당사 저항 해석법에 대한 신뢰도 분석이 통계적 관점에서 분석되었고 수치 해석을 통한 저항 해석 결과가 다양한 선종 및 속도에 대해서 높은 정도를 가진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Lee & Lee, 2014).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흘수 및 트림 조건의 CFD 저항 해석 결과로부터 트림에 따른 BHP 경향을 추정할 수 있는지를 밝히고, 이를 통해 최적 트림을 찾기 위한 고비용의 예인 수조 모형 시험을 최소화 하는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래의 프로세스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흘수 및 트림 조건에서 CFD 저항 해석을 수행하여 트림에 따른 BHP 경향을 추정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본 과제에서는 모형 시험과 CFD를 이용한 저항값을 비교하였고, 모형 시험의 저항값과 제동마력간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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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형 시험의 단점은? 다양한 운항 속도 및 흘수에 따른 최적 트림 연구는 모형 시험이나 수치해석(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모형 시험은 선주 및 운항사의 신뢰도가 높은 반면 수행 비용이 높고 모형 시험 일정을 조율하기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수치 해석을 이용하는 방법은 수행 비용이 저렴하고 고성능 전산기를 통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수치 해석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선박 운항 시 연료를 절감하고자 하는 연구 사례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탄소 배출량 규제와 기름값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 등 환경적/경제적 이유로 인해 선박 운항 시 연료를 절감하고자 하는 연구가 최근 들어 많이 수행되고 있다. 선수부 벌브 개조를 통해 실제 운항 조건에서 저항/자항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 (Hochkirch & Bertram, 2009), 운항 자세에 따른 저항/자항 성능 분석을 통해 최적 트림을 찾고자 하는 연구 (Yang & Kim, 2005; Yang, et al., 2006; Choi, et al., 2012; Park, et al., 2013) 그리고 에너지 절감 장치 개발을 통해 선박의 운항 성능을 개선하는 연구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Hollenbach & Reinholz, 2011; Choi, et al., 2013).
CFD의 단점은? 모형 시험은 선주 및 운항사의 신뢰도가 높은 반면 수행 비용이 높고 모형 시험 일정을 조율하기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수치 해석을 이용하는 방법은 수행 비용이 저렴하고 고성능 전산기를 통해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수치 해석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당사의 경우 수치 해석에 대한 신뢰도가 충분히 검증되지 못한 과거에는 트림에 관한 모든 연구를 예인 수조에서의 모형 시험을 통해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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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i, J.E. Kim, J.H. Choi, B.J. Lee, S.B. Chung, S.H. & Seo, H.W., 2013. Development of energy-saving devices for a full slow-speed ship through Improving propulsion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PRADS2013, CECO, Changwon City, Korea, 20-25 October 2013. 

  2. Hochkirch, K. & Bertram, V., 2009. Slow steaming bulbous bow optimization for a large containership. 8th COMPIT, Budapest, Hungary, 10-12 May 2009. 

  3. Hollenbach, U. & Reinholz, O., 2011. Hydrodynamic trends in optimizing propulsion.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 smp'11, Hamburg, Germany, 15-17 June 2011. 

  4. Lee, S.B. & Lee, Y.M., 2014. Statistical Reliability Analysis of Numerical Simulation to Predict Ship Resistanc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4), pp.321-327. 

  5. Park, D.W. Lee, S.B. Chung, S.S. Seo, H.W. & Kwon, J.W., 2013. Effect of Trim o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2), pp.88-94. 

  6. Yang, J.M. & Kim, H.C., 2005. Prediction of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at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2(2), pp.307-314. 

  7. Yang, J.M. Rhee, S.H. & Kim, H.C.,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Heeled and Trimmed Conditions on Propulsive Performance of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3), pp.275-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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