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남녀 유아의 수줍음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s Shyness and Peer Victimization

초록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남녀 유아의 수줍음 특성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적 역할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B광역시에 소재한 5개 유아교육기관의 유치반 9곳에 재원 중인 유아 200명(남아 97명, 여아 101명; 평균연령 6.24세)와 그들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수줍음, 교사-유아 관계, 또래괴롭힘 피해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해 t검증, 적률상관분석 및 위계적 중회귀분석을 남녀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녀 유아의 수줍음 특성, 교사-유아 관계는 또래괴롭힘 피해와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남아의 경우 수줍음 특성과 교사-유아 관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남아의 수줍음 특성은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되지만 교사-유아 간 친밀관계 수준이 낮고,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 수준이 높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즉, 남아의 수줍음 특성이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되는데 있어, 교사-남아 간 친밀관계는 보호요인으로, 교사-남아 간 갈등관계는 위험요인으로써 중재적 역할을 하였다. 이는 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수줍음 특성이 있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 경험을 예방하는데 있어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shyness and peer victimization. Participants were 200 children(97 boys, 103 girls; recruited from classes with 5-6 year olds) and their kindergarten teac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measure the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hynes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s, correlation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s. Boys and girls were analyzed separately. Results showed that children's shyness had a positive relation to their peer victimization. Teacher-child relationship significantly related to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teraction of boys' shyness and teacher-child closeness predicted boys' peer victimization. Boys' shyness, whose teachers demonstrated the lowest level of teacher-child closeness,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their peer victimization. Boys' shyness had a significant relation to their peer victimization, especially for the highest level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Results are discussed in terms of the role of teachers to shy boys' peer victimiz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58)

  1. 강소연 (1994). 아동의 수줍음과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2013). 2013년도 교원자격검증 실무편람(p. 75).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권연희 (2011). 남녀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95-609. 
  4.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5. 권연희 (2013). 유아의 수줍음 및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또래괴롭힘 피해 간의 관계에 대한 거부적 양육행동의 중재 및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87-307. 
  6. 권영길, 김수경 (2014). 청소년의 수줍음이 분노표출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을 매개변인으로. 청소년학연구, 21(2), 89-114. 
  7. 김근영, 윤진 (1995). 수줍음과 대인관계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6(1), 90-99. 
  8. 김선희 (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9. 김혜연 (2008). 유아기 또래괴롭힘의 피해에 관한 변인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0. 도현심 (1996). 아동의 수줍음, 대인적응성 및 또래수용성과 외로움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33-45. 
  11. 박영태, 이경님 (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12.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2009). SPSS(PAWS) 회귀분석(제3판, pp. 142-143). 서울: 한나래출판사. 
  13. 신유림 (2007).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위축성과 친구관계. 아동학회지, 28(5), 193-207. 
  14. 신유림 (2009).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 개인 및 학급 맥락의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13-20. 
  15. 오가혜, 안창일 (2006). 수줍음과 우울의 관계: 관계지향성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3), 657-673. 
  16. 이경님, 부예숙 (2013).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9(4), 31-53. 
  17.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1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19. Biederman, J., Hirshfield-Becker, D. R., Rosenbaum, J. F., Herot, C., Friedman, D., & Snidman, N. et al. (2001). Further evidence of association between behavioral inhibition and social anxiety i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8(10), 1673-1679. 
  20.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21. Bri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22. Cheek, J. M., & Buss, A. H. (1981). Shyness and socia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2), 330-339. 
  23.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24. Coplan, R. J., & Arbeau, K. A. (2008). The stresses of a "brave new world": Shyness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2(4), 377-389. 
  25. Coplan, R. J., & Armer, M. (2005). "Talking yourself out of being shy": Shyness, expressive vocabulary, and adjustment in pre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51(1), 20-41. 
  26. Coplan, R. J., & Armer, M., (2007). A "multitude" of solitude: A closer look ant social withdrawal and nonsocial play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1), 26-32. 
  27. Coplan, R. J., Arbeau, K. A., & Armer, M (2008)."Don't fret, Be supportive!" Maternal characteristics linking child shyness to psycho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3), 359-371. 
  28. Coplan, R. J., Girardi, A., Findlay, L. C., & Frohlick, S. L. (2007). Understanding solitude: Young children's attitudes and responses towards hypothetical socially-withdrawn peers. Social Development, 16(3), 390-409. 
  29.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30. Coplan, R. J., Rubin, K. H., Fox, N. A., Calkins, S. D., & Stewart, S. L. (1994). Being alone, playing alone, and acting alone: Distinguishing among reticence, and passive-and active-solitude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1), 129-138. 
  31. Crick, N. R., & Bigbee, M. A. (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2), 337-347. 
  32. Crozier, W. R. (1995). Shyness and self-esteem in middle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1), 85-95. 
  33. Degnan, K. A., Henderson, H. A., Fox, N. A., & Rubin, K. H. (2008). Predicting social wariness in middle childhood: The moderating role of child care history, maternal personality, and maternal behavior. Social Development, 17(3), 471-487. 
  34.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3. 
  35.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36. Evans, M. A. (2001). Shyness in the classroom and home. In W. R. Cozier & L. E. Alde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Concepts, research, and interventions relating to the self and shyness(pp. 159-183). Westport, CT: Wiley. 
  37. Gazelle, H. (2006). Class climate moderates peer relations and emotion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an early history of anxious solitude: A child x environment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179-1192. 
  38. Gazelle, H., & Ladd, G. W. (2003). Anxious solitude and peer exclusion: A diathesis model of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4(1), 257-278. 
  39.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40. Hughes, J. N., Cavell, T. A., & Wilson, V. (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1. 
  41. Hughes, J. N., Luo, W., Kwok, O., & Loyd, L. K. (2008). Teacher-student support, effortful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3-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1), 1-14. 
  42. Kochenderfer, B. J., & Ladd, C. W. (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267-283. 
  43. Myer,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44. Oh, W., Rubin, K. H., Bowker, J. C., Booth-LaForce, C. L., Rose-Krasnor, L., & Laursen, B. (2008).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53-566. 
  45.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46.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47.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48. Rubin, K. H., & Coplan, R. J. (2004).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0(4), 506-534. 
  49. Rubin, K. H., & Mills, R. S. L. (1988). The many faces of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916-924. 
  50. Rubin, K. H., Burgess, K. B., & Hastings, P. D. (2002). Stability and social-behavioral consequences of toddlers' inhibited temperament and parenting. Child Development, 73(2), 483-495. 
  51.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11. 
  52. Simpson, A. E., & Stevenson-Hinde, J. (1985).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f three-to four-year-old boys and girls and child-family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6(1), 43-53. 
  53. Spere, K. A., Schmidt, L. A., Theall-Honey, L. A., & Martin-Chang, S. (2004).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skills of temperamentally shy preschoole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2(1), 1-11. 
  54. Stevenson-Hinde, J., & Glover, A. (1996). Shy girls and boys: A new look.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7(2), 181-187. 
  55. Stewart, S. L., & Rubin, K. H. (1995). The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of anxious-withdrawn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323-336. 
  56. Thijs, J. T., & Koomen, H. M. Y. (2008). Task-related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The role of emotional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2), 181-197. 
  57. Wentzel, K. R. (2002). Are effective teachers like good parents? Teaching styles and student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1), 287-301. 
  58. White, K. J., Sherman, M. D., & Jones, K. (1996). Children's perceptions of behavior problem peers: Effects of teacher feedback and peer-reputed statu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1), 53-72.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