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5, 2014년, pp.25 - 45
This study examined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shyness and peer victimization. Participants were 200 children(97 boys, 103 girls; recruited from classes with 5-6 year olds) and their kindergarten teachers.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수줍음을 더욱 가중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 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언어기술이 수줍은 유아의 사회적 적응에 보호요인 역할을 하였 으며(Coplan & Armer, 2005), 가족 맥락에서 부모의 부정적 양육역할(권연희, 2013; Coplan et al, 2004)이나 어머니의 신경증, 과보호적 양육(Degnan, Hederson, Fox, & Rubin, 2008)이 위험을 가중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수줍은 아동의 우정관계(Oh, Rubin, Bowker, Booth-LaForce, Rose-Krasnor, & Laursen, 2008)가 청소년기에 사회정서적 적응의 어려움을 줄이는데 중요한 중재 역할을 하였다. | |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남녀 유아의 수줍음 특성과 또래괴롭힘 피해 간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적 역할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유아의 수줍음, 교사-유아 관계, 또래괴롭힘 피해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용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을 위해 t검증, 적률상관분석 및 위계적 중회귀분석을 남녀별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녀 유아의 수줍음 특성, 교사-유아 관계는 또래괴롭힘 피해와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남아의 경우 수줍음 특성과 교사-유아 관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나, 남아의 수줍음 특성은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되지만 교사-유아 간 친밀관계 수준이 낮고, 교사-유아 간 갈등관계 수준이 높은 경우에만 유의하였다. 즉, 남아의 수줍음 특성이 또래괴롭힘 피해와 관련되는데 있어, 교사-남아 간 친밀관계는 보호요인으로, 교사-남아 간 갈등관계는 위험요인으로써 중재적 역할을 하였다. 이는 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수줍음 특성이 있는 유아의 또래괴롭힘 피해 경험을 예방하는데 있어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 |
수줍음이 많은 유아는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일반적으로 수줍음이 많은 유아는 사회적 맥락이나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경우 주저하고, 걱정이 많고, 불안하고 우울해하며 외로워하는 경향을 보인다(도현심, 1996; 오가혜, 안창일, 2006; Coplan & Armer, 2007; Crozier, 1995). 선행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수줍음 특성은 낮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과 관련되어 있으며(Coplan, Rubin, Fox, Calkins, & Stewart, 1994; Stewart & Rubin, 1995), 낮은 자아존중감(권영길, 김수경, 2014; Crozier, 1995), 표현 및 수용 어휘 사용 능력의 부족(Spere, Schmidt, Theall-Hoeny, & Martin-Chang, 2004) 및 기관 내 또래관계의 어려움 (권연희, 2013; 노혜숙, 1997; 도현심, 1996; 신유림, 2007; Coplan, Arbeau, & Armer, 2008)과 관련되었다. |
강소연 (1994). 아동의 수줍음과 놀이실에서의 사회적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13). 2013년도 교원자격검증 실무편람(p. 75).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권연희 (2013). 유아의 수줍음 및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또래괴롭힘 피해 간의 관계에 대한 거부적 양육행동의 중재 및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287-307.
권영길, 김수경 (2014). 청소년의 수줍음이 분노표출에 미치는 영향: 자존감을 매개변인으로. 청소년학연구, 21(2), 89-114.
김근영, 윤진 (1995). 수줍음과 대인관계 변인 간의 상호관련성.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6(1), 90-99.
김선희 (2009). 유아의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교사-유아 관계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203-224.
김혜연 (2008). 유아기 또래괴롭힘의 피해에 관한 변인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박영태, 이경님 (2011).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 양육행동 및 교사-유아 관계가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35-256.
서혜선, 양경숙, 김나영, 김희영, 김미경 (2009). SPSS(PAWS) 회귀분석(제3판, pp. 142-143). 서울: 한나래출판사.
오가혜, 안창일 (2006). 수줍음과 우울의 관계: 관계지향성과 사회적 지지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5(3), 657-673.
Arbeau, K. A., Coplan, R. J., & Weeks, M. (2010). Shyness,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o-emotional adjustment in grade 1.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34(3), 259-269.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Biederman, J., Hirshfield-Becker, D. R., Rosenbaum, J. F., Herot, C., Friedman, D., & Snidman, N. et al. (2001). Further evidence of association between behavioral inhibition and social anxiety in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8(10), 1673-1679.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Bri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Cheek, J. M., & Buss, A. H. (1981). Shyness and sociabil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2), 330-339.
Coie, J. D., Dodge, K. A., & Coppotelli, H. (1982). Dimensions and types of social status: A cross-age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4), 557-570.
Coplan, R. J., & Arbeau, K. A. (2008). The stresses of a "brave new world": Shyness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2(4), 377-389.
Coplan, R. J., & Armer, M. (2005). "Talking yourself out of being shy": Shyness, expressive vocabulary, and adjustment in pre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51(1), 20-41.
Coplan, R. J., & Armer, M., (2007). A "multitude" of solitude: A closer look ant social withdrawal and nonsocial play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1(1), 26-32.
Coplan, R. J., Arbeau, K. A., & Armer, M (2008)."Don't fret, Be supportive!" Maternal characteristics linking child shyness to psychosocial and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3), 359-371.
Coplan, R. J., Girardi, A., Findlay, L. C., & Frohlick, S. L. (2007). Understanding solitude: Young children's attitudes and responses towards hypothetical socially-withdrawn peers. Social Development, 16(3), 390-409.
Coplan, R. J., Pra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 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Coplan, R. J., Rubin, K. H., Fox, N. A., Calkins, S. D., & Stewart, S. L. (1994). Being alone, playing alone, and acting alone: Distinguishing among reticence, and passive-and active-solitude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1), 129-138.
Crick, N. R., & Bigbee, M. A. (1998). Relational and overt forms of peer victimization: A multi-informant approac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2), 337-347.
Crozier, W. R. (1995). Shyness and self-esteem in middle childhood.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5(1), 85-95.
Degnan, K. A., Henderson, H. A., Fox, N. A., & Rubin, K. H. (2008). Predicting social wariness in middle childhood: The moderating role of child care history, maternal personality, and maternal behavior. Social Development, 17(3), 471-487.
Doll, B. (1996). Children without friends: Implication for practice and policy. School Psychology Review, 25(2), 165-183.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Evans, M. A. (2001). Shyness in the classroom and home. In W. R. Cozier & L. E. Alde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ocial anxiety: Concepts, research, and interventions relating to the self and shyness(pp. 159-183). Westport, CT: Wiley.
Gazelle, H. (2006). Class climate moderates peer relations and emotion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an early history of anxious solitude: A child x environment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42(6), 1179-1192.
Gazelle, H., & Ladd, G. W. (2003). Anxious solitude and peer exclusion: A diathesis model of internalizing trajectories in childhood. Child Development, 74(1), 257-278.
Hamre, B., & Pianta, R.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Hughes, J. N., Cavell, T. A., & Wilson, V. (2001). Further support for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the quality of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9(4), 289-301.
Hughes, J. N., Luo, W., Kwok, O., & Loyd, L. K. (2008). Teacher-student support, effortful engagement, and achievement: A 3-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1), 1-14.
Kochenderfer, B. J., & Ladd, C. W. (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267-283.
Myer,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Oh, W., Rubin, K. H., Bowker, J. C., Booth-LaForce, C. L., Rose-Krasnor, L., & Laursen, B. (2008). Trajectories of social withdrawal from middle childhood to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6(4), 553-566.
Pianta, R. C. (1994). Patterns of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kindergarten teach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2(1), 15-31.
Pianta, R. C.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Pianta, R. C., & Stuhlman, M. W. (2004).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3), 444-458.
Rubin, K. H., & Coplan, R. J. (2004). Paying attention to and not neglecting social withdrawal and social isolation. Merrill-Palmer Quarterly, 50(4), 506-534.
Rubin, K. H., & Mills, R. S. L. (1988). The many faces of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916-924.
Rubin, K. H., Burgess, K. B., & Hastings, P. D. (2002). Stability and social-behavioral consequences of toddlers' inhibited temperament and parenting. Child Development, 73(2), 483-495.
Rubin, K. H., Coplan, R. J., & Bowker, J. (2009). Social withdrawal in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0, 1-11.
Simpson, A. E., & Stevenson-Hinde, J. (1985). Temperamental characteristics of three-to four-year-old boys and girls and child-family interaction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6(1), 43-53.
Spere, K. A., Schmidt, L. A., Theall-Honey, L. A., & Martin-Chang, S. (2004). Expressive and receptive language skills of temperamentally shy preschoole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2(1), 1-11.
Stevenson-Hinde, J., & Glover, A. (1996). Shy girls and boys: A new look.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7(2), 181-187.
Stewart, S. L., & Rubin, K. H. (1995). The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of anxious-withdrawn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2), 323-336.
Thijs, J. T., & Koomen, H. M. Y. (2008). Task-related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The role of emotional security.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7(2), 181-197.
Wentzel, K. R. (2002). Are effective teachers like good parents? Teaching styles and student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3(1), 287-301.
White, K. J., Sherman, M. D., & Jones, K. (1996). Children's perceptions of behavior problem peers: Effects of teacher feedback and peer-reputed statu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1), 53-7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