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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85 - 896
김금이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이보영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investigat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118 of third and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PSS/PC+ver. 21 program which determined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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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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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교육의 목적은? |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가 하나의 과학으로서 그리고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강의실에서 얻은 지식이 간호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때 간호의 기능 및 역할은 더 크게 발휘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습교육은 단편적인 기술의 체험이 아니라 환자의 측면에서 통합적이며 체계적으로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간호사로서의 태도를 갖게 해준다. 간호학생이 교육을 받아 간호사라는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때 실습교육을 통한 학습경험은 졸업 후 간호사 업무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간호교육의 궁극적이며 공통적인 목적은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인 간호사를 길러내는 것이다. | |
간호교육이란? |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을 간호직의 요구에 필요한 적응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으로서 일반교육과는 달리 학생으로 하여금 뚜렷한 이념과 목적아래 최적의 복지 안녕을 위해 인간을 도우며 항상 실제와 이론 사이에 올바른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전문교육이다.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가 하나의 과학으로서 그리고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강의실에서 얻은 지식이 간호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때 간호의 기능 및 역할은 더 크게 발휘될 수 있다. | |
이론과 실습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 최근 간호교육기관 및 간호학생 수의 증가로 실습지도교수가 부족한 상태이고[6][7], 간호사의 업무는 과중된 상태이므로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있다[8]. 또한 환자의 권리가 높아지면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중재를 거부하여[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주로 관찰에 의존하여 왔다[10]. 이러한 현상은 급변하고 있는 보건의료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낮게하여 이론과 현장실무의 차이가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또한 학생은 간호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불확실하고 복잡한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졸업 후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의 부족은 학부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간호교육을 통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론과 실습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
성명숙, 정금희, 장희정, "임상간호교육평가도구 개발", 한국간호교육학회, 제4권, 제2호, pp.172-186, 1998.
그러므로 임상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내용을 간호현장에서 대상자를 통해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실제적으로 적용하여 살아있는 지식을 창조한다는 점에서 전문직업차원의 훈련으로서 중요한 교육으로 인정받고 있다[1][2].
S. V. Dunn and B. Hansfor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5, pp.1299-1306, 1997.
박경숙, 황윤영, 최은희, "간호학생의 중환자실 임상실습 체험 연구", 성인간호학회지, 제15권, 제4호, pp.373-382, 2003.
그러나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이점들이 있음에도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유문숙, 유일영, 박연옥, 손연정, "기본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에 따른 학생들의 간호 수행능력의비교", 대한간호학회지, 제32권, 제3호, pp.410-419, 2002.
게다가 환자의 질적 간호 요구와 간호 사고 위험으로 인한 현장실습의 제한성으로 70%이상의 학생들은 활력징후와 관찰 등 비 침습적인 기본 간호위주의 임상실습을 하고 있어[4], 졸업 후 신규간호사의 실무능력 저하로 이어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실정이다[5].
유필숙, 김은실, 김혜정, 이성희, 형희경, 엄애용, 김희선, "임상실습에 대한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교수효율성 인지정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3호, pp.311-320, 2008.
최근 간호교육기관 및 간호학생 수의 증가로 실습지도교수가 부족한 상태이고[6][7], 간호사의 업무는 과중된 상태이므로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있다[8].
D. Callaghan, E. W. Watts, L. D. McCullough, T. J. Moreau, A. M. Little, M. L. Gamoroth, and L. K. Durnford, "The experience of two practice education model: Collaborative learning unit and preceptorship,"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9, No.4, pp.244-252, 2009.
P. Bradley and K. Poatlethwaite, "Simulation in clinical learning," Medical Education, Vol.37, No.1, pp.1-5, 2003.
또한 환자의 권리가 높아지면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중재를 거부하여[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주로 관찰에 의존하여 왔다[10].
최미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 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5.
선행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은 실습만족도와 관련성이 높으며, 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업무수행능력은 더욱 더 증대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11], 오늘날 임상실무에서 만족도 사정 및 질적인 증진을 위해 환자만족도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간호대학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12].
최미숙[11]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에 관한 연구에서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와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이 높음을 알 수 있고, 교수효율성과 임상수행능력간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Schwrian(1978)의 Six-Demension Scale을 기반으로 이원희 등[27]이 개발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최미숙[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간호대학생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로 자가 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임상수행능력 도구는 이원희 등[27]이 개발하고 최미숙[11]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김혜숙[32], 최미숙[11], 조학순[25], 강현옥[16], 성미혜[31]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활 만족도[16], 간호학 전공만족도[11][16], 실습량에 대한 만족도[16]등의 연구에서도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 또는 불만족 한다는 집단 보다 임상수행능력 정도가 높았다.
D. L. Lindset, S. J. Henly, and E. A. Tyree, "Outcomes in an academic nursing center ; client satisfaction with student service," J Nurs Care Qual, Vol.11, No.5, pp.30-38, 1997.
김은하, 오윤희, "3년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 제6권, 제2호, pp.156-198, 2000.
또한 간호 대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오늘날 질적인 간호제공이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13].
이순희, 김숙영, 김정아, "간호학생의 간호이미지와 임상실습 만족도",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19-231, 2004.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순희 등[14]이 사용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한다.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는 조결자와 강현숙[28]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와 이성은[29]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를 이순희 등[14]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순희 등[14]의 연구에서 신뢰도 Cronbach's alpha = .87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36점으로 박미숙 등[15]의 연구에서 3.23점,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에서 3.10점, 강현옥[16]의 연구보고에서 나타난 2.90점, 이순희 등[14]의 연구에서 2.73점 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하위 영역별로는 교과만족 3.64점, 환경만족 3.46점, 내용만족 3.40점, 시간만족 3.26점, 평가만족 3.20점, 지도만족 3.20점으로 나타나 이순희 등[14], 박미숙 등[15],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 실습 교과만족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으나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내용 만족이 3.2점, 교과만족이 2.9점으로 나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연구는 이순희 등[14], 김남희와 김경원[22], 박현주와 장인순[19], 강현옥[16], 구현영과 임형석[33]의 연구들이 있었다.
박미숙, 이미현, 구정아,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전문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군진간호연구, 제29권, 제2호, pp.111-123, 2011.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 때 실습의욕을 자극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때문이다[15].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36점으로 박미숙 등[15]의 연구에서 3.23점,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에서 3.10점, 강현옥[16]의 연구보고에서 나타난 2.90점, 이순희 등[14]의 연구에서 2.73점 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하위 영역별로는 교과만족 3.64점, 환경만족 3.46점, 내용만족 3.40점, 시간만족 3.26점, 평가만족 3.20점, 지도만족 3.20점으로 나타나 이순희 등[14], 박미숙 등[15],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 실습 교과만족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으나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내용 만족이 3.2점, 교과만족이 2.9점으로 나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강현옥,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현옥[16]도 임상수행능력은 이론적 지식과 임상경험을 통하여 획득되는 기술로서 의사결정 및 비판적 사고가 그 과정에 통합되어야 하며, 간호사의 필수적 요소로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향상은 간호교육에서 중요하다고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36점으로 박미숙 등[15]의 연구에서 3.23점,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에서 3.10점, 강현옥[16]의 연구보고에서 나타난 2.90점, 이순희 등[14]의 연구에서 2.73점 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하위 영역별로는 교과만족 3.64점, 환경만족 3.46점, 내용만족 3.40점, 시간만족 3.26점, 평가만족 3.20점, 지도만족 3.20점으로 나타나 이순희 등[14], 박미숙 등[15],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 실습 교과만족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으나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내용 만족이 3.2점, 교과만족이 2.9점으로 나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는 실습지도 만족이 가장 낮게 측정되어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고, 그 밖에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실습평가 만족이 가장 낮게 측정 되어 본 연구와 일치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2점으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나타난 3.93점, 김혜숙[24]의 3.92점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강현옥[16]의 3.30점, 조학순[25]의 3.37점, 최은희[30]의 3.33점보다는 높게 나타나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였다.
이는 10년 전 과거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행할 기회가 주어졌으나 최근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간호학생의 직접적 처치를 꺼려하고, 법적인 것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제공이 한계가 있고 엄격해져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직접 수행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환경에 기인한 탓에 과거의 이규은 등[23], 김혜숙[24]의 연구결과보다는 최근의 연구 강현옥[16], 조학순[25], 최은희[30]결과에서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낮아진 경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김혜숙[32], 최미숙[11], 조학순[25], 강현옥[16], 성미혜[31]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연구는 이순희 등[14], 김남희와 김경원[22], 박현주와 장인순[19], 강현옥[16], 구현영과 임형석[33]의 연구들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활 만족도[16], 간호학 전공만족도[11][16], 실습량에 대한 만족도[16]등의 연구에서도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 또는 불만족 한다는 집단 보다 임상수행능력 정도가 높았다.
또한 강현옥[16]의 연구결과에서 보고된 것과 비교하여 대학생활 만족도, 간호학 전공만족도, 실습량에 대한 만족도와 일부 일치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이점덕, 이정숙, "프리셉터쉽 적용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 제13권, 제3호, pp.434-443, 2006.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임상실습 만족도가 여러 변수 중 임상수행 능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1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한수정,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empowerment)와 임상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1호, pp.44-53, 2000.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 간호대학생의 실습내용, 간호대학생의 실습지도, 간호대학생의 실습환경, 간호대학생의 실습시간, 간호대학생의 실습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의미한다[18].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연구는 이순희 등[14], 김남희와 김경원[22], 박현주와 장인순[19], 강현옥[16], 구현영과 임형석[33]의 연구들이 있었다.
신은주,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자기효능감, 실습 만족도 및 기본간호수기술과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5권, 제3호, pp.380-386, 2008.
김영희,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성 및 임상 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3호, pp.307-315, 2009.
김남희, 김경원,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에 대한 자기 효능감, 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보건의료 산업학회지, 제5권, 제4호, pp.41-51, 2011.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된 변수들을 살펴보면 간호사 이미지가 높을수록[14], 임상실습 수행도가 높을수록[15][16], 프리셉터 지도를 받은 학생이[17], 힘북돋우기(empowerment)가 높을수록[18], 우울이 낮을수록[19],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20],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21],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을수록[15][16][2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36점으로 박미숙 등[15]의 연구에서 3.23점,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에서 3.10점, 강현옥[16]의 연구보고에서 나타난 2.90점, 이순희 등[14]의 연구에서 2.73점 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하위 영역별로는 교과만족 3.64점, 환경만족 3.46점, 내용만족 3.40점, 시간만족 3.26점, 평가만족 3.20점, 지도만족 3.20점으로 나타나 이순희 등[14], 박미숙 등[15],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 실습 교과만족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으나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내용 만족이 3.2점, 교과만족이 2.9점으로 나와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김남희와 김경원[22]의 연구결과에서는 실습지도 만족이 가장 낮게 측정되어 본 연구 결과와 일치하였고, 그 밖에 강현옥[16]의 연구에서는 실습평가 만족이 가장 낮게 측정 되어 본 연구와 일치하였다.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연구는 이순희 등[14], 김남희와 김경원[22], 박현주와 장인순[19], 강현옥[16], 구현영과 임형석[33]의 연구들이 있었다.
이규은, 하나선, 길숙영, "간호대학생의 자기표출과 임상수행능력간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3호, pp.571-582, 2000.
임상수행능력 관련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 중 간호기술, 전문직 발전, 간호교육/협력, 간호과정, 대인관계/의사소통의 순으로 임상수행능력이 높았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간호대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아졌고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3].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2점으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나타난 3.93점, 김혜숙[24]의 3.92점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강현옥[16]의 3.30점, 조학순[25]의 3.37점, 최은희[30]의 3.33점보다는 높게 나타나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였다.
이는 10년 전 과거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행할 기회가 주어졌으나 최근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간호학생의 직접적 처치를 꺼려하고, 법적인 것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제공이 한계가 있고 엄격해져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직접 수행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환경에 기인한 탓에 과거의 이규은 등[23], 김혜숙[24]의 연구결과보다는 최근의 연구 강현옥[16], 조학순[25], 최은희[30]결과에서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낮아진 경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김혜숙,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태도와 임상수행능력에 관한연구", 전남대 간호과학논집, 제6권, 제1호, pp.81-93, 2001.
김혜숙[24]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의 영역별 순위는 전문직 발전, 간호기술, 대인관계/의사소통기술, 교육/협력관계, 간호과정 순으로 평가되었고, 이중 간호과정영역이 가장 낮게 평가한 것은 간호대학생들이 이론적으로 배운 간호과정을 실제 환자간호 시 적용하는데 어려움이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2점으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나타난 3.93점, 김혜숙[24]의 3.92점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강현옥[16]의 3.30점, 조학순[25]의 3.37점, 최은희[30]의 3.33점보다는 높게 나타나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였다.
이는 10년 전 과거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행할 기회가 주어졌으나 최근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간호학생의 직접적 처치를 꺼려하고, 법적인 것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제공이 한계가 있고 엄격해져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직접 수행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환경에 기인한 탓에 과거의 이규은 등[23], 김혜숙[24]의 연구결과보다는 최근의 연구 강현옥[16], 조학순[25], 최은희[30]결과에서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낮아진 경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조학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자기주도식 학습 및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정보통신학회지, 제32권, 제2호, pp.57-72, 2007.
조학순[25]의 연구에서는 전문직 발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2점으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나타난 3.93점, 김혜숙[24]의 3.92점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강현옥[16]의 3.30점, 조학순[25]의 3.37점, 최은희[30]의 3.33점보다는 높게 나타나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였다.
이는 10년 전 과거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행할 기회가 주어졌으나 최근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간호학생의 직접적 처치를 꺼려하고, 법적인 것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제공이 한계가 있고 엄격해져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직접 수행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환경에 기인한 탓에 과거의 이규은 등[23], 김혜숙[24]의 연구결과보다는 최근의 연구 강현옥[16], 조학순[25], 최은희[30]결과에서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낮아진 경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김혜숙[32], 최미숙[11], 조학순[25], 강현옥[16], 성미혜[31]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측정도구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제13권, pp.17-27, 1990.
본 연구에서는 Schwrian(1978)의 Six-Demension Scale을 기반으로 이원희 등[27]이 개발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를 최미숙[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간호대학생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로 자가 평가한 점수를 의미한다.
임상수행능력 도구는 이원희 등[27]이 개발하고 최미숙[11]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조결자, 강현숙, "일부 간호대학생의 자아개념과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대한간호학회지, 제14권, 제2호, pp.3-74, 1984.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는 조결자와 강현숙[28]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와 이성은[29]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를 이순희 등[14]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성은,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실습경험 분석 및 개선방향제시-모성간호학 임상실습 중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7권, 제2호, pp.333-348, 2001.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는 조결자와 강현숙[28]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와 이성은[29]이 개발한 임상실습 만족도 측정도구를 이순희 등[14]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최은희, "간호학생의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5-21, 2009.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42점으로 이규은 등[23]의 연구에서 나타난 3.93점, 김혜숙[24]의 3.92점보다는 낮게 나타났지만, 강현옥[16]의 3.30점, 조학순[25]의 3.37점, 최은희[30]의 3.33점보다는 높게 나타나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를 보였다.
이는 10년 전 과거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수행할 기회가 주어졌으나 최근의 임상실습 현장에서는 대상자가 간호학생의 직접적 처치를 꺼려하고, 법적인 것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는 간호제공이 한계가 있고 엄격해져 임상실습을 할 수 있는 직접 수행보다 관찰 위주의 실습환경에 기인한 탓에 과거의 이규은 등[23], 김혜숙[24]의 연구결과보다는 최근의 연구 강현옥[16], 조학순[25], 최은희[30]결과에서 임상수행 능력 점수가 낮아진 경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교육/협력관계 영역이 가장 높은 경향을 보인 결과는 성미혜[31]의 4년제 대상자의 연구 결과에서 교육협력관계 4.30점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고, 간호기술 영역이 가장 낮은 경향을 보인 결과는 최은희[30]의 연구결과 3.05점보다 비교적 높은 결과를 보였다.
성미혜, "간호대학생의 학제간 성취동기,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실습 만족의 관련성 비교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7권, 제1호, pp.90-98, 2010.
교육/협력관계 영역이 가장 높은 경향을 보인 결과는 성미혜[31]의 4년제 대상자의 연구 결과에서 교육협력관계 4.30점이 가장 높은 것과 일치하였고, 간호기술 영역이 가장 낮은 경향을 보인 결과는 최은희[30]의 연구결과 3.05점보다 비교적 높은 결과를 보였다.
김혜숙[32], 최미숙[11], 조학순[25], 강현옥[16], 성미혜[31]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학생들이 이론적으로 배운 간호과정을 실제 환자 간호 시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실제 임상에서 간호과정을 완전하게 적용하지 않으므로 간호사의 간호과정을 배울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3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김혜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연구",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64-76, 2002.
김혜숙[32], 최미숙[11], 조학순[25], 강현옥[16], 성미혜[31]의 연구에서 가장 낮은 영역을 보였던 간호과정 영역이 본 연구에서도 간호기술 다음으로 낮은 결과로 나타났다.
구현영, 임형석, "학제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비교",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3권, 제1호, pp.311-321, 2013.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연구는 이순희 등[14], 김남희와 김경원[22], 박현주와 장인순[19], 강현옥[16], 구현영과 임형석[33]의 연구들이 있었다.
구현영과 임형석[33]은 임상실습 만족도와 전공 만족도는 중등도의 순 상관 관계가 있다고 했으며 설명력이 26.8%나 되는 높은 변인이라고 하였다.
양진주, "일개대학 간호 학생의 중환자 간호 수행 능력과 간호지식 및 실습만족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1권, 제12호, pp.998-1006, 2013.
정점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 주도성과 임상실습만족도:임상수행능력의 매개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3-61, 2012.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들[35][36]은 본 연구 대상자들의 실습지도환경과 다른 임상프리셉터쉽을 적용한 실습현장의 대상자들로서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각각에 긍정적 효과를 주어 두 변인간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고 본다.
방경숙, 채선미, 유주연, 송민경, 이지혜, "아동간호 임상프리셉터쉽 경험유무에 따른 간호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수행능력 자신감, 실습 만족도 비교",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96-404, 2013.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연구들[15-17][31][34][35]과 본 연구는 일치하였으며, 정점숙[35]의 연구에서 임상실습만족도에 임상수행능력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효과가 있고, 유의한 상관계수는 r=.537로 나타났으며, 방경숙 등[36]의 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실습만족도의 유의한 상관계수는 r=.476로 나타난 결과에 비해 본 연구의 상관계수 r=.297은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들[35][36]은 본 연구 대상자들의 실습지도환경과 다른 임상프리셉터쉽을 적용한 실습현장의 대상자들로서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각각에 긍정적 효과를 주어 두 변인간의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났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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