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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레일 디젤엔진의 인젝터 클리닝이 배기가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effects of injector cleaning on the exhaust gases in a common rail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980 - 5987  

조홍현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중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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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사용은 루돌프 디젤에 의하여 발명된 이후 산업의 발달을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13년 기준으로 국내의 디젤엔진의 차량은 7,395,739대이다. 디젤엔진에서의 인젝터는 엔진의 구동에 직접적인 역활을 수행하기 때문에 성능향상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운행 중인 디젤차량의 매연의 농도와 인젝터 클리닝 전 후의 관계를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인젝터 클리닝 전 후의 매연의 농도를 KD147 모드("운행차 수시점검 및 정기검사의 배출허용기준")로 측정하여 인젝터 클리닝이 매연 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실험결과 인젝터 클리닝 후의 매연의 농도가 20% 이상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매연의 농도의 감소율은 매연의 발생량이 클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ponse to exhaust gas regulations, the electronic control system was applied to the diesel engine. The injected fuel mass and injection timing are accurately controlled using it, and the fuel efficiency and the engine output are significantly increased. In addition, the noise and the vibr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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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현상으로 인젝터의 성능 저하로 인한 배기가스 증가 및 출력저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젝터의 탄소퇴적물(Carbon sediment)을 세척하여 노후된 자동차의 출력향상 및 배기가스 저감량, 출력변화 그리고 공전속도의 안정성을 실험적으로 분석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인젝터 클리닝이 매연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실험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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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도시 대기오염에 디젤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은? 디젤엔진(Diesel engine)의 사용은 루돌프 디젤 (Rudolf diesel)에 의하여 발명된 이후 현대의 산업을 이끌어 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디젤기관의 높은 효율과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도시의 대기오염에 디젤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NOx 48.9%, PM 51.1%를 차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저감기술이 시급한 설정이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성분들은 매연 발생율에 비례하여 생성된다.
디젤엔진에서 인젝터의 성능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디젤엔진(Diesel engine)에서 인젝터(Injector)의 역할은 엔진의 구동에 있어서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인젝터의 성능이 엔진의 연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에 자동차의 성능도 크게 변화한다. 이에 인젝터의 구조, 성능 및 작동 특성 등에 관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디젤기관의 장점은? 디젤엔진(Diesel engine)의 사용은 루돌프 디젤 (Rudolf diesel)에 의하여 발명된 이후 현대의 산업을 이끌어 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디젤기관의 높은 효율과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도시의 대기오염에 디젤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NOx 48.9%, PM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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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r General Inspection Training Fellowship",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Operational headquarters inspection Automobile Inspection processed (2011.03), pp296, pp361-389 

  2. H. J Kang, "A Study on the Maintenance Method using the Analysis Data of the Exhaust Emission Close inspection Rest",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arduate School of Industry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pp10, 2005 

  3. H. H. Kim, Y. C. Yun, G. H. Choe, "Common Rail Diesel Engine", Golden Bell., ISBN (2009) 

  4. A/S Learning Materials "Electronic control diesel engine" A/S Learning Materials Hyundai-Kia Automotive, Ver1, (JUN. 2003) 

  5. K. T. Park, H. H. Lee, J. S Choi, "Professional Engineer Transportation Vehicles", ISBN (2010) 

  6. D. G. Kang, "Practical fault diagnosis by analysis of exhaust gases encyclopedia", Cartech (1998.07) 

  7. J. H. Kim., "Automotive diesel engine", Golden Bell. (2011.04) 

  8. D. S. Bae, J. S. Lee. "Study on Smoke Prediction in Heavy-duty Diesel Engin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9 No.4, 2008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8.9.4.865 

  9. B. W. Kim "A Study on Optimization of Catalyst Injection Controller for Reducing Soot"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7 No.3, 2006 

  10. D. S. Bae "The Performance Test on A Continuous Regeneration DPF in A HD Diesel Engin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7 No.5, 2006 

  11. S. J. Moon,S. j. Jeong, S. I Lee, T. H. Kim, "A Numerical Study on the Geometry Optimization of Internal Flow Passagein the Common-rail Diesel Injector for Improving Injection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 2, PP. 91-99, 2014 

  12. T. J. Kim, C. W. Myung, H. H. Cho, "The Case of Injector Cleaning Reaches to the Smoke In Common Rail Engine", KSAE 2011 Annual Conference in Gwang-ju Ho-nam branch, PP. 89-93, 2011 

  13. J. G. Hong, K. W. Ku, J. H. Kim, C. W. Lee, "Spray characteristics of CRDi for injection and ambient pressure", KSAE 2012 Annual Conference in Dae-gu Gyeong-buk branch, PP. 56-6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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