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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092 - 6101
This study examined the job experience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s with 7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For an analysis of the data,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by Strauss and C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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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지도사는 누구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 방문교육지도사는 한국어교육지도사와 가족생활지도사로 구분된다. 한국어교육지도사는 입국한 지 5년 이하의 여성결혼이민자나 19세미만의 중도입국자녀의 생활 언어와 문화습득을 위한 한국어교육을 제공한다. 가족생활지도사는 언어나 문화의 차이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생애주기별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 |
한국의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업무 조건과 대우는 어떠합니까? | 방문교육지도사는 원칙적으로 4가정을 맡아 일주일에 2회 2시간씩 5개월을 한 회기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동비로 80만원을 지급받는다. 그러나 보험료를 공제하면 실수령액은 이보다 적다. 또한 방문교육지도사는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비정규노동을 수행하고 있는데,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평가결과 2회 이상 하위 10%에 해당하는 경우 재계약을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들은 직무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 |
다문화 가정 방문교육서비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2013년 현재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방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교육지도사는 한국어교육지도사 1, 453명과 가족생활지도사 1,465명 등 총 2,918명이 활동하고 있다[1]. 방문교육서비스는 2008년부터 경제적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집합교육을 받지 못하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적응 및 가족의 복지를 위해 마련되었다. 방문교육지도사는 가정생활 경험자로서 결혼이민자 및 그 자녀에게 언어 뿐 아니라 문화와 생활의 지혜를 전수하여 한국생활을 돕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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