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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방문교육지도사의 직업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연구
Study Based on Grounded Theory about Job Experience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6092 - 6101  

이오복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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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문교육지도사들의 직업경험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방문교육지도사로 활동하고 있는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근거이론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문교육지도사의 직업경험에 관한 124개의 개념, 33개의 하위범주, 13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개념과 범주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심현상은 '늘 불안한 고용'이었으며, 중심현상의 인과적 조건은 '경제적 목적으로 취업', '계속 바뀌는 정책과 규정'이며, 맥락적 조건은 '평가결과에 대한 불안', '일방적 업무지시 체계', '미약한 처우개선'이다. 중재적 조건은 '일에 대한 높은 만족감', '요긴한 가정 수입원', '다른 대안이 없음'이고,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재계약을 위한 노력', '불만 보다 수용의 자세'이며, 결과는 '취업 유지를 희망함', '권리를 위한 행동 고민'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방문교육지도사의 처우개선을 위한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job experience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by in-depth interviews with 7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For an analysis of the data, the grounded theory approach by Strauss and C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어교육지도사는 누구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방문교육지도사는 한국어교육지도사와 가족생활지도사로 구분된다. 한국어교육지도사는 입국한 지 5년 이하의 여성결혼이민자나 19세미만의 중도입국자녀의 생활 언어와 문화습득을 위한 한국어교육을 제공한다. 가족생활지도사는 언어나 문화의 차이로 자녀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결혼이민자에게 생애주기별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의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지도사의 업무 조건과 대우는 어떠합니까? 방문교육지도사는 원칙적으로 4가정을 맡아 일주일에 2회 2시간씩 5개월을 한 회기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동비로 80만원을 지급받는다. 그러나 보험료를 공제하면 실수령액은 이보다 적다. 또한 방문교육지도사는 매년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비정규노동을 수행하고 있는데, 방문교육지도사에 대한 평가결과 2회 이상 하위 10%에 해당하는 경우 재계약을 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다. 즉 방문교육지도사들은 직무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 방문교육서비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2013년 현재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방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교육지도사는 한국어교육지도사 1, 453명과 가족생활지도사 1,465명 등 총 2,918명이 활동하고 있다[1]. 방문교육서비스는 2008년부터 경제적 어려움과 지리적 접근성의 문제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집합교육을 받지 못하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적응 및 가족의 복지를 위해 마련되었다. 방문교육지도사는 가정생활 경험자로서 결혼이민자 및 그 자녀에게 언어 뿐 아니라 문화와 생활의 지혜를 전수하여 한국생활을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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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National Multicultural Support Group, "2013 final report of the Services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pp.290-3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February, 2014. 

  2. Hong-Ran Kwak, "A Study ;on the Activity Characteristics and Present Condition of Visiting Tutors",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57, pp. 599-625, 2010. 

  3. Kyung-Suk Kwon, Jin-Young Bong, "A study of the practical role and difficulties facing home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 3, pp. 59-81, 2013. 

  4. Kyong Hwa Kim, "The Mediating Effect of Role Ambigu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4, 3, pp. 165-181, 2010. 

  5. Kyong Hwa Kim, Ha Yeoung Min, "A Study on Related Variables of Job Involvement of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vol.16, no.1, pp. 143-158, 2011. 

  6. Kyong Hwa Kim, " Stereotypes, Affect and Social Distance toward People from Southeast Asia among Visiting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5, 3, pp. 83-97, 2011. 

  7. Hyang-mi Lee, Jong-tae Goh, "A Study on Improving the Working Status of Visiting Korean language Instructor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Vol. 22, pp. 59-71, 2010. 

  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2014 Services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s", pp. 22, 50-5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arch, 2014. 

  9. KyungSuk Lee, "Job Satisfaction and Job Perception of Home Visiting Educators : Childcare Teachers vs. Korean Language Instructors, Master's Thesis, Myuoungji University, 2011. 

  10. JeRyung Son, Kyonghwa Kim, "The Role Conflict and the Role Ambiguity of Supervis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Social Science Treatise, Social Science Institute of Deagu Catholic University, , vol. 8, 2009. 

  11. Anselm Strauss & Juliet M.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New Deli:Sage Publications, 1998. 

  12. Egon G. Guba & Yvonna S. Lincoln, 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 Jossey-Bass,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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