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의 음양론적 인체관과 음양개념의 은유적 이해
Understanding the Yin-Yang Doctrine of Korean Medicine As a Metaphor 원문보기

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28 no.5, 2014년, pp.465 - 477  

이충열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n Medicine (KM), the Yin-Yang doctrine is still used as a theoretical tool for understanding and explaining the clinical experiences. However, as the traditional culture declined in East Asia and the scientific culture took over, there was an increased negative view on the Yin-Yang doctrin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神機란 한의학에서 인체는 神機氣立之物로 정의된다. 여기서 神機란 인체내에서 자발적으로 대사를 일으킬 수 있는 생명(神)의 기틀(機)을 의미하며, 氣立이란 외부환경에 뿌리를 둔 것으로서 外氣의 변화에 상응하여 일어나는 인체의 변화를 의미한다.41) 인체는 神機氣立之物로 이런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갖추고 있다.
出入으로 인체로 들어가고 나오는것은 무엇인가? 出入은 인체에서는 인체로 들어가고 나오는 것을 말한다. 인체로 들어가는 것은 음식물의 섭취, 공기의 흡입이며, 나오는 것은 대소변, 분비물 등의 노폐물이다. 出入을 통해 생명의 기틀인 神機가 보존되고 出入이 廢하면 생명의 기틀이 化滅된다.
한의학에서 인체의 정의 한의학에서 인체는 神機氣立之物로 정의된다. 여기서 神機란 인체내에서 자발적으로 대사를 일으킬 수 있는 생명(神)의 기틀(機)을 의미하며, 氣立이란 외부환경에 뿌리를 둔 것으로서 外氣의 변화에 상응하여 일어나는 인체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Liang, Q.C. The history of the Yin-Yang and Wu-Xing doctrine. In: Kim, H.G. translator and editor. Studies on the Yin-Yang and Wu-Xing doctrine. Seoul, Shinjiseowon, Korean, 1993. 

  2. Yoon, G.Y. Clinical formula study of the Eastern medicine. Seoul, Myungbochulpansa, Korean, 1985. 

  3. Lee, C.Y. The characteristic and implication of the view of object in Oriental medicine. J Korean Oriental Med. 16(1):505-530, 1995. 

  4. Kim, H.J. Body, State, Cosmos: Dream of Unifying. Seoul, Goongni, Korean, 2008. 

  5. Yoon G.Y. A study on the methodology of Korean medical physiology. In: Kim WH. Introduction to the New physiology. Seoul, College of Korean Medicine, Kyunghee Univ., Korean, 1972. 

  6. The Physiological society of Korean medicine, editor. Physiology of Korean medicine. Seoul, Kyunghee Univ., Press, Korean, 1993. 

  7. Kim, W.H., Kim, G.J., editors. Development and structure of Korean medicine. Daegu(Korea), Joongmoon, Korean, 1991. 

  8. Sivin, N. Chinese conceptions of time. Kim, D.W. translator. In: Kim, Y.S. editor. Chinese traditional culture and science. Seoul, Changjaksa, pp 203-216, 1986. 

  9. Needham, J. Science and civilisation in China. Vol.II, History of scientific thought. Lee, S.H., Lee, C.J., Lim, J.D. translators. Seoul, Eullyumoonhwasa, 1986. 

  10. Henderson, J.B. The development and decline of Chinese cosmology. Moon, J.Y., translator. Seoul, Somyongchulpan, 2004. 

  11. Yeo, I.S. The history of medical thoughts. Pajoo (Korea), Sallim, Korean(Sallim Jisik series; no.272), 2007. 

  12. Graham, A.C. Yin-Yang and the Nature of Correlative Thinking. Singapore: Institute of East Asian Philosophies; (IEAP occasional paper and monograph series; no.6), 1986. 

  13. Graham, A.C. Yin-Yang and the Nature of Correlative Thinking. (IEAP occasional paper and monograph series; no.6). Lee CI, translator. Hwaseong(Korea), Cheonggye, Translator's epilogue; pp 257-267, 2001. 

  14. Yamada Keiji. Intellectual climate of the traditional Chinese science. Park, S.H., translator. Seoul(Korea), Jeonpagwahaksa, 1994. 

  15. Porkert, M. The Theoretical Foundations of Chinese Medicine: Systems of Correspondence. Cambridge: The MIT Press; 1974. 

  16. Yamada Keiji. Zhuxi's Physica. Kim, S.G., translator. Seoul(Korea), Tongnamu, 1991. 

  17. Yoon, G.Y., Kim, W.H. Principles of the Eastern medicine. Seoul, College of Medicine, Kyunghee Univ., Korean, 1971. 

  18. Yoon, G.Y. Study on the methodology of the Eastern medicine. Seoul, Seongbosa, Korean, 1983. 

  19. Fang, Y.Z., Xu, J.S. Exposition of Huangdineijing's seven chapters on the Five circuits and six qi. Beijing: Renminweixingchubanshe, Chinese, 1984. 

  20. Park, Y.Y., Shin, M.K. Research on the movements of Eum and Yang and the mutual relationship of the six important phenomena of nature. J Eastern Physiol. 3(2):49-54, 1988. 

  21. Cheng, G.P. Yixuexinwu Medical Insights. Wu, H.F. annotator. Taipei, Xuanfengchubanshe, Chinese, 1970. 

  22. Zhang, X.G. Yimenbanghe. Seoul, Daesungmoonhwasa (reprint); Chinese, 1989. 

  23. Lakoff, G., Johnson, M. Metaphors we live by. 2nd ed. Roh, Y.J., Nah, I.J. translators. Seoul, Pagijong, 2006. 

  24. Brown, T.L. Making Truth: Metaphor in Science. Champaign(IL, US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2003. 

  25. Knowles, M., Moon, R. Introducing Metaphor. Kim, J.S., Kim, D.H., translators. Seoul, Hankookmunhwasa, 2008. 

  26. Roh, Y.J. Body, Language, and Philosophy. Pajoo(Korea), Seogwangsa, Korean, 2009. 

  27. Roh, Y.J. The body speaks philosophy: The cognitive turn and the experientialist challenges. Pajoo(Korea), Seogwangsa, Korean, 2013. 

  28. Johnson, M. The body in the mind: the bodily basis of meaning, imagination, and reason. Roh, Y.J., translator. Seoul, Chulhakgwahyunsilsa, 200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